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독점 공개 베인앤드컴퍼니: 리세션 대응 전략

경기 침체 맞설 ‘6가지 방패’ 준비하라

김도균,조기연 | 354호 (2022년 10월 Issue 1)
편집자주

베인앤드컴퍼니가 경기 침체에 대비하는 한국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업종별 대응 지침을 담은 ‘한국 기업의 리세션 대응 전략’ 리포트를 DBR에 독점 공개합니다. 이 리포트와 관련된 핵심 내용은 DBR와 베인앤드컴퍼니가 함께 개최하는 웨비나(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다시 한번 자세하게 전달해 드릴 예정입니다. 장소와 시간 등은 DBR 홈페이지와 광고 등을 통해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Article at a Glance

최근 인플레이션, 공급망 붕괴, 지정학적 리스크 등 복합적인 실물경제 문제가 잇달아 불거지면서 주요 경제 전망 기관들과 전문가들은 경기 침체를 예측하고 있다. 이렇게 경기가 침체되면 배터리, 철강, 가전, 반도체 등 한국 주력 산업도 수요 악화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타격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가오는 경기 침체에 대비하기 위한 대응 전략은 크게 여섯 가지다. 1) 영업 효과성을 개선하고 2) 가격 전략을 최적화하며 3) 구매 및 공급망 운영을 고도화해야 한다. 4) 비용 구조를 전환하거나 운영 체질을 개선하고 5) 재무 구조를 개선하는 한편 6) 선제적 M&A 기회를 모색하는 것도 필요하다.



인플레이션 위기에 시달리는 미국을 필두로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가 경제 충격을 직격탄으로 맞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2022년 세계 경제 성장 전망치를 직전보다 1.2%포인트 낮은 3.2%로 내려 잡았고 2023년 경제 성장 전망치 역시 직전보다 0.7%포인트 낮은 2.9%로 내렸다. 이처럼 전문가들이 보는 단기 경제 전망은 어둡기 그지없다. IMF의 전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IMF 공식 블로그에 ‘Gloomy and More Uncertain(우울하고 더욱 불확실한 세계)’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을 정도다.

코로나발 팬데믹으로 세계 경제의 기초 체력이 약화된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공급망 붕괴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키우고 있다. 여기에 미국의 중앙은행은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고금리 정책과 이에 따른 달러 강세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일부 국가에선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까지 점차 불거지고 있다.

무엇보다 물가 지수가 여전히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도 경기 침체 우려를 키우는 요소다. 미국의 8월 CPI(소비자물가지수)는 국제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보다 8.3% 올라 시장 전망치인 8.0%를 훌쩍 웃돌았다. 특히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보다 6.3%, 전월보다 0.6% 각각 오른 것이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연준이 주목하는 이 지표의 전월 대비 상승률이 전달인 7월의 두 배로 치솟았기 때문이다. 6개월∼1년 후 물가 지수를 가늠하는 PPI(생산자물가지수)도 약 8%를 상회하며 예년보다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027_0

