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Askbiz 버튼 검색버튼 메뉴버튼

HR

AI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CEO가 할 일

한지영 | 385호 (2024년 1월 Issue 2)
Based on “Artifcial intelligence-enabled business model innovation: competencies and roles of top management” (2023)
by Jorzik, P., Yigit, A., Kanbach, D.K., Kraus, S., & Dabic, M in Journal of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https:// doi.org/10.1109/TEM.2023.3275643



무엇을, 왜 연구했나?

최근 챗GPT, 바드 등 생성형 AI(인공지능)가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해지면서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학계의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기업 최고경영자(CEO)가 어떠한 프로세스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이끌고 촉진할 것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이해는 아직 부족하다.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한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그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대해 포괄적인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해 최고경영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독일 라이프치히 경영대학원 연구팀은 최고경영자가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장려하고 촉진하는 데 필요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능력과 역할을 설명하기 위해 데니스 지오이아 펜실베이니아대 교수 등이 제시한 선행 연구 방법론에 따라 귀납적 접근법을 사용해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현직 최고경영자와 C레벨 임원, AI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필요한 지식을 보유한 다양한 산업의 실무 관리자와 공학/경영학적 배경을 가진 교수, 전문가를 포함해 47명과 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최고경영자의 역량과 역할을 이론적 프레임워크로 제시했다.

무엇을 발견했나?

연구자들은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최고경영자의 역량을 다음과 같이 5가지로 개념화했다.

첫째, AI 기술에 대한 지식과 이해 역량이다. 최고경영자가 AI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이나 기계 학습 방식과 같은 모든 세부 사항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AI가 비즈니스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인식하고 AI 트렌드의 발전 방향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본격화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이해 역량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앞으로 다가올 AI 시대 장기적인 기업의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역량이기도 하다.

둘째, AI 마인드셋(Mind-Set) 역량이다. 최고경영자는 AI 관련 주제와 프로세스에 대한 학습에 높은 호기심과 열정을 가져야 한다. 최고경영자의 AI 마인드셋은 조직 전체에 AI로 인한 변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와 유연성, 새로운 것을 시도할 용기를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AI 리더십 역량이다. 최고경영자는 조직 내 AI 전도사로서 주요 이해관계자를 설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 특히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서 실패로부터 배우고 빠르게 회복하는 문화의 구축이 중요하다. AI 기술 구현과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은 장기적인 과정이므로 최고경영자는 인내와 신뢰를 바탕으로 적절한 자율성을 부여함으로써 조직 구성원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넷째, AI의 추상화된 개념과 구조를 탐색하고 활용하는 능력이다. 최고경영자는 다가오는 미래를 중심에 두고 AI 기술의 핵심과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의 잠재력을 초기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재무적인 수익을 기대하기보다 비재무적 성과에 중점을 둬야 한다. 또한 AI가 조직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은 적절한 프로세스를 갖춘 새로운 조직구조가 필요하며 조직 구성원의 역할 및 인간과 AI의 협업 방법을 미리 정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GettyImages-1318079813_[변환됨]

다섯째, AI 기반의 의사결정 능력이다. AI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유용한 패턴을 인식하는 데 탁월하지만 신중한 결정은 여전히 최고경영자의 몫이다. 이런 맥락에서 최고경영자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가치 있는 통찰력을 추출하는 AI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최고경영자가 AI 기반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면 AI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은 조직 내 정착되기 어렵다.

한편 연구자들은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최고경영자의 역할을 전략적 역할, 행동적 역할, 환경적 역할로 개념화해 8가지 역할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① AI의 지속가능한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 ② AI의 적용 사례를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것이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역할이다. 또한 ③ AI의 비전과 목표 및 계획에 대해 확신하고 전념하는 것 ④ 조직에 유연성과 자유를 보장하는 것 ⑤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은 최고경영자의 행동적 역할에 해당한다. ⑥ 리소스와 접근 권한을 조직 구성원에게 부여하는 것 ⑦ AI 기반 솔루션을 구현할 조직을 만드는 것 ⑧ 조직 내 AI 문화와 변화 관리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을 최고경영자의 환경적 역할로 규정했다.

아울러 연구자들은 최고경영자가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개념화한 최고경영자가 갖춰야 하는 5가지 역량을 보유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연구 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본 연구는 조직 내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이끌고 촉진하기 위해 최고경영자가 갖춰야 하는 역량과 발휘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과 함의를 제시한다.

첫째, 최고경영자는 AI 기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가치 있는 통찰력을 추출하는 AI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최고경영자가 AI에 관한 이해나 지식이 부족하다면 지속가능한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관한 방향성을 설정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프로젝트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조차 어려울 수 있고 이에 따라 자원도 효율적으로 활용되기가 어려울 것이다. 최고경영자가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목표와 계획 수립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전념하기 위해서는 AI 기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수 불가결하다고 할 것이다.

둘째, 최고경영자는 AI 기술의 핵심과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의 잠재력을 초기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 무엇보다 전략적인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적인 비전은 이해관계자들에게 AI 기술을 활용해 어떤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를 토대로 조직 내 이해관계자들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최고경영자는 조직 내부의 문화와 구조를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적합하게 변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설득해 조직 구성원의 역할 및 인간과 AI의 협업 방법을 미리 정의해야 하며 이에 대해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시도에 대해 실패를 허용하고 이를 통해 빠르게 학습 및 개선해 나가는 조직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 한지영 | 비어케이 영업2본부장, 기술경영학 박사

    필자는 서울대 소비자아동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에서 기술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다양한 규모의 국내외 기업과 조직에서 15년 이상 C레벨 임원(CMO)으로 일해 왔으며 현재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를 수입 유통하는 ‘비어케이’에서 소비자 채널의 영업과 마케팅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주요 관심 연구 분야는 조직 및 팀 성과 창출, 조직 변화 관리와 리더십,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 자원 이론 등이다.
    jeo0915@naver.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