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SR2. Interview: 바이오필릭(biophilic) 오피스 연구자 앤서니 클로츠 교수

“나무-꽃을 사무실에 들여놔 보세요
에너지 넘치는 멋진 일이 일어납니다”

김윤진 | 318호 (2021년 04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직장인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자연 친화적 일터 디자인은 어떤 모습일까? 바이오필리아 가설(biophilia hypothesis)에 따르면 인간은 자연과의 접점을 유지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욕구가 충족될 때 일터에서도 더 큰 활력과 의욕을 느끼게 된다. 이에 따라 고용주들이 직원 개개인의 바이오필릭 욕구를 채워주면서 업무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자연 세계와 교감할 수 있는 업무 공간을 마련해줘야 한다. 직접 자연에 노출시키거나 간접적으로 접촉하게 함으로써 직원들의 인지적, 친사회적, 감성적, 신체적 에너지를 높여줄 수 있다.



편집자주
이 글은 앤서니 클로츠 교수가 마크 볼리노(Mark Bolino) 오클라호마대 교수와 함께 MIT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SMR) 2020년 여름 호에 게재한 ‘Creating Jobs and Workspaces That Energize People’의 내용을 토대로 클로츠 교수와 인터뷰한 내용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의 확산 이전에도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인생의 92%를 실내에서 보냈다. 그리고 이런 실내 체류 시간은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이 집안에 틀어박혀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주시하게 되면서 더욱 길어지고 말았다. 앤서니 클로츠(Anthony C. Klotz) 미 텍사스 A&M대 메이즈경영대학원 교수는 이런 변화가 인간이 자연과 가까워지길 원한다는 ‘바이오필리아 가설(biophilia hypothesis)’에 비춰볼 때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이 가설에 따르면 인간은 오래도록 자연과 밀접한 관계로 진화해 왔기 때문에 자연의 구성 요소들과 접점을 유지하려는 본능을 가진다. 그리고 일련의 연구는 이런 내재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인간은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취약해지고 더 공격적인 성향을 띠게 되며 업무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일터가 어떻게 바뀌어야 내근 사무직 직장인들이 겪는 문제가 완화될 수 있을까? 클로츠 교수는 고용주들과 관리자들이 회사에 자연의 요소를 녹여 넣은 바이오필릭(biophilic, 자연 친화적) 사무실을 설계하고, 원격 근무자들도 틈틈이 외출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직원들이 회의나 통화를 할 만한 근사한 야외 공간을 만들거나, 커다란 창을 통해 바깥 경관이 보이도록 하거나, 날씨가 좋을 때 산책과 야외 작업을 독려하거나, 가상 회의실 배경을 자연으로 꾸미는 등의 세심한 배려를 전략적으로 시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DBR(동아비즈니스리뷰)가 클로츠 교수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바이오필릭 업무 공간의 면면을 살펴봤다.

039


코로나19 이후 바이오필릭 업무 공간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에 변화가 있나?

수요가 확실히 늘어났다. 코로나19 사태가 공기 중에서 감염되는 바이러스에서 비롯된 만큼 사람들은 팬데믹 이후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에 굉장히 민감해졌다. 그런데 기존의 실내 업무 공간은 직원들이 원하는 수준의 청정한 공기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건물 내에 더 많은 실외 공간을 제공하고, 공기를 정화하는 식물 등을 업무 환경으로 들여와 실내 공기의 순도를 높이고 오염원을 제거하는 데 대한 기업들의 관심도 높아졌다.

원격 근무가 일상화되고 있는데 고용주들이 여전히 사무실 환경을 개조하는 데 관심을 가지나?

원격 근무가 ‘뉴노멀’이 되고 직원들이 어디에서나 일할 수 있게 되면서 조직 리더들도 과연 사무실 디자인에 얼마나 투자해야 할지 골머리를 앓고 있다. 리더들의 대응은 아마도 제각각일 것이다. 일부는 감염병 이전의 ‘노멀’로 복귀하려 시도할 것이고, 일부는 100% 원격 근무로 전환할 것이며, 일부는 기존 사무실 디자인을 재구상할 것이다. 바이오필릭 디자인은 이 세 번째 부류에 해당하는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자연 친화적 공간이야말로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갈구하는 직원들을 다시 일터로 돌아오게 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사무실 출근이 주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갈망하는 직원들도 많은 만큼 안전한 방식으로 동료들과 다시 연결되게 해줄 야외 공간의 가치는 더욱 커졌다. 감염병이 수그러질수록 직원들의 직장 복귀를 촉진하고 직원들의 정서적, 인지적, 친사회적, 생리적 웰빙과 생산성을 높여줄 바이오필릭 디자인이 더욱 주목받을 것이다.

