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ESG Business and Law

ESG는 리스크 아닌 ‘경쟁력 키울 기회’

박준기,이연우 | 331호 (2021년 10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이제는 빼놓고 생각할 수 없는 ESG와 관련해 해외 시장에서는 공급망 관리, 국내 시장에서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영향이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ESG 실천을 위해 우선 필요한 것은 내부 구성원들의 인식과 지식을 끌어올리는 내재화 작업이다. 직원들의 ESG 역량을 키우는 데 소홀하지 않음은 물론, 조직 전체를 관통하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총괄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ESG를 새로운 사업 기회로 바꿔 경쟁력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다.



편집자주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이 현대 경영의 핵심 어젠다인 ESG와 관련된 법률적 이슈를 짚어보는 글을 연재합니다. DBR와 태평양은 10월27일 ‘ESG 포럼 2021’을 개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dbredu.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볼보자동차가 미래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업체 ‘더 퓨처 래버러토리(The Future Laboratory)’와 함께 ‘의식 있는 디자인의 부상(The Rise of Conscious Design)’이라는 주제의 보고서를 내놔 이목을 끌었다. 아름다움과 실용성, 그 이상의 목적을 내걸었다는 이유에서다. 볼보는 이 보고서에서 앞으로 볼보가 자동차를 만들 때 어떤 소재를 활용해 ESG 경영을 추진할 것인지 상세하게 밝혔다. 재활용이 가능한 바이오 소재를 적극 활용해 2040년까지 완전한 순환 비즈니스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도 내세웠다. 볼보는 그 세부 목표의 하나로 2025년까지 신차 소재의 25%를 재활용 또는 바이오 기반 소재로 전환하겠다고 선포하며 스웨덴과 핀란드의 지속가능한 숲에서 얻은 바이오 기반 소재, 페트병을 재활용한 소재, 재활용 재료로 만든 작물로 구성된 인테리어 소재, 노르디코(Nordico) 와인 산업에서 재활용된 코르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재료의 예로 들었다. 차량에 쓰이는 양모 가죽에 대해서도 공급망을 철저히 추적할 수 있게 하고 동물 복지 차원에서 책임감 있는 생산 과정을 거쳤음을 인증받은 공급 업체로부터 얻은 울 혼방 소재를 계속 활용하겠다고 선언했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회사인 볼보가 유럽의 환경 규제에 부합하는 정책을 구가함은 물론 글로벌 기후변화 전환 리스크에 대비해 경쟁사 대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자연친화적인 소재를 적극 발굴한 것은 물론 구체적인 실행 지침을 심도 있게 고민해 공표했으며 이를 통해 자동차 회사로서는 실천하기 어려웠던 환경적 경쟁력을 선점했다는 평가다. 이 같은 움직임을 통해 볼보는 ‘안전의 대명사’에서 ‘안전과 친환경을 동시에 잡은 선도적 회사’로 한층 진보했다. 친환경 시대에 글로벌 시장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로 재평가받은 셈이다.

볼보 사례는 ESG 경영에 관심을 갖고 적극 나서고자 하는 국내 기업들에도 작지 않은 교훈을 준다. 국내 기업들은 올 초 ESG위원회를 창단하고 앞다퉈 선포식을 개최하며 유쾌하게 ESG 경영의 포문을 열었지만 최근에는 다소 버겁게 느끼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날로 커지고 있는 ESG 리스크가 기업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인식하는 듯한 모습도 보인다.

이 글에서는 현시점에 국내 기업이 할 수 있는, 또는 생존을 위해 고려해야만 하는 다양한 ESG 경영 요소 중 특히 신경 써야 할 공급망 관리와 중대재배처벌법 대응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볼보처럼 ESG 경영을 새로운 사업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도 짚어본다.

103


Step 1 ESG 리스크 이해:
해외는 공급망 관리, 국내는 중대재해

현재까지 ESG에서 가장 주목을 받아온 분야는 환경 부문이다. 올해 시행된 파리 협약을 비롯해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략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하는 ‘RE100’과 온실가스의 배출 및 흡수가 ‘탄소중립’에 이른 상태를 의미하는 ‘넷제로’ 선포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들이 특히 관심을 끌어왔다. 국내 기업들도 대체로 환경 부문에서 좀 더 빠르게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국제사회는 UN 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UNPRI)를 중심으로 투자 과정에서 인권 항목에 대한 공시 의무화 5년 추진 계획을 수립하며 환경 외의 항목에도 주목하고 있다. 최근 가장 부각되는 키워드는 ‘공급망 관리’다. 2017년 UNPRI는 공급망의 복잡한 구조 때문에 쉽게 식별되지 않는 환경 문제를 따져보자는 취지에서 공급망 실사를 시작했다. 국가 간 재화와 서비스의 이동을 추적해서 주요 발생 국가와 그 책임 소재를 찾아 관리 의무를 부과하겠다는 의도였다. 실제 추적해보니 기업 공급망에는 크고 작은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있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 또한 잘게 나뉘어 파악하기 쉽지 않았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문제점이 발견됐다. 공급망 내에서 인권 문제나 부정부패가 발생하면 평판 리스크나 조달 중단과 같은 운영 리스크로 이어질 위험이 환경 문제보다도 크다는 것이었다. 올 초 미국의 바이든 정부는 공급망 실사 시행령을 내렸고 글로벌 기업들도 자발적으로 공급망 내 인권 관리와 조달 물자 관리에 대한 공시와 관리에 참여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공급망 실사와 관리가 확산되고 있다.

