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사회 책임 빠진 ‘사회 책임’ 투자 펀드

최종학 | 39호 (2009년 8월 Issue 2)
녹색 성장(green growth)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환경 위기나 자원 위기로 불리는 현재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는 게 바로 녹색 성장이다. 녹색 성장은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며, 상당한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 정부는 이미 녹색 성장을 위해 2020년까지 수십조 원의 자금을 투자하겠다고 선언했다. 기업들도 속속 녹색 성장 관련 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자동차는 2013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그린 카 개발을 위해 4조 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금융기관들도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있다. 녹색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들을 만들어 녹색 펀드, 그린 펀드, 에코 펀드 등의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런 펀드들은 크게 ‘사회 책임 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SRI)’의 일종이다.
 
사회 책임 투자란 기업의 재무 성과만이 아니라 인권, 환경, 노동, 자연보호 등 다양한 사회적 성과를 고려해 투자하는 방식, 즉 지속 가능한 투자(sustainable investment)를 목표로 하는 행동을 말한다. 때문에 투자수익률이 아무리 높아도 술, 담배, 무기 등을 만드는 기업, 환경을 오염시키는 기업, 건전하지 못한 지배구조를 가진 기업, 윤리 경영을 하지 않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에 비해 장기적으로 더 건실하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러한 기업에 투자해야 투자수익률과 사회 공헌이라는 2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다는 뜻이다. 언론에서는 간단하게 ‘착한 투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회 책임 투자 펀드의 역사
선진국의 사회 책임 투자 역사는 50년이 넘는다. 사회 책임 투자가 보편화된 미국에서는 전체 펀드 시장의 10% 정도를 사회 책임 투자가 차지하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합한 ESG라는 기준을 세워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 여부를 평가하는 척도까지 만들었다.
 
한국에서 사회 책임 투자가 등장한 건 2001년 삼성투자신탁이 ‘에코 펀드’를 도입하면서부터다. 그러나 이 펀드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곧 잊혀졌다. 사회 책임 투자가 본격화된 시기는 2004∼5년경이다. 당시 많은 증권회사들은 앞다퉈 사회 책임 투자 펀드를 선보였다. 당시 한 유명 증권회사의 임원은 “사회 공헌에 충실한 기업에 투자하는 일이 단기적으로는 우리에게 비용 지출일지 몰라도, 길게 보면 회사의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일이다. 사회 책임 투자 의식이 강한 기업은 사고 위험성이나 투명성 문제가 적어 장기간 투자하면 투자수익률이 높을 때가 많다. 이 점은 해외에서도 증명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기 때문에 잠시 주춤했던 사회 책임 투자는 요즘 들어 녹색 펀드나 환경 펀드라는 이름으로 다시 각광받고 있다.
 
사회 책임 투자 펀드의 수익률
그렇다면 사회 책임 투자의 수익률이 일반 투자보다 높다는 게 과연 사실일까? 사회 책임 투자 펀드는 일반 펀드에 비해 여러 제약 조건이 많고, 투자 종목을 선정하는 일도 쉽지 않다. 투자수익률이 높아 보이는 기업이라 해도 사회 책임 투자 조건에 맞지 않으면 투자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투자할 만한 기업의 수가 극히 적은 상황에 부딪힌다.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사회 책임 투자 펀드의 수익률이 일반 펀드보다 높기가 힘들다. 일단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지 않고 투자 우선순위를 1위부터 10위까지 정한 다음, 이 10개의 종목에 투자를 하는 일반 펀드가 있다고 가정하자. 다른 편에는 1위부터 10위의 10개 기업 중 사회 책임 투자 펀드의 운용 원칙에 맞지 않는 5개의 기업을 제외한 뒤, 11위부터 20위까지의 기업 중 기준에 맞는 5개 기업을 차례대로 선정해 10개 기업에 투자하는 사회 책임 투자 펀드가 있다. 두 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하면 당연히 전자가 높을 수밖에 없다. 우연히 1위부터 10위까지의 기업들이 모두 사회 책임 투자 조건에 맞는 기업들일 때만 두 펀드의 투자수익률이 같아진다. 물론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
 