직원들이 정말로 자연 친화적인 사무실을 원할까?

코로나 기간 수많은 직장인과 대화를 해본 결과, 사람들은 재택 및 원격 근무를 경험하면서 직장으로 출근하던 시절보다 자연과 가까워질 기회에 눈을 뜨게 됐다. 여기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집에 있으면서 원할 때 자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보니 일과 중 잠깐 야외에서 바람을 쐴 수가 있었다. 둘째, 사무공간을 어떻게 디자인할지와 관련해 자율권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직장에선 허용되지 않던 취향을 더 폭넓게 반영할 수 있었다. 화초를 기르거나 책상을 창문 앞으로 옮겨놓을 수도, 자연을 연상시키는 그림을 걸거나 벽을 칠할 수도, 일할 때 반려동물을 곁에 둘 수도 있었다. 셋째, 출퇴근 시간을 1∼2시간 절약하면서 외출할 수 있는 시간이 더 많아졌다. 마지막으로, 직종에 따라서는 아예 노트북을 가지고 바깥에서 일하기도 더 수월해졌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과거의 사무실로 돌아가길 원할 수도 있다. 그러나 팬데믹이 끝나더라도 분명 원격 근무의 장점, 즉 언제든 야외에 나가 바람을 쐴 수 있던 특권을 그리워하는 직원들이 분명 있을 것이고, 바이오필릭 사무실을 원하는 목소리는 더 높아질 것이다.

040


사람마다 그 욕구의 강도는 다를 것 같은데?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연과 연결되려는 욕구는 있지만 당연히 그 욕구의 강도는 개인마다 다르다. 게다가 직장에서 자연과 만난다고 모두가 똑같은 활력을 얻는 것도 아니다. 캐나다 퀘벡시의 웹호스팅 회사인 OVH는 이동이 가능한 커다란 화분들을 이용해 사무실 내에서 내근직 직원들이 자연과 원하는 만큼 가깝게, 또는 조금 떨어져 근무할 수 있게 했다. 즉, 개인의 선호도에 맞게 자연과의 접촉 정도를 조정한 것이다.

또 REI란 아웃도어 브랜드 회사는 시애틀 밸뷰에 있는 신사옥 인프라를 ‘모든 것을 야외로(everything outdoors)’라는 콘셉트에 따라 구축하되 직원 개개인이 바이오필릭 욕구에 맞춰 물리적 환경에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했다. 신사옥 건물 내 복도들은 모두 야외로 이어지고, 회의실 문은 위로 접었다 올렸다 할 수 있게 롤업 형태로 설계됐다. 원할 경우 일 년 내내 야외에서 회의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세부 공간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마지막 20%를 미완의 상태로 남겨두고, 직원들이 직접 자신의 업무 공간을 개인 맞춤형으로 바꿀 수 있도록 했다. 안타깝게도 REI가 2020년 9월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급감으로 신사옥을 통째로 페이스북에 매각하면서 이 회사의 직원들은 직접 디자인한 공간에 입주조차 하지 못했지만 의미 있는 시도였다고 생각한다.

041


직원들의 바이오필릭 욕구를 잘 충족시키는 업무 공간의 사례를 들어달라.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새로 지어진 삼성의 10층짜리 R&D 본부가 좋은 예다. 이 건물에는 3개 층마다 직원들이 바깥 공기를 쐴 수 있는 ‘정원 층(garden floor)’이 있다. 누구나 적어도 한 층만 계단으로 이동하면 야외로 나갈 수 있는 구조다. 삼성의 정원 층은 직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도 미각을 제외한 모든 감각을 동원해 자연에 깊숙이 빠져들 기회를 제공한다. 직원들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회의 중간중간, 정원 층을 걸으면서 주변의 자연 요소들을 시각, 청각, 촉각, 후각을 통해 경험할 수 있다. 바이오필릭 디자인과 관련된 연구를 하면서 나는 작업자가 오감을 이용해 자연과 접촉할 때 업무 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주장했다. 선행 연구들에 따르면 이렇게 자연에 많이 노출될수록 임직원들의 업무 만족도와 생산성이 향상되며, 그런 의미에서 삼성 R&D 본부 건물은 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매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바이오필릭 디자인이 근로자의 업무 성과를 높인다는 것은 입증됐나?