104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공급망 리스크가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공급 업체 관리가 더 엄격해지고 있는 점도 이러한 분위기에 힘을 더하고 있다. MSCI와 함께 글로벌 ESG 평가의 양대 축인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는 ESG 리스크가 기업 재무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데 2021년의 주요 트렌드로 [표 1]과 같은 7가지 항목을 제시했다. 세부 내용을 보면 기업들이 전 공급망에 걸쳐 더 심도 있고 폭넓은 실사를 투명하게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런 움직임은 주요 협력사를 넘어 하위 협력사에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라코스테와 H&M 등 해외 제조 시설에서 발생하는 노동 착취 문제로 골머리를 앓아 온 의류 제조업이 대표적이다. 다국적 기업이라면 이제 국경 너머 공급 업체에서 일어나는 상황까지도 엄격히 관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비자와 국제사회로부터 강도 높은 비판과 불매 운동에 따른 수익 감소를 피할 수 없다.

반면 잘 관리한다면 회복탄력성과 경제성 회복 등 기후변화 전환 리스크의 기회 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들도 나온다. 특히 IBM, 마이크로소프트, ALDI Nords 등은 공급망 다양성과 공급망 넷제로(기업 차원에서는 넷 네거티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고 실제로 이를 단계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세부 로드맵과 실행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 기업들은 공급망 다양성, 협력사 관리를 통해 새로운 기술 혁신의 기회를 얻고 경쟁력을 확대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글로벌 시장에서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면 국내에서 챙겨야 할 이슈 중 첫 번째는 2022년 1월부터 시행될 중대재해처벌법의 영향이다. 이 법은 산업 현장에 참여하는 직원들과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비극적인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됐다.(표 2)

105


특히 우리나라 기업 및 경영진은 중대재해처벌법이 중대산업재해와 중대시민재해로 나뉘는 부분에 주목해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리스크를 판단하고 예방해야 한다. 중대산업재해 관련 규정은 기업 내 임직원뿐 아니라 협력업체의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관련자를 대상으로 한다. 중대시민재해에 대한 규정들은 제품 이용자 외에도 그 밖의 일반 시민까지 포함하는 폭넓은 예방 조치를 요구한다. 특히 기존의 제조물책임법같이 원료 및 제조물로 인한 피해와 공중 시설 및 공중 교통수단에서의 피해로 분류돼 설계, 제조/설치, 관리상 결함을 따져 경영 책임자 혹은 사업주에 대한 형사 처벌이 규정돼 있다.

이에 따라 공공 설비 및 조달 업계의 경영진은 생산자, 공급자, 이용자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안전보건 문제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 책임이 막중해졌다. 기업들은 이제 불행한 중대사고 발생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업무 수행 방식을 자체적으로 점검하고 사고 발생 위험을 재평가해야 한다. 법과 규제가 요구하는 이행 현황을 검토해 보건 및 안전에 대한 모든 관련자의 약속 준수와 교육을 꾸준히 강화해야 한다.

Step 2 ESG 리스크 관리

공급망 관리와 산업 안전 보건 등 ESG 항목 내 비재무적인 요소들의 리스크 영향력이 커지면서 최근 기업들은 ESG 리스크 관리 체계를 새롭게 개발하고 있다. 특히 법적•규제적 변화와 함께 대기업을 필두로 전사적인 ESG 위기 대응 능력에 대한 관리 체계가 도입되고 있다. 지난 8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ESG 모범 규준 개정판에서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의 기준에 맞춰 한국 기업들이 참고할 ESG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 요인을 [표 3]과 같이 분류했다.

106


ESG 리스크를 인식하는 우선순위는 산업과 기업의 특성에 맞춰 달라질 수 있는데 제조업의 경우 직원의 산업 안전이 특히 영향도가 높은 리스크 요인이고, IT 기업의 경우 알고리즘 윤리 및 이용자 정보 보호 등이 훨씬 더 중요한 리스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놓인 환경의 특성에 맞춰 구체적인 유형화 작업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공유 체계가 수립돼야 하는데 이를 리스크 요인의 Identify-Systemize-Assemble-Coordinate(ISAC) 모델로 통합해서 볼 수 있다. (그림 1)

107

이 ISAC 모델처럼 기업은 리스크를 분류하고 분석하는 것을 넘어 전담 조직을 두고 전사적으로 확산시키는 운영 체계를 갖춰야 한다. 무엇보다도 기업의 현재 이행 상황과 중장기 목표에 맞춰 중대성을 평가할 때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하는 것은 물론 경영진 및 이사회와의 전략적 방향성과도 맞춰가야 하므로 고려 요인과 협력의 범주가 매우 넓어졌다.