1997년, 2008년과는 다른 모습의
2022년 경기 침체

우리가 지금 마주하고 있는 경기 침체는 1997년, 2008년 과거 두 차례의 경기 침체와 비교해 발생 원인이 훨씬 더 복잡하고, 파급 범위도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는 태국 등 동남아시아에서 시작된 외국 자본의 급격한 유출,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는 CDO(부채담보부증권) 시장 확대에 따른 주택 담보 대출 증가에서 비롯됐다. 두 차례 경기 침체 모두 금융시장의 문제가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친 게 위기의 시발점이었다. 그러나 이번 경기 침체는 조금 다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불거진 경기 침체의 위기는 인플레이션, 공급망 붕괴, 지정학적 리스크 등 복합적인 실물경제 문제와 맞물려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시장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과거 경험하지 못했던 미증유(未曾有)의 상황에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2022년의 상황을 보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자재, 농산물 가격이 일제히 치솟아 원가 부담이 크게 늘어났고 기타 원자재 공급 부족 및 물류 대란으로 코로나 이전 대비 공급망의 리드 타임1 도 70%나 증가했다. 글로벌 공급망 붕괴로 인해 기업들의 오퍼레이션(운영)도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원자재 공급 업체들이 납품 우선순위를 충성 고객 위주로 조정하다 보니 원자재 수급의 불안정성까지 크게 늘었다. 이와 더불어 중국뿐 아니라 미국도 ‘반도체 지원법(CHIPS Act)’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을 통해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면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이런 문제는 비단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만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 아니다. 선진국에서 파생된 효과는 다시 아시아, 남미 등 개발도상국으로 전이되고 전 세계 경제가 동시에 침체에 들어서는 악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지고 있다. 달러화 강세로 외국 자본이 빠져나가고 외화 부채가 쌓이면서 국가 부도 위기에 처하는 나라들도 생기고 있다. 생필품의 상당 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이들 국가에선 특히 환율이 빠르게 오르면서 국민들이 고물가에 신음하고 있다. 지난 6월 아세안 5개국(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에 인도, 브라질을 더한 신흥국들의 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6.3%에 달했다.

국내 상황도 전 세계 추이에 비춰볼 때 예외가 아니다. 1998년 IMF 이후 최고인 6%(2022년 6월 기준)로 올라선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언제 정점을 찍을지 여전히 불투명하다. IMF는 한국의 올해와 내년 경제 성장률도 각각 2.3%, 2.1%로 각각 0.2%포인트, 0.8%포인트나 낮게 예측했다.

027


한국 주력 산업 직격탄 피하기 어려워

주요 경제 전망 기관과 경제 전문가들이 요즘 던지는 메시지는 한결같다. “경기 침체가 오고 있다”는 게 주된 의견이다. 대다수 경제 분석가, 경제학자들은 연준이 물가를 잡기 위해 벌이는 강도 높은 긴축 노력이 경기 침체를 유발할 수 있다고 예측한다. 아직은 가벼운 정도의 경기 침체를 예상하는 전망이 조금 더 우세하지만 가장 낙관적으로 보더라도 향후 최소 3년은 경기 침체를 겪고 이후 U자형의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의견이 적지 않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별일이 없다면 미국은 경기 침체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실업률은 역사적으로 낮은 3.6% 영역에 있으며 사람들은 여전히 투자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도 “경기 침체에 나타나는 대량 해고, 기업 파산, 가계 재정 악화 등은 아직 관찰되고 있지 않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가벼운 경기 침체는 망상이다. 역대급 부채 위기로 인해 심각한 경제 위기 직전에 있다”(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 “높은 기출과 오일쇼크, 느슨한 통화정책 등의 상황이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과 흡사하다”(IMF) 등 이런 인식이 안일하다는 지적들도 적지 않다.

어떤 형태로든 이번 경기 침체는 배터리, 철강, 가전, 반도체 등 한국 주력 산업에 미칠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이고 우리로선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예컨대, 자동차 산업은 경기 침체로 인해 완성차 주문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미국 IRA(인플레이션감축법) 통과로 직격탄을 맞았다. 최근까지 ASP(평균판매가격) 상승으로 수익성 개선 효과를 누렸으나 이런 효과도 향후 희석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무엇보다 원가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철강과 알루미늄 등 소재 가격 급등으로 수익성 저하가 예상되고 있다.

028

철강 및 화학 산업은 본래 원자재 가격 상승이 치명타다. 원자재 수입 지분이 높은 산업인데다 중국의 코로나 봉쇄로 공급망 붕괴 우려가 더 커졌다. 한국은 원자재의 중국 수입 의존도가 30%에 달해 G7(주요 7개국)과 견줘 볼 때 매우 높은 편이다. 반도체와 배터리 산업 역시 원자재 가격 상승과 수요 악화 등 경기 침체의 영향을 피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특히 반도체 산업의 웨이퍼, 배터리 산업의 리튬 등 특수 부품 및 원자재 수급난이 지정학적 위기로 인해 더 크게 부각되고 있다.

