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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R Case Study: 한국 게임 역사 새로 쓴 ‘P의 거짓’

모바일게임서 소외된 언더독의 반란
콘솔게임 부문서 거짓말처럼 대히트

Article at a Glance

네오위즈가 만든 콘솔게임 ‘P의 거짓’은 출시 6개월 만에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 700만 명을 달성하며 한국산 콘솔게임도 세계시장에서 통할 수 있음을 보여준 작품이다. 특히 P의 거짓의 성공은 개발 난도가 높아 국내 게임업계가 한번도 도전하지 않았던 소울라이크 장르에 도전해 성과를 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흥미로운 점은 네오위즈의 성과가 역설적으로 과거의 실패 덕분이었다는 점이다. 네오위즈는 게임 시장 트렌드가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넘어가던 시기, 이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오랜 침체기를 겪었다. 하지만 이 실패 덕분에 경쟁사들이 모바일게임 시장에 집중하는 사이 콘솔게임 개발 역량 강화에 집중하면서 P의 거짓과 같은 대작을 만들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네오위즈만의 개발 문화(3킹즈)와 개발 방식(테스트 중심 개발)이 큰 역할을 했다.



“한국 게임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썼다.”

2023년 9월 19일 출시된 후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네오위즈의 콘솔게임 ‘P의 거짓’에 대한 평가다. 실제 P의 거짓은 콘솔 플랫폼 중심의 패키지 게임1 도 온라인게임이나 모바일게임에 버금가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는 확신을 국내 게임 업계에 심어준 기념비적 작품이 됐다.

P의 거짓은 정식 출시 전 이미 글로벌 게이머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대중들 앞에 첫선을 보였던 ‘게임스컴 어워드 2022’2 에서 ‘가장 기대되는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최고의 액션 어드벤처 게임’ ‘최고의 롤플레잉 게임’ 등 세 부문에 선정됐다. 당시 네오위즈는 P의 거짓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과 방문객들이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두 시간 분량의 체험 버전만을 공개했는데 행사장에는 체험 버전을 직접 플레이해 보고 싶은 게이머들이 몰리며 긴 줄을 형성했다. 또 미국 X(전 트위터) 트렌드 키워드에 P의 거짓이 1위에 오를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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