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repreneurship

CVC 통한 가치 창출, 투자 외적 요인도 고려해야

298호 (2020년 6월 Issue 1)


014

Based on “What affects new venture firm’s innovation more in corporate venture capital?”, by Jun-You Lin in European Management Journal, Forthcoming.

무엇을, 왜 연구했나?

최근 들어 개방형 혁신의 수단으로 기업 주도형 벤처캐피털(corporate venture capital, CVC)이 주목받고 있다. CVC는 대기업이 자신의 혁신 활동에 벤처 생태계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 성격을 지니고 있다. 한편, 여러 위험에도 불구하고 벤처기업 입장에서도 CVC는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자다. 상당한 수준의 자금 투입은 물론 벤처기업이 자신의 기술을 상업화하는 데 필요한 기술, 마케팅, 법률, 생산 등 운영상의 지원을 얻을 수 있으며 때로는 해외 진출이나 구매 고객 발굴에 도움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CVC 투자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주로 투자자 관점에서 얻는 전략적 효과에 집중돼 있고 피투자자인 벤처기업 입장에서의 연구는 부족하다. 특히 CVC 투자자가 벤처기업의 혁신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과 지원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CVC 투자가 어떤 조건에서 벤처기업의 혁신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CVC 모기업과 벤처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 경험과 투자 집중도가 벤처기업의 혁신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 관계가 투자 복잡성에 의해 어떻게 조절되는지 살펴봤다.

실증을 위해 1968년에서 2012년 사이 CVC 투자를 한 상장기업 111곳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벤처기업 855곳을 표본으로 사용했다. 어떤 형태의 CVC 투자가 벤처기업의 혁신 성과에 유효한지 살펴보기 위해 CVC가 주요 투자자인 벤처기업과 재무 자료를 얻기 위해 기업공개가 이뤄진 벤처기업을 표본으로 한정했다. 종속변수인 혁신 성과는 벤처기업이 허가받은 특허 개수로 측정했다. 독립변수인 전략적 제휴 경험은 벤처기업과 CVC의 모기업 간 반복적으로 체결된 전략적 제휴의 개수이며 CVC 투자 집중도는 벤처기업이 유치한 모든 투자에서 CVC 투자가 차지한 비중을 의미한다. 조절 변수인 투자 복잡성은 신디케이트에 참여한 투자자 숫자로 측정했다.

무엇을 발견했나?

본 연구를 통해 다음 사항을 발견했다. 첫째, CVC로부터 단순히 투자만 유치한 벤처기업보다 CVC의 모기업과 다수의 전략적 제휴 관계를 체결한 벤처기업의 혁신 성과가 높았다. 벤처기업이 CVC 투자를 통해 CVC 모기업의 자산을 활용하려면 두 기업 간 인적 교류가 활발하게 일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교류는 양사 간에 구체적인 제휴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촉진된다.

둘째, CVC의 투자 집중도가 높을수록 피투자자인 벤처기업의 혁신 성과가 증가했다. CVC가 해당 벤처기업에 다른 투자자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투자를 한다는 것은 이 벤처기업이 CVC에 전략적으로 중요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CVC는 벤처기업의 혁신 프로젝트에 모기업의 역량과 자원이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중개할 것이다. 특히 양사 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을 통해 벤처기업이 CVC 모기업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학습하므로 CVC 모기업의 참여가 많을수록 벤처기업의 혁신 성과가 높아진다.

셋째, 이 둘의 관계는 투자 복잡성에 의해 부정적인 방향으로 조절된다. CVC의 모기업이 벤처기업의 혁신 활동에 도움을 제공하려면 CVC가 둘 사이의 교류를 중재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신디케이트에 여러 투자자가 참여하는 경우(즉, 투자 복잡성이 높은 경우) CVC는 다양한 투자자의 의견을 조율하는 데 많은 자원과 시간을 할애해야 하므로 벤처기업과 교류하는 데 상대적으로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반면, 신디케이트에 참여하는 투자자의 숫자가 적을수록(즉, 투자 복잡성이 낮은 경우) CVC 모기업과 벤처기업 간 협력적 관계 모색이 용이해져 CVC 모기업으로부터 벤처기업으로의 지식 전이가 일어나고 벤처기업의 혁신 성과가 높아진다.


016


연구 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벤처기업은 대기업이 가진 지식과 자산에 접근하고 활용하기 위해 대기업 CVC로부터 투자를 유치한다. 그러나 CVC 투자에 실망하는 벤처기업 역시 많은 것도 사실이다. 일부는 CVC가 모기업의 전략적 목적만을 고려한다는 점을 비판하지만 많은 경우 벤처기업이 대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도 기인한다. CVC 투자를 받았다고 대기업과의 협력이 바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대기업 조직은 의사결정 구조가 복잡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투자를 진행하는 부문과 실제 운영상의 키를 쥐고 있는 부문은 다르다. 만약 벤처기업이 CVC 투자를 통해 대기업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싶다면 관련 부서와 직접적인 전략적 제휴 계약을 추진해야 한다. 또한, 벤처기업은 CVC가 자신에게 얼마나 투자하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투자 비중이 낮다는 것은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의미라서 벤처기업의 혁신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는 CVC는 벤처기업이 개발하는 기술이나 제품이 모기업의 사업에 상당히 중요함을 의미하므로 벤처기업이 요청하는 지원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 벤처기업은 신디케이트 구조에도 주목해야 한다. 신디케이트에 다양한 투자자가 참여할수록 이들 간의 의견 조율이 어려워 CVC가 벤처기업을 지원하는 데 소홀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벤처기업이 CVC 모기업과 협력함으로써 기술 상업화가 늦어진다면 단기 투자 수익률을 원하는 다른 투자자의 반대가 심할 것이다. 이처럼 벤처기업이 CVC 투자를 통해 기대하는 바를 달성하려면 투자 조건에만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된다. CVC의 투자 의도가 무엇인지는 물론, CVC 모기업으로부터 어떻게 필요한 자원을 확보할 것인지, 또 다른 투자자와 어떻게 융화할 것인지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필자소개 강신형 충남대 경영학부 조교수 sh.kang@cnu.ac.kr
필자는 KAIST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경영공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LG전자 본사 전략기획팀에서 신사업기획, M&A, J/V 등의 업무를 수행한 바 있으며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에서도 근무했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경영 혁신으
동아비즈니스리뷰 306호 Gender at Work 2020년 10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