029


2022년 경기 침체 대응 6가지 전략

경기 침체를 피하기 어렵다면 경영진은 이런 위기에 미리 대비하고 선제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경기 침체가 가시화되면 갑작스런 매출의 급락, 충성 고객의 이탈, 글로벌 공급망 붕괴, 생산 원가 급등, 유동성 악화 등 다양한 요인이 기업을 부실하게 만들 수 있다.

경기 침체에 따른 기업 부실화는 경영진의 늦은 위기 인식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곤 한다. 시장 상황 및 사업 전망을 과도하게 긍정적으로 진단하는 낙관론이 상황을 악화시키기도 하고, 위기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부족으로 의사결정력 자체가 결여돼 있기도 하며, 현실에 안주하려는 조직 문화가 전사적 변화에 대한 저항을 낳기도 한다. 경기 침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핵심 사업 부문의 운영 개선을 기반으로 한 종합적인 접근 방식과 이에 대한 신속한 집행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한 선제 대응 방안은 크게 여섯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030


1. 영업 효과성 개선

경기 침체로 인해 수요 감소와 매출 하락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숨어 있는 수요를 확보하는 동시에 수익성 제고를 위해 영업비용을 줄여야 한다. 하나도 어려운데 두 개를 동시에 달성해야 하니 기업 입장에서는 참으로 난감할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유효 시장과 수익 시장을 세분화해야 한다.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성장 가능한 시장과 채널 고객을 다시 정의하는 작업부터 착수해야 한다. 또한 수익성 높은 고객 이탈을 막고 충성 고객을 잡아 두기 위해 고객 관리 및 영업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툴을 도입해 비용을 낮추면서도 효과성을 높이는 방안을 고민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영업 인력의 행동 및 결과 지표를 정의하고 이를 KPI(핵심성과지표)와 연동시켜야 한다. 영업 지원 인력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행동 지표를 더 다듬어 KPI와 연동시킬 필요가 있다.

2. 가격 전략(pricing) 최적화

물가 급등으로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수익성 압박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가격 전략을 수립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경기 침체로 인한 판매량 변화와 생산 비용 차이를 반영한 가격 결정 체계를 새로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회사의 시장 지위부터 파악해야 한다. 시장 지배력을 갖고 가격 결정을 선도할 수 있을지, 경쟁자의 가격 결정을 참고해야 하는 상황인지 자신의 위치를 명확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경쟁사 제품 가격 변동을 경기 호황 때보다 더 예민하게 모니터링해야 매출을 빼앗기지 않을 수 있다. 가격 변동의 근원을 파악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작업에도 착수할 필요가 있다.

고객의 소비 패턴에 따라 차별화된 가격 전략도 세워야 한다. 수익성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비(非)가격 혜택을 통해 수요 이탈을 막는 것도 방법이다. 아울러 소비자물가 지수와 상품 가격을 연동하는 인덱싱(Indexing) 전략은 원자재 가격 변동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품목별 수익성을 모니터링해 손실이 나고 있거나 수익성이 낮은 품목부터 과감하게 정리를 하는 등의 합리화 작업도 필요하다.

3. 구매 및 공급망 운영 고도화

지정학적 위기와 코로나19 확산으로 최근 1∼2년 새 공급망 붕괴가 전 세계 화두로 떠올랐다. 공급망 붕괴는 원자재 부족, 물류비용 급등, 운송 지연 등 다양한 형태로 기업의 부담을 늘린다. 따라서 이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선제적 대응, 즉 공급망 관리 운영 고도화가 필수가 됐다.