업무 생산성과 관련된 일련의 연구들은 일터에서 자연과 접촉할 경우 업무 집중력이 높아지고, 피로가 완화되고, 타인의 의견을 잘 수용하고, 더 활력을 느낀다는 결과를 뒷받침한다. 한마디로 근로자들이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적, 감성적, 친사회적, 신체적 에너지를 얻게 된다. 과거 연구들은 이미 자연과의 접촉이 결핍된 사무 환경이 직무에 대한 불만, 번아웃 증상과 같은 성과 저하, 비생산적인 행동과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입증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주도하는 세계에서는 초연결성, 멀티팀, 원격 근무, 애자일 방법론 등이 직원들의 몸과 마음을 디지털 영역으로 몰입시키는 키워드가 되는데 점점 디지털화되는 직무에서 오게 되는 영향을 상쇄하고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연과의 접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자연과의 직접 접촉이 간접 접촉보다 더 효과적인가?

자연에 간접적으로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직원들의 기분이 좋아지고 집중력이 높아질 수 있지만 이런 효과는 자연과 직접적으로 접촉할 때 훨씬 더 강하게 나타난다. 가령 뉴욕 브루클린에 있는 ‘엣시(Etsy)’의 신사옥은 녹색식물이 자라는 흙벽으로 사무실을 단장해 살아 숨 쉬는 업무 공간을 만들었다. 또 미국 시애틀에 있는 아마존의 ‘스피어(Spheres)’ 본사는 유리로 된 원형 건물 내부에 전 세계에서 유래한 수천 종의 식물을 심었다. 바이오필릭의 개념을 완전히 수용해 건물이 열대우림인지 사무실인지 헷갈릴 정도로 생태 친화적이며 정글, 현수교, 다양한 기후 존, 물고기가 있는 수족관까지 조성돼 있다.

042


아마존이 스피어에 이어 두 번째로 설립할 계획인 버지니아 알링턴 제2 본사 ‘헬릭스(Helix)’의 디자인은 더 어마어마하다. ‘버티컬 포레스트(수직 숲)’를 표방하는 이 건물은 버지니아 블루리지산맥(Blue Ridge Mountains)의 하이킹 코스를 형상화하기 위해 이 산에서 서식하는 식물 종을 모두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350피트 높이의 이중나선 형태인 이 새 본사의 특징은 건물 밖을 따라 걸어 올라갈 수 있는 2개의 길, 조경 지형이다. 아울러 아마존은 부지 일부를 대중에게 공개하고, 농산물 직거래 시장, 공원 원형 극장, 개가 산책하거나 푸드 트럭이 정차하는 숲길을 마련해 직원과 고객이 자연과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경 장치들로 인해 정신이 산만해지거나 역효과가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물론 몰입을 방해하거나 스트레스를 주는 외부 요인들이 간섭하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바이오필릭 공간의 긍정적인 효과가 약해지거나 심지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아마존 스피어의 열대우림 디자인 요소도 누군가에게는 영감을 주지만 다른 누군가에겐 정신을 산만하게 하고 마음을 어지럽히는 장치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예외적인 경우들을 제외하면 많은 연구가 자연의 요소가 신체적 에너지의 원천이 된다는 것을 뒷받침한다. 따뜻한 태양광을 더 많이 쬐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새소리와 같은 자연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작업장이 해로운 염증 호르몬과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심혈관 기능도 개선해준다고 한다.

바이오필릭 원칙에 따라 신사옥을 설계하는 게 글로벌 기업들의 트렌드인가?

점점 그런 추세다. 영국의 친환경 건축가 노만 포스터(Norman Foster)가 디자인을 지휘한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의 애플 신사옥 역시 바이오필릭 원칙을 수용하고 있다. 이 신사옥을 처음 봤을 때 건물 안팎을 둘러싼 녹지의 규모와 다양성에 놀랐을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가 삭막한 아스팔트 거리, 주차장, 건물 부대시설 등을 얼마나 잘 숨겼는지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대형 건물 주변의 경관을 해칠 수 있는 인공 구조물들을 절묘하게 가린 것이다. 그 덕분에 애플 직원들은 미관을 해치는 흉물들이나 대중교통 소음 등에 방해받지 않고 온전히 과수원 등 푸르른 공간을 거닐 수 있다. 이처럼 바이오필릭 업무 공간을 만든다는 것은 단순히 자연적인 요소를 통합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자연적이지 않고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포스터는 이 작업을 탁월하게 수행했다. 디자이너 본인도 건물을 지으면서 가장 중점을 둔 요소로 ‘건물을 둘러싼 자연 및 경관과 강한 연결성’을 꼽았다. 그는 “직원들이 신선한 공기를 맡고 바깥 풍경과 하늘을 볼 수 있을 때 더 생산적이고, 더 명민해지며, 위기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043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자연과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연출해도 효과가 있을까?

