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in & Company Report
Article at a Glance - 전략
모든 M&A가 성공하는 건 아니다. M&A가 주주가치 창출로 이어지고 M&A를 위한 시장 환경이 당분간 양호할 것이라는 점에 동의한다면 기업들은 매물로 나온 기업이 회사에 적합한지부터 살펴야 한다. 그 다음에는 동종 업계에서 사업 규모 확장을 위한 딜(Scale deal)과 이종 업계에서 사업 범위 확장을 위한 딜 또는 보유하지 못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딜(Scope deal) 중 어떤 딜을 할 것인지를 따져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M&A 추진을 위한 반복 가능한 모델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모든 회사가 성공적인 M&A를 추진하기 위한 요소를 전부 갖추고 있는 건 아니다. M&A에 노련한 기업들은 자사 전략을 심도 있게 이해하며 자사의 강점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반복 가능한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필요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 대가로 이들은 경쟁사 대비 월등히 높은 매출, 수익, 주주수익률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
편집자주
이 글은 글로벌 컨설팅사 베인앤컴퍼니의 리포트 ‘Renaissance in M&A: How to make your deals successful’을 이혁진 한국 파트너가 감수하고 일부 수정·보완한 내용입니다.
Source: Bain & Company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선도적 맥주회사를 구상하고 비즈니스를 시작한다고 할 때 남아공의 요하네스버그를 첫 진격지로 고려할 가능성은 낮다. 그러나 세계 2대 맥주회사인 SAB Miller는 회사의 이름처럼 1895년 설립된 남아공 브루어리(SAB·South African Breweries)라는 양조회사에서 출발해 전 세계를 호령하는 거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요하네스버그 인근 광부들을 상대로 사업을 해온 SAB는 1990년대 들어 해외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했고 2002년 미국 맥주회사 밀러를 인수해 현재의 진용을 갖췄다.
이 회사의 눈부신 성장은 많은 교훈을 준다. 첫째, 신흥시장 태생 기업의 지위가 빠르게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기업의 성공을 위한 cross boarder M&A의 중요성이다. 이는 선진국 기업의 개발도상국 기업 인수에 제한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중 가장 중요한 교훈은 이 회사가 현재의 지위를 구축하게 된 비결이다. 이 회사는 엄격한 관리 체계에 뿌리를 둔 ‘반복 가능한(repeatable) M&A모델’을 수립했다. SAB Miller는 현지 맥주 회사 인수를 통해 본토인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다른 아프리카 국가, 유럽, 인도, 남미, 미국, 중국으로 점차 뻗어나갔다.
여러 측면에서 이 회사의 전략은 고성과 기업의 ‘뉴 노멀(new normal)’을 대표한다. 베인은 ‘지속적인 가치 창출 기업(11년 동안 매년 5.5% 이상의 매출 및 수익 성장을 달성하고 자본 비용을 충당하는 기업)’을 오랜 기간 연구했다. 이 기간에 진행된 M&A를 연구해 본 결과, 지속적인 가치 창출 기업 10개 중 9개가 M&A를 활발히 추진했으며 이에 해당하는 기업들은 여타 기업 대비 시가총액의 최소 75% 이상이 M&A에서 유래할 확률이 매우 높았다. 일반적인 기업들의 두 배 이상 됐다. 이는 본 시리즈의 1부에서 다룬 바 있는 M&A를 자주 추진하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 대비 수익률이 높다는 내용과도 일맥상통한다.1 더욱이 M&A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초과잉 유동성, 저금리, 높은 투자자 기대치로 특징 지어지는 오늘날 사업 환경에서 M&A는 기업이 성장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 중 하나다. 이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M&A 시리즈 2부를 참조하기 바란다.2
M&A가 주주가치 창출로 이어지고 M&A를 위한 시장 환경이 당분간 양호할 것이라는 점에 동의한다면 다음의 중요한 3가지 질문을 살펴보자.
1) 매물로 나온 기업이 회사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방법은?
- 수많은 인수 후보 업체 중 우리 회사와 궁합이 맞는 기업을 찾아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다.
2) 동종 업계에서 사업 규모 확장을 위한 딜(Scale deal)과 이종 업계에서 사업 범위 확장을 위한 딜 또는 보유하지 못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딜(scope deal) 중 어떤 딜을 할 것인가?
-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정답은 지금까지 귀사의 M&A 경험에 따라 달라진다.
3) 성공적인 M&A 추진을 위한 반복 가능한 모델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 SAB Miller 외에 많은 기업들이 터득했듯이 ‘반복 가능한 M&A의 선순환 사이클 구축’을 위해서는 직원들에 대한 교육, 조직의 문화 구축, 딜을 위한 세부적 분석을 위해 상당한 투자가 요구되나 동시에 그만큼 큰 보상이 되돌아온다.
1. 좋은 매물을 판별하는 방법은?
M&A는 회사의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될 때 비로소 성공적일 수 있다.
전략은 회사의 목표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그 방법을 정의한다. (그림 1) 회사는 진입할 시장을 선정해야 하고 경쟁사 대비 우수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 차별화된 역량을 갖춰야 한다. 경쟁사 대비 우수한 경제성을 갖추기 위한 전략도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시장 선도업체들은 경쟁사 대비 원가 우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시장 가격 결정에 대한 영향력이 높으며 브랜드 인지도, 차별화 수준도 높다. 이러한 경쟁 우위는 성과로 이어진다. 자본수익률(return on capital) 기준으로 선도업체들은 후발업체 대비 2배 높은 성과를 보인다.
M&A로 시장의 선도적 지위를 용이하게 확보할 수 있다면 이는 좋은 딜이라 할 수 있다. 네슬레는 화이자의 유아영양식품 사업 인수를 통해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 주요 전략적인 아시아 거점에서 네슬레의 시장 지위를 크게 강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 M&A를 통해 네슬레는 이미 강력했던 유아 분유 시장에서의 선도 지위를 더욱 강화했다.
그림 1전략은 회사의 진출 시장과 경쟁 전략을 반영한다.
성공적인 M&A의 또 다른 특징은 부족한 역량을 확보하거나 기존 사업의 약점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M&A를 통해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거나 확장할 수 있으며, 새로운 지역에 진출하거나, 고객군을 확보하고, 새로운 채널로 진출하는 문이 열리기도 한다. 또한, 공급망상의 자산을 확보하거나 독자적인 연구조사 결과를 획득할 수도 있다. 어떤 기업에 미운 오리새끼였던 사업이 다른 기업에는 백조가 될 수 있다. 폴크스바겐은 SEAT, 스코다, 벤틀리, 포르셰 등의 자동차 제조업체를 인수한 후 브랜드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했다. 예를 들면 modular transverse matrix(이종 결합이 가능한 블록)를 통해 다양한 브랜드에 동일한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원가와 제조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
회원 가입만 해도, DBR 월정액 서비스 첫 달 무료!
15,000여 건의 DBR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