우선, 물량 확보를 위해 공급 업체 관리 체계부터 재정비해야 한다. 대외적으로는 공급 업체 요건과 내부 승인 절차를 단순하게 만들고, 전략적 파트너십 등을 통해 공급 업체 관계를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대내적으로는 원자재 가격 변동 예측도를 높이고, 이를 생산 계획에 조정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얼마나 시장 가격에 전가(轉嫁)해야 하는지 그 최적의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물량 확보 및 자본 비용 관리를 위해 적절한 안전 재고 수준 유지 및 재고 운영 모델을 개선하는 것도 공급망 고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비용 구조 전환 및 운영 체질 개선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으로 이자 등 자본 비용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공급망 붕괴로 원자재 비용마저 급증하고 있고, 최근에는 인력 부족으로 불어나는 인건비도 기업 수익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전방위적으로 생산 비용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근본적인 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화로 기업의 체질 개선을 하는 것도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졌다.

기업 체질 개선은 구매, 생산, 영업, 지원 부서 등 모든 부서가 동참해야 이뤄질 수 있다. 운영 방식의 간소화, 디지털화(化), 일하는 방식 개선, 비용 투명성 제고 등 단계적으로 핵심 활동을 개혁해야 더 효과적으로 비용 구조를 선진화할 수 있다.

5. 재무 구조 개선

최근과 같은 형태의 경기 침체 상황에서는 운전 자본 비용이 늘어난다. 즉, 회사가 영업에 필요한 외상 매출과 재고 자산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자본이 많아진다는 뜻이다. 매출 급감으로 현금 전환 주기가 감소하고, 안전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 투입되는 자본이 늘어나는데다 매출 채권 회수에 실패하는 금액도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때 핵심 관건은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었을 때 필요한 투자 재원을 미리 마련해두는 것이다. 비용 절감을 위한 자동화 시설 투자, 공급망 투자, 선제적 M&A, 부채 상환 등 각 사에 맞는 재무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 컨트롤타워를 가동하는 것이 좋다. 전사적인 관점에서 13주 현금흐름 예측 모델을 운영하는 한편 시나리오 기반 통합 재무 상태 및 손익 모델을 구축해 일상 자금 관리 활동에 필요한 운영 모델로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

무엇보다 성장기에 수립했던 자금 운용 전략을 1) 전략적 우선순위, 2) 보유 유동성, 3) 위험 대비 수익 등 가장 높은 사용 가치 확보 여부에 따라 현금을 배분하는 프로세스로 변경해야 한다. 비용과 운전 자본 및 잉여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한편 재무 구조와 현금흐름 상태를 감안한 최적의 자본 조달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031


6. 선제적 M&A 기회 모색

마지막으로, 경기 침체기야말로 M&A에 적합한 시기다. 과거 두 차례 경기 침체 시 기업 가치(기업 멀티플 배수 기준)는 20∼30% 정도 떨어졌다. 이 수치가 정상 단계로 되돌아오는 데는 약 5년 정도가 걸렸다. 쉽게 말해, 싼값에 기업을 사들일 수 있는 기회라는 뜻이다. 베인앤드컴퍼니의 분석에 따르면 경기 침체 시에 사들인 기업 투자는 2∼4배 수익으로 되돌아왔다.

이 시기에 적극적인 M&A 활동에 나서야 추가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물론 마구잡이로 사들여서는 안 된다. 경기 회복 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위주로, 산업 내 복수의 잠재적 투자 대상으로 투자 적합성을 검증해야 한다. 핵심은 경기가 회복세로 돌아올 때를 내다보고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다. 회사의 잠재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투자 계획과 중장기 경영 계획을 지금부터 수립해야 한다.


김도균 베인앤드컴퍼니 파트너 dokyun.kim@bain.com
김도균 파트너는 베인앤드컴퍼니 서울 오피스의 산업재 부문 리더다. 자동차, 항공, 철강, 중공업 분야와 통신, 미디어, 하이테크 분야에서 한국 및 다국적 기업에 다양한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성과 개선 영역에 높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사업 전략에서부터 디지털 및 혁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략 수립 작업을 수행했다.