자연이 인간에게 미치는 유익한 효과를 디지털 기술이 똑같이 복제해 줄 수 있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기술을 통해 표현된 자연과의 상호작용이 일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도 있다. 실제로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본사 직원들은 건물에 들어설 때마다 매번 강과 숲, 폭포수 영상이 고화질로 스트리밍되는 108피트 높이의 벽면을 통과한다. 또 건축회사인 쿡폭스(Cookfox)의 맨해튼 사무실에도 디지털 대기 모니터링 장치가 설치돼 있어 이산화탄소와 오염물질이 고농도로 검출되면 실내에 신선한 공기를 바로 주입해준다. 개방형 사무실에 자연의 소리를 녹음해서 틀어주는 직장들도 늘어나고 있다.

자연과 가까워지기 위해 인위적인 조형물 등 비자연적 요소를 동원한다는 게 모순적인 것 같기도 하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지금 일하는 실내 환경에서 잠시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장소를 떠올릴 수 있고 긍정적인 기분을 느낄 수 있다면 다 의미 있는 노력이라고 생각한다. 동료의 컴퓨터 화면 보호기에서 해안선 사진을 엿보는 것만으로 마음은 얼마든지 그 순간 해변으로 이동할 수 있다. 바이오필리아 가설은 인간이 수만 년에 걸쳐 자연에 둘러싸인 채 진화했기 때문에 자연에 다가가려는 본능이 있고, 이 욕구가 충족될 때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디지털 이미지나 사무실의 플라스틱 식물 벽도 비록 인위적이긴 하지만 자연의 표현으로서 이런 생물학적 욕구를 일부 대리 만족시켜준다. 내 휴대폰 배경화면 역시 몇 년 전 서울의 창덕궁 주변 공원에서 찍은 정말 멋진 자연경관인데 볼 때마다 나를 고즈넉한 한국의 자연환경으로 옮겨 놓는 듯한 기분이 든다.

044


바이오필릭 업무 공간이 개인들의 인지적, 감성적, 친사회적, 신체적 에너지에 기여한다고 설명했는데 이 중 어떤 혜택이 가장 강력한가?

감정적인 부분에 주는 혜택이 가장 크다. 모든 연구를 종합할 때 가장 일관성 있고 확고한 발견은 자연적인 디자인이 우리의 정서적 안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직장에서 직원들이 기분이 좋으면 다양한 종류의 멋진 일이 일어난다. 동료들에게 더 친절해질 수도 있고, 일탈 행위에 가담할 가능성도 작아지며, 집단 차원에서도 직장의 분위기가 한층 더 밝아지고 심리적 안전감도 커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도쿄에 자리 잡은 인디드(Indeed) 신사옥에는 곳곳에 바이오필릭 오아시스가 있어 직원들이 나무와 이끼, 바위로 둘러싸인 작은 공간에서 업무를 보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이런 작은 공간들은 근로자들이 사무실에서 잠시 벗어나 정신적으로 탈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단, 상사가 폭언을 일삼거나 맡겨진 일이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등 다른 근무 여건이 방해하면 탈출 능력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

똑같은 형태의 자연 요소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더라도 긍정적인 효과는 지속되나?

자연의 좋은 특징 중 하나가 날씨와 계절에 따라 저절로 변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회사가 직원에게 야외에 접근하는 경로를 개방하는 것만으로도 다이내믹한 업무 공간을 조성할 수 있다. 창문 너머라도 더 많은 자연의 변화를 접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조직의 리더와 HR 관리자는 종종 직장에서 혁신을 도모한다. 관리자들은 이런 변화를 모색할 때 어떻게 자연과의 접점을 넓힐지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 웰빙 환경에 대해 이니셔티브를 발휘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직원들과 자연에서 함께 시간을 보낼 기회를 마련한다든지, 사무실을 리모델링할 때 무채색 톤이 아니라 자연의 색채를 선택한다든지, 직원들이 야외에서 식사할 수 있도록 푸드 트럭을 동원한다든지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렇게 자연의 요소를 어떻게 통합할지를 고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업무 공간에 변화를 주고 반복에 따른 단조로움이나 권태를 피할 수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