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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판타지 게임과 리더십

9호 (2008년 5월 Issue 2)

토니 오드리스콜(Tony O'Driscoll) 토니 오드리스콜(Tony O'Driscoll)
토니 오드리스콜(Tony O'Drisc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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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젠킨스 경영대학원 교수
tmodrisc@ncsu.edu
바이런 리브스(Byron Reeves) 바이런 리브스(Byron Ree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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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탠퍼드 대학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업체 시리어서티 공동 창업자
reeves@stanford.edu
토마스 W. 말론(Thomas W. Malone) 토마스 W. 말론(Thomas W. Mal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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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T 경영대학원 급비 경영학 교수
- 시리어서티 이사
malone@mit.edu
온라인 판타지 게임과 리더십

최근 인기를 얻어가는 멀티 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은 매우 매력적인 여가 수단이다. 일부 추정에 따르면 현재 세계적으로 등록된 플레이어 수는 무려 5000만 명이 넘는다. 한 달에 약 15달러의 사용료를 받는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하나만 하더라도 가입자가 1000만 명에 달한다.

팔로 알토 리서치 센터의 닉 이 연구원은 플레이어들의 평균 게임시간이 주당 22시간, 평균 연령은 27세이며 약 85%가 남성이라고 말했다.(몇몇 인기 게임의 정보는 ‘온라인 판타지 게임’ 부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