조기연 베인앤드컴퍼니 파트너 kiyoun.cho@bain.com
조기연 파트너는 베인앤드컴퍼니 서울 오피스 PI/BAT 부문과 산업재 부문을 이끌고 있으며 기업 전략, 경영 컨설팅 부문에서 30년 이상 근무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선제적 기업 회생, 변화 관리, 전사 운영 개선 및 구조조정 관련 프로젝트와 국내외 자동차, 건설기계장비 회사 및 제조업의 글로벌 성장 전략, 인수합병/파트너십 및 합병 후 통합 작업을 수행했다.


DBR mini box: 에어버스의 불황 대처 전략

비용 절감, 현금 확보, 고객 관리, 투자를 기억하라

15년 전, 에어버스의 선제적 구조조정은 2008년 금융위기를 성공적으로 헤쳐 나간 모범 사례로 꼽힌다. 2008∼2009년 항공기 제조 업계는 경기 침체로 8% 역(逆)성장하는 위기에 직면했다. 게다가 당시는 에어버스가 보잉에 시장점유율 1위를 내주는 등 사내외 위기감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던 시기였다. 에어버스는 이때 여러 선제적 예방 조치를 내놓았다. 그리고 3∼4년 후 경기가 회복기에 접어들면서 시장 1위 지위 자리를 되찾은 것은 물론 1위 자리를 공고히 할 수 있었다.

에어버스가 15년 전 실행한 위기 대응책은 크게 네 가지였다.

첫째, 언론에서도 많이 언급됐던 비용 절감 계획인 ‘파워 8’이다. 이 계획에 입각한 뼈를 깎는 구조조정은 회사가 경기 침체를 견뎌내는 버팀목이 됐다. 파워 8에는 대규모 인력 감축, 공장 간 재배치, 생산비용 감축, 아웃소싱, 1차 부품을 납품하는 Tier 1(티어 1) 공급사와의 파트너십 강화, 물류 허브 통폐합 등의 계획이 담겼다. 논란과 거센 반대를 일으키기도 했지만 이 구조조정은 경기 침체기에 매출의 약 3∼5%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둘째, 현금 확보 플랜이다. 에어버스는 2001년 9•11 사태를 계기로 전사적인 재무 구조의 중요성을 인식했다. 이에 2008년 경기 침체가 닥쳐오자 회사는 재무 분야에서부터 선제 대응에 나섰다. 은행의 크레디트 라인과 채권 계약을 통해 매출의 약 20% 수준 정도의 현금망(網)을 확보하는 게 그 핵심이었다. 현금 관리 운영 체계를 고도화하고 현금 관련 지표를 내부 KPI로 설정해 유동성 제고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 결과, 2008년 보잉의 부채 비율이 100%까지 치솟을 때, 에어버스는 부채 비율을 평년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었다.

셋째, 기민한 고객 관리다. 경기 침체기엔 고객이 불가피하게 주문을 취소하는 사례가 늘어난다. 이에 에어버스는 고객사 리스크 평가 부서를 만들어 고객사의 부도를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했다. 또한 우량 고객을 대상으로 파이낸싱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부도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했다. 주문부터 실제로 비행기를 인도하는 데까지 수년이 걸리다 보니 이 과정에서 매출을 잃지 않도록 면밀히 관리하겠다는 취지였다. 또한 생산량은 섣불리 줄이지 않고 적절히 조절해 경기 회복기에 공급 부족을 방지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뼈를 깎는 구조조정 속에서도 에어버스는 네 건의 M&A와 더불어 우주, 방위사업에 공격적 투자를 집행했다. 인공위성 사진 기술 업체인 Spot Image와 Imass, Surrey Satellite Technology를 인수했던 게 대표적이다. M&A뿐 아니라 2008년엔 유류 효율이 높은 신규 모델인 A320 NEO를 개발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당시 유가 상승과 더불어 친환경 기재 수요가 늘어나 이를 반영한 신제품을 내놓은 것이다. 이때 개발했던 이 기종은 지금까지도 에어버스의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032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