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임원의 길, 전쟁이 시작됐다!

권춘오 | 22호 (2008년 12월 Issue 1)
조직의 모든 자리가 리더의 자리다. 조직원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오늘날과 같이 네트워크화한 구조에서 현장의 말단 직원에서부터 조직의 최상위층까지 각자의 역할은 ‘닳으면 교체할 수 있는’ 나사가 아니다. 그래서 일등 기업일수록 인재를 키우고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다만 모든 자리가 중요하지만 특히 더 중요한 자리가 있긴 하다. 조직의 관점에서 보면 그 자리는 비전을 만들고 전략을 연구하며 최상의 실행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컴퓨터로 치면 중앙처리장치(CPU)에 해당하는 곳이다. 바로 임원의 자리다.
 
임원에게는 막강한 책임과 권한이 주어진다. 그만큼 보상도 크다. 다만 조직 체계상 모든 조직은 피라미드 구조로 극소수의 사람만이 임원 자리에 오를 수 있다. 그래서 임원이 되기가 힘들고, 임원의 자리를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다. 어떤 사람은 임원으로의 진출과 임원 간의 경쟁을 ‘전쟁’에 비유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공식은 무엇일까. 우선 기본 전제가 바뀌어야 한다. 임원 이전까지 승진과 성공에 필요하던 덕목이 임원에게는 부덕이 될 수도 있다. 또 단순히 임원이 되는 것만을 목표로 해서는 안 된다. 임원이 되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근면, 헌신, 결과 지향적 태도 등 기존의 장점들은 더 이상 장점이 아닐 수 있으며 임원이 되기만 하면 끝이라는 생각은 치명적인 패배로 이어진다.
 
다음은 임원이 되기 위한, 임원으로서 자신의 자리를 계속 지키고 성공하기 위한 10가지 업무 수행 방식이다.
 
임원 전쟁 승리의 법칙 10가지
첫 번째, 태도·위험·운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라. 임원은 게임의 법칙을 속속들이 잘 알고 있으며, 그 자리에 적합한 자질을 갖췄다는 인상을 계속 남겨야 한다. 탁월한 프레젠테이션 능력,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 조직 경영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며 신중하고 규율을 준수하는 태도를 갖춰야 한다. 또한 임원은 위험에 계획적으로 접근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운도 따라야 한다. 여기서 운이란 업무상 가장 필요로 할 때 적절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는 뜻이다. 열심히 노력해 왔다면 스스로 이러한 운을 만날 기회가 높아질 것이다.
 
두 번째, 상사와 더 협력하는 방법을 배워라. 임원은 상사와 더 특별한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수천 명의 직원들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일 외에 다른 업무를 추진하려면 일정 정도의 재량권이 필요하며, 이 재량권은 상사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세 번째, 동료가 가장 소중한 아군이 될 수도 있으며 최악의 적군이 될 수도 있음을 인식하라. 훌륭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고독한 천재는 좋지 않다.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은 사람으로 여겨지는 게 훨씬 중요하다. 임원 전쟁의 관점에서 보면 동료들은 친구, 적, 조언자로 나눌 수 있다. 조언자는 내막을 잘 알고 있으며, 준비 중인 사안에 대해 경고하는 데 탁월한 사람이다. 친구는 어리석은 행동에 대해 솔직하게 얘기해 줄 신뢰할 만한 동료이다. 이들은 조기 경고 시스템 역할을 해 준다. 따라서 친구 및 조언자의 신뢰와 존경을 얻을 만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해야 한다.
 
네 번째, 라이벌은 일망타진하지 말고 끈질기게 패배시켜라. 임원을 감시하는 사람들은 같은 업무를 취급할 예비 임원들을 항상 지켜보고 있다. 가장 현명한 방식은 라이벌을 직접적으로 공격하지 않으면서도 항상 상대방보다 나은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철두철미한 방식으로 자신이 항상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다섯 번째, 채용에 신중하라. 주변 사람들의 유능함이 임원의 유능함이다. 최고위 경영진은 임원(또는 예비 임원)이 행하는 채용과 해고에서 눈을 떼지 않는다. 최고의 팀을 구성하려면 우선 친분관계가 아닌 공정한 기준 아래 스스로 직접 선발해야 하고, 약한 면을 보강할 수 있는 인재 선발에 중심을 둬야 한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