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예측에 대한 몇 가지 원칙

69호 (2010년 11월 Issue 2)

김연성 김연성
김연성
인하대 경영학과 교수·한국경영학회 차기 회장

필자는 서울대 경영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생산관리 전공으로 경영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생산관리학회 회장, 한국품질경영학회 회장,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단장, 산업통상자원부 국가품질상 심사위원장, 국민은행경제연구소 중소기업연구실장, 인하대 연구처장 겸 산학협력단장, 기획처장, 정석학술정보관장 등을 지냈으며 현재는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회장이다. 2024년 3월부터 한국경영학회 회장을 맡을 예정이다.
motbeol@inha.ac.kr
예측에 대한 몇 가지 원칙

지난 반세기 동안 수많은 예측 기법이 등장하고 발전해왔다. 주요 판단적 기법으로는 델파이법, 상황적 상호작용법, 구매의도 연구, 구매의견 조사, 판단적 부스트랩핑 등이 있다. 통계적 기법에는 추론, 규칙 기반 예측, 원인 결과 분석법 등이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예측 기법은 일장일단이 있다. 어떤 기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예측 값과 실제 값의 차이를 사후적으로 분석해 어떤 기법에 의한 예측이 보다 오차가 적었는지 분석하여 개선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또 대중(Crowd)의 힘을 빌려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려는 시도와 과거의 자료보다는 현재 발생하는 자료를 보다 잘 이용해 예측을 하려는 곳들이 늘고 있다.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려는 노력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