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아마존, 애플과 같은 기업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 플랫폼은 강력하고 가치 있는 비즈니스로 부상했다. 하지만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다는 점에서 플랫폼은 참여 기업들에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있다. 기업은 플랫폼을 활용하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는 동시에 스스로가 모방될 수 있는 상품이 되는 것을 막아야 하며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고객들로부터 얻게 되는 데이터와 데이터 기반 학습을 활용해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구축해야 한다.
오늘 다룰 주제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부상에 대응하는 방법이다. 첫 번째는 ‘플랫폼 비즈니스는 떠오르는 산업인가? 그렇다면 왜 이렇게 가치가 있고 막강한가?’에 대한 것이다. 두 번째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어두운 면, 다시 말해 ‘비플랫폼 기업은 플랫폼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가? 범용화(Commoditization)되는 것을 피할 수 있는가?’ 세 번째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 플랫폼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인가?’이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기반 학습을 통한 경쟁 우위 창출 방법’에 대한 주제로 마무리를 하려고 한다.
막강한 힘을 가진 플랫폼 비즈니스의 중요성
첫 번째 이야기는 이제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2010년 세계에서 기업 가치가 큰 회사 10개 중 플랫폼 비즈니스 회사는 2개에 불과했다. 2021년 현재는 10개 중에서 6개가 플랫폼 기업이다. 나는 몇 년 안에 기업 가치가 큰 상위 기업 리스트의 대부분이 이런 회사로 채워질 것이라 확신한다. 지금도 무수히, 정말 많은 플랫폼 기업이 매일매일 등장하고 있다. 그래서 여러분들도 이 변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플랫폼 비즈니스의 정의’가 무엇인지 살펴보겠다. 플랫폼이란 고객과 사업자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말한다. 즉 모바일이나 인터넷에서 사람들 사이 오가는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를 중개하고 수수료 수익을 내는 사업을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한다. 플랫폼은 사용자, 즉 유저와 앱 개발자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양면 시장(two-sided)’이다.
플랫폼은 꼭 전자상거래일 필요도 없다. 온라인 데이팅 앱일 수도, 한국의 카카오톡 서비스처럼 서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하는 앱일 수도 있다. 온라인 회의 서비스 줌(Zoom) 역시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말할 수 있다. 웹이나 모바일상에서 돈을 지불하게 해주는 페이팔(Paypal)이나 벤모(Venmo) 같은 서비스도 있다.
서로를 연결해 주기만 한다면 B2B 모델이나 B2C 모델 어느 것도 가능하다.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라인(LINE)처럼 공급자 없이 사용자만 있는 일방향의 모델도 될 수도 있고, 바이어와 셀러를 연결하는 양면의 형태일 수도 있고, 혹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처럼 소비자와 앱 개발사, 삼성과 같은 제3의 기기 제조사까지 총 3개의 당사자를 연결할 수도 있다. 여기에 광고사까지 4개의 참여자를 연결하는 플랫폼도 있다.
그렇다면 플랫폼은 왜 이렇게 특별하고 막강할까? 간단하게 말하면 바로 네트워크 효과 때문이다. 네트워크 효과란 고객이 많아질수록 더 많은 가치가 창출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게 해주는 것을 말한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이런 네트워크 효과를 부각시켜 준다. 두 번째는 이 같은 네트워크 효과 덕분에 플랫폼 비즈니스가 낮은 비용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것이다. 플랫폼은 물건을 생산하거나 고정자산을 소유하지 않아도 된다. 에어비앤비와 일반 호텔 사업의 가장 큰 차이는 부동산 소유 여부에 있다. 에어비앤비는 집을 소유하고 있는 호스트와 숙박 및 여행을 원하는 사람들을 서로 연결하며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다. 반대로 호텔은 호텔 건물을 소유하고 관리해야 된다. 그래서 확장이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