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투자자 마음 여는 공시의 기술

워너 레헴,로버트 N. 팰터 | 28호 (2009년 3월 Issue 1)
미국발(發) 신용위기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투자자들과 규제 당국은 기업의 전략과 운영, 재무성과에 대해 더욱더 높은 투명성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세계 경제위기의 진앙지인 금융권뿐 아니라 업종을 막론한 모든 기업에 확산될 전망이다. 투명성 제고를 위한 개혁 추세는 이제 어떤 경영진도 피해갈 수 없는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맥킨지가 최근 진행하고 있는 투자자 커뮤니케이션 관련 조사 연구에 따르면 비즈니스 가치 창출 방안에 대한 더욱 상세한 정보 제공 성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 제공 중장기적 가치 창출의 토대를 이루는 핵심 운영지표에 대한 정보 제공 등이 필수적인 공시 대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영진은 회사가 직면한 문제와 기회에 대해 상세하게 공개하기를 꺼린다. 경영진은 경쟁업체에 민감한 정보가 누출되거나, IR 부서에 업무가 가중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또 지나치게 많은 수치 보고로 부담이 되거나 비현실적인 성과 기대치를 달성하는 데 중압감을 느낄까 봐 걱정하고 있다. 이로 인해 경영진은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실적 정보나 가치 기여도는 제외한 채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에 따라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데이터만을 공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행은 투자자들에게 기업 경영에 대한 의혹만 증폭시킨다.
 
투명성 제고는 모든 투자자에게 이익이 된다. 특히 회사의 전략과 현재 실적, 장기적 가치 창출 가능성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더욱 유용하다.1 가치 투자자들에게 해당 비즈니스의 본질적 가치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줄수록 기업의 내재 가치와 시장 가치가 일치돼 주가에 반영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투자자들과의 논의와 기업가치 산정에 대한 맥킨지의 컨설팅 경험에 따라 투명한 경영 공시를 위한 3가지 방안을 소개한다.
 
더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라
증권 규제와 회계 절차에 따라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만 제한적으로 공시하면 경영진의 법규 해석에 상당한 여지가 주어진다. 그러나 이를 통해서는 투자자들이 충분한 정보를 근거로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지표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국제회계기준(IFRS)과 미국 기업회계기준(GAAP)에 따르면 기업들은 의무적으로 각 주요 사업군에 대한 매출, 수익성 지표, 감가상각, 자본 지출, 일부 재무제표 항목을 공시해야 한다. 그러나 운영 레버리지나 운전자본 집약도와 같이 개별 비즈니스의 경제성은 사업부서 별로 매우 다르다. 이 때문에 이러한 정보들이 투자자들의 사업부서 간 가치평가에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한 대규모 글로벌 전자회사의 사례를 살펴보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된 이 회사의 연차보고서를 보면 수익성 지표로 어느 섹션에는 지리적 시장별 매출 총이익이 기재돼 있다. 다른 섹션에는 제품 및 서비스 사업별로 매출과 매출총이익의 합산 수치가 실려 있다. 그러나 사업별로 상이한 연구개발(R&D) 및 판관비 비중을 감안할 때 투자자들이 기업 가치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정보는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시장을 타깃으로 한 제품들에 대한 영업이익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는 보고서 어디에도 없다. 이러한 정보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으면 투자자들은 경영진이 가치 창출에 대한 실질적인 요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기 쉽다. 심지어 성과에 대한 내부 문제를 은폐하려 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다.
 
또 다른 사례를 들어보자. 미국의 한 미디어 재벌은 사업부서별로 상세한 손익계산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부속명세서에는 영화 제작(자본비용이 수반되는)에서부터 전통적 출판(자본비용이 수반되지 않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부문의 재무제표가 구분 없이 기재돼 있다. 투자들은 일일이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야만 한다.
 
그렇다면 과연 어느 정도의 상세한 정보가 적절할까. 재무 정보는 해당 정보가 가치창출 평가에 핵심적인지 여부에 달려 있다. IBM은 사업부보다 더 하위의 레벨에서 현금보유 증가율을 지속적으로 공시한다. 네슬레는 제품과 지역 단위로 공개한다. 이러한 상세한 종류의 재무 정보는 투자자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게다가 사업모델이나 전략적 우위의 원천에 대해 경쟁업체들이 이미 알고 수준을 넘어선 정보를 제공하지도 않는다.

공시의 적정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 기업이 공개해야 할 정보를 정리하면
사업부별 세전 영업이익(EBIT) 수준의 상세한 손익계산서 증권 감독 당국과 회계 기준에 따라 보고된 연결 수치로 조정된 재무제표상의 모든 운영 항목을 꼽을 수 있다. 단일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도 민감한 전략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공시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미국의 식료품 체인인 홀푸드마켓은 매장 연도별로 자본수익률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를 통해 각 사업과 자산의 경제적 수명에 대해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또 서로 다른 성장 가정 아래에서 회사가 예상하고 있는 경제적 수익성의 추이도 가늠할 수 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