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호 (2011년 7월 Issue 1)
질문: 갈등을 해결하는 5가지 대표적인 방법은?
답변: 갈등해결의 대표적인 모델은 Marvin Dunnette의 5가지 방법이다. 이 모델은 갈등의 두 차원을 ‘분할(자기 자신의 결과물에 대한 관심)’과 ‘통합(다른 사람들의 결과물에 대한 관심)’으로 보고 갈등 해결방법을 제안한다. 즉, 갈등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단호하게 나오면서 자신의 이익을 얻거나, 상호협동하면서 모두 잘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1) 회피: 문제를 무시하거나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부인한다. 갈등에 정면으로 맞서지 않으면서 저절로 해소되길 기대한다.
2) 조화: 일부 팀원들이 합의를 위해 자신의 입장을 포기한다. 팀의 입장에서 보면 그들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잃는 손해를 가져올 수 있다.
3) 대결: 공격적으로 행동하면서 이기려고 노력한다. 이때는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이기는 것이 더 중요할 때 사용해야 효과적이다.
4) 타협: 갈등 당사자들의 목표에 균형을 이루는 방법이다. 서로가 조금씩 양보하는 결정을 한다.
5) 협동: 갈등 당사자들이 중요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을 때 주로 사용한다.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창조적인 해결책을 위해서는 상호 간의 협력과 존중이 중요하다.
갈등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협동의 해결책을 찾는 것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위 5가지 해결책이 각각 의미를 갖는다. 가령 성격 급한 상사와의 갈등에서는 ‘조화’ 전략이 이로울 수 있고, 급박한 상황에서는 ‘대결’ 전략이 효과적이다. ‘협동’은 상대적으로 대등한 관계와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갈등을 해결할 아무런 대안이 없을 경우에는 ‘회피’ 전략도 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