실제 상당수 해외 연구 결과들은 사회 책임 투자와 일반 투자 사이의 수익률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사회 책임 투자의 수익률이 약간 낮다고 보고하고 있다. 일부 연구는 사회 책임 투자의 수익률이 더 높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극히 소수 의견일 뿐이다. 물론 어느 특정 시점에서 사회 책임 투자 펀드가 다른 펀드들보다 수익률이 높을 수도 있다. 많은 국내 증권회사들은 ‘자사의 A 펀드가 투자수익률 1위’라는 광고를 내보낸다. 이게 거짓말은 아니다. A 펀드의 특정 시점부터 다른 특정 시점까지 기간을 아주 묘하게 선정하면, 그 펀드의 수익률이 1위인 시기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시기는 매우 짧다. 이런 식의 측정 방법을 동원하면 어떤 펀드도 수익률이 1위일 때가 온다. 많은 증권회사들이 엄청나게 많은 숫자의 펀드를 운용하기 때문에 그중 하나가 특정 기간 동안 1위를 할 때도 다반사다. 물론 이때 해당 증권사는 자사의 모든 펀드 수익률이 1위인 것처럼 포장하기도 한다.
사회 책임 투자의 우수성을 주장한 연구 결과도 증권회사의 행태와 다를 바 없다. 예외적인 상황에서 단기간 내 사회 책임 투자 펀드의 업적이 우수한 적은 있지만, 장기간에 걸쳐 비교해보면 그 성과가 일반 펀드와 비슷하거나 이보다 약간 낮다는 게 드러난다.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기업의 주가, 수익성, 성장성 등이 일반 기업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러나 이는 해당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잘 실천했기 때문이 아니라, 애초에 수익성과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까지 잘 실천했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본말이 전도된 셈이다. 실제 수익성과 성장성이 높은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여력도 크다. 생존에 급급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여력이 있겠는가? 전설적 경영자인 잭 웰치 전 GE 회장이 “성공한 기업만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한국 기업도 마찬가지다. 유한양행이 장학금을 많이 기탁한다고, KT가 IT 서포터즈를 운영하며 소외 계층에 봉사한다고,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장애인을 많이 고용한다고 해서 소비자들이 일부러 유한양행 약을 구매하거나, KT의 전화를 사용하거나, 지역난방공사가 난방을 공급하는 동네로 이사 가지는 않는다. OCI나 태웅의 주가가 높은 건 이들 회사가 사회적 책임을 잘 수행해서가 아니라, 업종이 미래 발전 가능성이 높은 그린 에너지 분야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다른 기업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크고, 꾸준한 성장을 통해 주주들의 부를 늘려주기 때문에 높은 주가라는 결과가 나타났을 뿐이다.
 
일각에서는 사회 책임 투자 펀드들이 늘어나면서 이런 펀드의 자금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일부 기업들에 집중적으로 몰려 해당 기업의 주가가 더욱 올라간다는 주장도 내놓는다. 하지만 이는 어불성설이다. 주가란 기업의 내재 가치 변화에 따라 움직일 뿐, 수요나 공급에 의해 움직이는 게 아니다. 물론 단기간에 투자 자금이 몰리면 해당 기업의 주가가 올라갈 수 있다. 하지만 조금만 지나면 주가의 거품은 결국 꺼지고, 주가는 내재 가치 수준으로 수렴될 수밖에 없다. 특히 펀드들이 이익 실현을 위해 해당 기업의 주식을 집중 매도할 때가 오면 주가가 떨어지는 건 자명하다.
 
국내 사회 책임 펀드의 투자 성향
사회 책임 투자 펀드의 성과에 관한 국내 연구 결과는 어떨까? 사회 책임 투자 펀드의 성과가 매우 우수하다는 기사는 종종 나왔다. 하지만 필자는 이들 펀드의 성과가 낮다는 기사는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이는 매우 위험한 현상이다. 일반 투자자들이 사회 책임 투자의 수익률이 정말로 높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2007년 발표된 김회림의 서울대 석사 학위 논문(The Socially Responsible Funds in Korea)과 증권정보 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FnGuide)의 2008년 분석 결과 등을 보면, 사회 책임 투자의 허상이 잘 드러난다. 에프앤가이드가 설정액 50억 원 이상, 운용 기간 1년 이상 펀드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 사회 책임 투자 펀드들의 평균 수익률은 일반 펀드들보다 높지 않았다. 김회림의 연구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사회 책임 투자 펀드들의 평균 수익률은 종합주가지수 수익률과 차이가 없었다.
 
사회 책임 투자 펀드에 포함된 개별 종목을 살펴보면 더욱 놀라운 사실이 드러난다. 에프앤가이드와 김회림의 연구 모두 사회 책임 투자 펀드들의 투자 종목들이 일반 성장형 펀드의 투자 종목과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고 분석했다. 사회 책임 투자 펀드들이 말로만 사회 책임을 우선하는 기업에 투자하겠다고 했을 뿐, 실제로는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뜻이다. 노사 문제로 해마다 말썽인 기업이나, 지배구조로 문제를 일으킨 기업들에 투자하는 사회 책임 투자 펀드가 상당수였다니 허탈할 뿐이다. 가장 놀라운 건 선진국에서 사회 책임 투자 펀드가 절대 투자해서는 안 되는 기업으로 손꼽히는 담배회사, 주류회사, 방위산업체까지 투자 종목에 포함돼 있었다는 점이다. 즉 ‘무늬만 사회 책임 투자’였다.
 
