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Interivew with the Maestro: 국내 첫 잠수함 함장 안병구 예비역 해군제독

“훌륭한 결정도 늦으면 무용지물… 잘못된 결정도 빨리하면 만회 기회 생기죠”

이유종 | 133호 (2013년 7월 Issue 2)

 

편집자주

※ 이 기사의 제작에는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인턴연구원 박 별(한양대 경영학과 4학년) 씨가 참여했습니다.

  

 

잠수함(潛水艦)은 수중에서 잠행한다. 외부에서 잘 탐지되지 않는다. 그래서 갑작스럽게 적을 공격할 때 사용되는 전략적 공격 함정이다. 주력 무기는 어뢰다. 어뢰를 사용하면 작은 잠수함이라도 공격력은 큰 잠수함과 맞먹는다. 독일의 206급 잠수함(500t)과 한국의 장보고급 잠수함(1200t), 호주의 콜린스급 잠수함(3000t)에서 발사되는 어뢰의 파괴력은 비슷하다. 권투선수처럼 체급이 달라도 펀치력은 비슷하다. 이 때문에 잠수함은 사실약자의 무기. 태동부터 자신의 몸집보다 더 큰 적을 공격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하지만 약점도 많다. 밖을 내다보기가 어렵다. 시각적인 정보를 얻을 때는 잠망경 하나에 의존해야 한다. 잠망경은 잠수함 함장이 사용한다. 전술상황과 관련된 시각적인 정보는 모두 함장이 쥐고 있다. 이 때문에 잠수함에선 함장이 잠수함 그 자체라고 불린다. 그의 판단에 모든 승조원의 생사가 달려 있다. 외부와 철저하게 단절된 공간에서 함장의 지휘는 절대적이다. 그래서 잠수함은 일반 군함과는 또 다른 독특한 문화를 갖고 있다. 한국 해군이 잠수함을 실전에 배치한 것은 휴전 40년 만인 1993. 올해로 20년째를 맞았다. 안병구 예비역 해군제독은 국내 첫 잠수함인 장보고함의 초대 함장을 지냈다.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공군회관에서 안 제독을 만났다.

 

 

 

안병구 예비역 해군제독은 1949년 충남 당진에서 태어나 인천 제물포고와 해군사관학교(28)를 졸업했다. 1974년 소위로 임관한 뒤 고속정 정장, 편대장, 주프랑스한국대사관 국방무관 보좌관, 대구함 부함장, 미사일 고속초계함(PGM-351) 함장을 지냈다. 1988년 잠수함사업단에 합류했고 1990년 대한민국 해군 1호 잠수함인장보고함의 초대 함장으로 선발돼 승조원들과 함께 독일 킬(Kiel)에서 2년간 잠수함 교육훈련을 받았다. 1992년 독일 하데베(HDW) 조선소에서 장보고함을 인수했고 잠수함 전대장, 전단장, 해군본부 정보작전참모부 차장, 감찰감, 한미연합사 인사참모부장(준장)을 거쳐 2005년 전역했다. 이후 대우해양조선에서 잠수함 등 방위산업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저서 <잠수함, 그 하고 싶은 이야기들>과 번역서 독일 칼 되니츠(Karl Doenitz) 제독의 회고록 <10 20>이 있다.

 

 

 

잠수함 함장은 위기의 순간에 무엇을 근거로 판단해야 하나요.

