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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Flow) 채널

101호 (2012년 3월 Issue 2)

강희흔
- (현) 비즈트렌드 연구회
- (현) SK 마케팅&컴퍼니 마케팅 전략 컨설팅 담당
플로(Flow) 채널

게임화(Gamification)의 정의
: 게임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게임 요소들을 활용해 고객들을 제품과 서비스에 몰입시켜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기법

게임화의 적용 예
: 점수(Point), 진척표(Progress bar), 레벨(Level), 순위표(Leaderboard), 리워드(Reward), 타이머(Timer), 대전(Match) 등 게임에서 사용되던 요소들을 차용해 게임이 아닌 일반 서비스에 적용 가능

게임이 주는 즐거움
: 감각, 환상, 서사, 도전, 친목, 발견, 표현, 복종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