이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에서 사회 책임 투자가 제대로 자리잡으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는 걸 알려준다. 많은 사회 책임 투자 펀드들은 구체적인 투자 종목 선정 기준을 밝히고 있지 않다. 투자자들은 자신들이 투자한 펀드의 운용 방법에 대해 알 길이 없다. 결국 사회 책임 투자 펀드들은 투자자들을 속여 사회적 책임과 아무 관계 없는 기업에 자신들의 뜻대로 투자했을 뿐이다. 이는 상당수 증권회사와 펀드 운영자들의 각성이 필요함을 일깨워준다. 사회 책임 투자를 통해 엄청난 수익률을 올리는 듯 과장 광고를 하거나, 투자 목적과는 전혀 관련 없는 다른 형태의 투자를 하는 건 명백한 도덕적 해이다.
 
 

 
개인 및 기업의 의식 전환 필요
투자자들의 인식도 대폭 달라져야 한다. 사회 책임 투자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은 그 펀드에 가입한 목적이 사회에 대한 공헌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사회 책임 투자를 통해 다른 투자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리겠다는 목표를 가졌다면 애초에 이 펀드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 2마리 토끼를 쫓는 일이 그렇게 쉽겠는가. 하나도 잘하기 힘든 세상에서 둘 다 잘한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 목표가 수익성과 사회 공헌 중 어느 쪽에 있는지부터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
필자는 기업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사회 공헌이 소비자에게 양질의 제품을 싼 가격에 공급하면서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기업이 최고의 사회 공헌을 하는 기업이다. 물론 불량한 제품을 생산해 소비자에게 해악을 끼치거나 공해를 유발하면 절대 안 된다. 특히 회사 경영을 잘못해 회사가 파산하고 이로 인해 실업자가 생긴다면 이거야말로 사회에 더 크고 지속적인 해악을 끼치는 행위다. 필자는 경영을 자선사업과 동일시하는 일각의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
 
물론 투자수익률이 다소 낮더라도 사회 책임 투자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분명 존재한다. 진정으로 사회 책임 투자를 수행하는 펀드가 있다면, 그 펀드의 수익성이 낮더라도 투자할 사람은 반드시 있다. 자연과 후손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들은 우리 주변에 얼마든지 있지 않은가. 우리 사회의 성숙도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회 책임 투자 펀드에 투자할 사람이 상당히 많으리라 생각한다. 증권업계는 지금이라도 무늬만 사회 책임 투자인 환상에서 벗어나 정도(正道) 경영을 택해야 한다.
 
기업들도 사회적 책임의 수행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동시에 사회 책임 수행에 대한 목적도 명확히 해야 한다.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목적은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서지, 자사의 활동을 홍보해 단기적 이익을 취하려는 게 아니다. 물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다 보면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회사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내부적으로도 조직 단합과 만족도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이용해 곧바로 직접적 이익을 얻으려 하면 안 된다.
 
자사의 공정 무역을 홍보하는 기업들을 보자. 이런 회사의 몇몇 제품들은 경쟁 제품보다 10∼20% 이상 비싸다. 많은 소비자들은 자신의 구매 혜택이 후진국에 있는 가난한 생산자에게 돌아갈 걸 기대하며 비싼 값을 지불하는 걸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나 현재까지 알려진 사실들을 살펴보면, 비싼 가격의 대부분은 제3세계 생산자가 아닌 유통업자가 취하는 사례가 많았다. 불우이웃을 돕자고 기부를 했더니, 기부금 중 상당수가 기부 단체의 운영 유지비에 쓰이는 형국이다. 물론 상당수의 공정 무역 제품은 이런 일과 관련이 없으리라 믿는다. 하지만 일부 업자의 몰지각한 행동으로 공정 무역의 대의가 훼손된다는 점이 안타깝기 그지없다.
 
동아비즈니스리뷰(DBR) 37호에 실린 이재연의 글 ‘사회적 책임 경영(CSR)의 3가지 덫’에서도 사회적 책임 경영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활동의 진정성’이라고 설명했다. 진정한 마음으로 사회 책임 활동에 나서지 않는다면 그로 인한 역효과가 더 크다는 뜻이다. 사회 책임 활동이나 투자는 결코 그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지 않는다. 조급한 마음을 버려야 한다는 점은 우리가 가슴 깊이 새겨야 할 교훈이라 하겠다.
 
편집자주 서울대 최종학 교수가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학을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회계를 통해 본 세상’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를 통해 독자들이 회계를 좀더 친숙하게 받아들이고 비즈니스에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성원 바랍니다.
 
필자는 서울대 경영대학 학사와 석사를 거쳐 미국 일리노이주립대에서 회계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홍콩 과기대 교수를 거쳐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에서 우수강의상과 우수연구상을 동시에 받는 등 활발한 강의 및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 최종학 최종학 |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필자는 서울대 경영대학 학사와 석사를 거쳐 미국 일리노이주립대에서 회계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홍콩과기대 교수를 거쳐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에서 우수강의상과 우수연구상을 다수 수상하는 등 활발한 강의 및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숫자로 경영하라』 시리즈 1, 2, 3, 4, 5권과 『재무제표분석과 기업가치평가』, 수필집 『잠시 멈추고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한 순간』이 있다.
    acchoi@snu.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