ESG 리스크의 가장 큰 특징은 비재무적 영역 간 유기적 연계성과 모호성에 있다. ESG 요소들은 상호연계성이 높다는 점에서 각각 분리하기가 어렵다. 또한 인사관리 시스템, 위원회 운영, 환경 관리 등 그룹 차원에서 중앙집권적으로 관리해야 효율적인 분야가 많다. 따라서 일차적으로는 전사적 차원에서 통일된 운영 체계가 필요하다. 만약 기존의 리스크 관리 담당자와 ESG 담당자가 분리돼 있다면 이 두 개 부문 간 통합적 관리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ESG 기반의 ISAC 모델이 기존의 전사적인 관리 체계와 다른 점이 있다면 기후변화와 공급망 문제와 그린워싱(ESG워싱) 등 기업 평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비재무적 요소를 통합해서 고려한다는 점이다. 또한 훨씬 장기적인 관점에서 평가해야 한다는 점도 다르다. 인터뷰나 문서화된 자료 등 정성평가 비중이 크기 때문에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비교와 스트레스 테스트 등도 필요하다.

기술적 측면뿐 아니라 기업의 조직 구성원들이 이 변화를 인식하고 잘 준비하고 있는지도 눈여겨봐야 한다. 이른바 전환적 리스크다. 190여 개 국가가 순환경제 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노동자나 소외 계층이 없는지 분석하는 기준으로 정의로운 전환(Just Transition)의 개념을 발전시키고 있다. EU 또한 소셜택소노미(Social Taxonomy)에 이 개념을 반영해 사회적 접근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결국 기업이 내재화에 관심을 갖고 개발해야 하는 당위성으로 연결된다. ESG로의 체제 전환은 기술적 취약성이나 경쟁 열위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아니고 국제사회의 원칙을 잘 인식하고 기업의 전체적인 체계는 물론 구성원 개개인에 제대로 내재화하는 과정 그 자체라고 봐야 한다.

108


Step 3 ESG 리스크를 사업 기회로 인식

리스크 관리를 위해 기업이 초기에 투입해야 하는 기회비용이 부담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하지만 적절한 리스크 유형화 작업을 거쳐 기업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담 조직을 통해 기업과 관련 협력사 전체에 걸쳐 효과적으로 리스크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면 초기 비용은 기회요인으로 전환될 수 있다. 자원과 에너지원의 효율성을 높여서 비용을 줄인다거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성공적인 ESG 리스크 관리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도 효과적이므로 시장성에 도움이 되고, 이는 다양한 시너지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요즘처럼 코로나19로 시장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는 기업의 회복탄력성을 강화해준다.

우리나라에서 내년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은 인권과 ESG라는 차원에서 그 취지를 평가할 수 있지만 ‘처벌’이라는 강력한 수단을 통해 기업에 막중한 책임을 부여하면서도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지는 못하고 있다. 동료 압력(peer pressure)과 같은 사회적 장치를 통해 기업과 사회의 자발적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ESG의 작동 원리에 비춰볼 때 아쉬움이 크다. 하지만 규제 환경을 피할 수 없다면 ESG 경영 환경에 요구하는 게임의 규칙을 면밀히 파악하는 편이 낫다. 빠른 변화에 맞춰 전환해야 할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장기적으로는 사업 기회로 인식해 새로운 기회 요인 또는 경쟁력의 원천으로 변환시켜야 한다.

당장 실천해야 할 첫 번째 과제는 내재화다. 리스크 관리의 시작은 구성원의 지식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특히 ESG는 기업의 모든 활동에 연결돼 있음을 인지하고 외부 자원에서 동력을 찾지 말아야 한다. 그런 면에서 직원들의 ESG 역량을 키우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자사의 구동 체계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상품 및 서비스의 장단점을 인지하며 소비자 및 이용자와 직접 소통하는 직원들의 ESG 역량을 적극 키워야 한다. 구성원들이 맡은 업무에 필요한 지식 정보와 변화 관리가 잘 지원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기업이 나서서 키워주고 관리해야 한다.

내재화에 대한 내부 역량을 점검해야 하긴 하지만 이를 당장 KPI와 연결하면 안 된다. 내부 저항이 발생할 수 있고 학습 효과도 떨어진다. 의무와 강압을 통한 변화는 ESG가 표방하는 사회 가치나 목적의 대의와도 맞지 않다. 자발적인 책임감을 고취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일에 중점을 둬야 한다. ESG와 함께 기업의 구석구석을 점검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여러 시대적 과제를 떠안은 기업은 조직원과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내재화를 시작으로 ESG 리스크를 바르고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효과적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박준기 변호사는 하버드대를 졸업하고 컬럼비아대 로스쿨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김•장법률사무소와 태평양에서 형사•내부조사, 준법경영•부패방지, 관세조사•분쟁, 국제쟁송 및 국제소송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이연우 전문위원은 이화여대 졸업 후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다가 태평양에 합류한 후 ESG 경영 부문을 담당하며 법률과 ESG 전략을 연계해 기업 교육과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