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SR3. 온라인 학습으로의 지각변동, 기업 HRD의 대응은?

교육의 주체가 학습자 중심으로 급변
초개인화 시대 자기 주도 학습에 초점을

전소영 | 314호 (2021년 02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코로나19 이전까지의 기업 교육은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본격 전개되면서 자기 주도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자기 주도 학습의 개념은 ‘조력자의 도움 없이 학습할 수 있다’와 같이 자율 의지를 강조하는 것에서 출발해 최근에는 학습의 주도권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IT 기기의 대중화와 보편화로 모두가 초개인화된 스마트 기기를 보유하게 되면서 자기 주도 학습이 폭넓게 이뤄지는 형국이다. 이에 기업의 HRD 조직은 온라인 학습의 학습 방법 전략 모색과 함께 개인의 주도권을 어떻게 지원할지를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한다.



최근 연구 1 에 따르면 코로나19를 계기로 학습 분야에서도 뉴노멀(New Normal)이 나타났다. 먼저, 교육의 주체가 교수자(Instructor)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이동했다. 학습자는 소셜미디어형 플랫폼을 선호하는 비중이 높았던 반면 교수자는 학습자 관리가 편리한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그림 1) 그리고 오프라인 학습보다 온라인 학습의 질이 떨어지고 효능감이 낮은 원인으로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낮은 것이 원인으로 지목됐고, 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 플랫폼의 개선이 요구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051


그렇다면 온라인 학습과 자기 주도 학습은 어떤 관계가 있길래 온라인 학습의 효능감 저하 원인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꼽히게 된 것일까? 오프라인 학습과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자의 역할을 비교 2 해보자. 오프라인 교육에서의 학습자는 교수자가 준비한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역할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온라인 상황에서의 학습자는 교수(Instruction) 및 학습 활동 수행자로서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 관리자, 자율적 학사 및 생활 관리자, 기술적 문제 해결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표 1) 즉, 온라인 학습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052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교육의 학습 성과 영향 요인을 분석한 연구 3 에 따르면 오프라인 교육의 영향 요인과 달리 온라인 교육에서는 자기 주도 학습이 중요했다. 온라인 학습의 특성상, 학습자는 교수자와 떨어져 있어 고립감, 외로움, 심리적 부담 및 불안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자기 주도 학습은 온라인 학습의 성과를 가늠하는 주요 항목이자 학습 성과가 우수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구분하는 항목이기도 하다.

그래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을 높여 줄 수 있는 훈련과 이들의 자기 주도성을 모니터링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DBR AI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