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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진 꽃피는 봄이 오면 대표

영화는 길지만 포스터는 딱 한 장! 무슨 수를 써서든 새로워야 한다

최한나 | 157호 (2014년 7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 전략,혁신 

영화는 길고 종이는 한 장뿐이다. 관객들을 사로잡는 영화 포스터는 어떤 비결을 갖고 있을까? 무수히 많은 한국 영화 포스터를 만들어 온 김혜진 대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둘 것을 조언한다. 

1) 원칙을 따르되 유연하게 움직여라.

2) 끊임없이 관찰하고 연결하라.

3) 토대가 튼튼하지 않으면 아이디어가 싹틀 수 없다.

4) 어떤 면에서든 조금이라도 새로워야 한다. 

 

편집자주

이 기사의 제작에는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인턴연구원 이동환(연세대 생명공학과 4학년) 씨가 참여했습니다.

 

포스터는 영화를 보기 전에 접하는 최초의 이미지다. 시간을 들여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내려가야 하는 줄거리나 영화평과는 달리 포스터는 단 하나의 이미지로 한눈에 포섭된다. 이 때문에 다른 어떤 것보다도 강한 인상으로 다가와 긴 여운을 남기기 쉽다.

 

불과 십여 년 전만 해도 관객은 극장에 내걸리는 그림으로 영화를 처음 접했다. 당시에는 주인공을 얼마나 비슷하게 그렸느냐에 따라 극장 간판에 대한 평가가 엇갈렸다. 영화 포스터에 대한 개념조차 잡혀 있지 않던 때였다. 시대가 바뀌고 영화 마케팅이 발전하면서 포스터의 역할과 지위가 완전히 달라졌다. 영화 포스터만 담당하는 팀이 꾸려지고 몇 달에 걸쳐 작업이 진행된다.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 치열하게 고민하는 것은 물론 각종 첨단기술과 예술적 기법이 총동원된다. 배우들의 얼굴만으로 꽉 채우던 기존 틀도 달라졌다. 이제 영화 포스터는 아예 별도로 구분된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아가는 추세다.

 

한국 영화 포스터가 장르화하는 과정에서 이 사람을 빼놓을 수 없다. 2000박하사탕을 시작으로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시월애’ ‘스캔들’ ‘라디오스타’ ‘박쥐’ ‘써니’ ‘도둑들을 비롯해 최근의역린에 이르기까지 내로라하는 한국 영화 포스터들이 이 사람의 손끝에서 태어나고 완성됐다. ‘꽃피는 봄이 오면의 김혜진 대표다.

 

처음 만든 작품은박하사탕이었지만 이름을 얻기 시작한 것은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부터였다. 인물 위주의 포스터들이 주도권을 잡고 있는 가운데 인물 비중을 최소화하고 제목을 흘려 쓴 캘리그라피를 크게 부각시켜 주목받았다. 당시 원하는 글씨체를 얻기 위해 여러 필기구를 시도하다가 결국 나무젓가락을 부러뜨려 글씨를 완성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후로도 그는 손대는 포스터마다 영화의 느낌과 개성을 잘 살려내는 것은 물론 새로운 시도를 아끼지 않으며 굵직한 한국 영화들과 지속적으로 인연을 맺고 있다. DBR이 김 대표를 만났다.

 

김혜진 대표는 홍익대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했다. 1995꽃피는 봄이 오면을 세웠다. 여러 디자인 작업을 하다가 2000년 이후 영화 포스터 제작을 시작했다. 맡는 작품마다 고유의 개성을 잘 살려내는 것으로 이름을 얻었다. 영화 포스터 외에도 광고, 패키지, CI, BI 등을 디자인하고 있으며 K-PAPER라는 문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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