물 밖의 상황은 함장이 혼자 잠망경으로 파악합니다. 결국 함장의 결정에 따라 승조원의 생사가 갈립니다. 이런 불확실한 순간에선 함장이 승리와 생존, 안전 등 3가지를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상황을 판단할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잠수함부대인 U-보트 부대장과 해군 총사령관을 지낸 칼 되니츠 제독은 잠수함 함장은 직관적으로 판단하는 정신작용인 육감이 발달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되니츠 제독은 언제 잠항하고 밖이 보이지 않은 상황에서 상대방을 어떻게 공격할 것인가를 결정하려면 함장은 독특한 감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육감에는 함장의 지휘 철학과 오랜 경험이 반영돼 있습니다. 잠수함은 수면 위로 올라갈 때 가장 위험합니다. 소리로 주변 물체의 이동상황을 점검해도 물 위에 배가 떠 있을 때가 많습니다. 잠수함이 수면 위로 올라가다가 배에 부딪히면 부서지거나 침몰할 수밖에 없습니다. 함장은 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특히 수면에서 수심 50m까지가 가장 위험합니다. 주어진 정보로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죠. 함장의 육감이 필요할 때입니다. 1990년대 중반 잠수함 훈련을 할 때인데 수면위로 부상하는 과정에서 육감적으로 이상하다고 느꼈습니다. 소리는 아무 것도 들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너무 조용한 상황이 불안했습니다. 다른 곳으로 이동한 뒤 잠망경을 올렸습니다. 대항군의 군함이 위에 있더군요. 제가 갑작스럽게 이상하다고 판단한 이유는 이쪽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별다른 대항군의 공격을 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너무 쉬워서 오히려 이상하게 느꼈고 육감이 작용한 것입니다. 대항군은 제가 그곳으로 피할 것이라고 예측했고 제가 그 그물에 걸려들 뻔한 것이었습니다. 육감이 무작정 나올 수는 없습니다.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에도 의심하고 다시 원점부터 생각할 때 육감이 힘을 얻습니다. 공격하기 쉬울 때는 오히려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지식으로 얻은 전략적 혜안과 다양한 근무 경험은 위기 상황에서 육감이라는 형태로 나오는 것입니다.

 

함장이 틀린 결정을 내릴 때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함장의 결정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닙니다. 대략 70∼80%는 옳은 결정을 내립니다. 나머지 20∼30%는 실수할 수도 있습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티르피츠(Tirpitz)호는 42900t 규모로 당시 유럽에서 만들어진 군함 중 가장 규모가 큰 군함인데 1944 11월 영국 공군 아브로 랭카스터(Avro Lancaster) 폭격기의 공격을 받아 노르웨이 트롬쇠(Tromsø) 인근 해역에서 침몰했습니다. 함장이 항로를 잘못 선택해서 폭격기의 추적에 걸린 것이죠. 전쟁에서 결정 하나를 잘못 내리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리더는 신중해질 수밖에 없고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시간을 더 끌게 됩니다. 하지만 늦은 결정은 잘못된 결정보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합니다. 위기에는 신속하게 결정해야 이후 행동에 대한 지침이 빨리 만들어지고 조직이 움직입니다. 결정이 빠르면 정확성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결정이라도 늦으면 위기에선 무용지물입니다. 반면 잘못된 결정이라도 신속하게 내리면 목표 지향적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일을 추진할 때 장병들의 사기가 떨어지거나 방향을 제대로 잡지 않아 혼란에 빠지지는 않습니다. 기업은 군대와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잘못 내린 결정이 죽음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결정을 잘못 내렸더라도 재빠르게 수정한다면 실수를 만회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엔 이미 늦긴 했지만 아주 늦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잠수함은 군함보다 느리기 때문에 적군함에 발견되면 격추를 당하기 쉽습니다.

함장의 목표는접촉을 당하지 않고 최적의 공격 위치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접촉발견하다란 의미의 해군 용어입니다. 잠수함이 접촉을 당하면 작전실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쫓는 자에서 쫓기는 자, ‘사냥꾼에서 사냥감으로 전락합니다. 그래서 위장술이 필요합니다. 동쪽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면서 실제로는 서쪽에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쪽에 숨어 있는 척하면서 도망을 가서 전투를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또 잠수함은 거품허상(Bubble False Target)을 만들어서 음향탐지사를 속일 수도 있습니다. 잠수함 밖으로 고압공기를 0.5초만 내뿜으면 수중에 거품이 형성돼 거품허상이 잠수함으로 착각하게 만들 수 있어요. 경쟁자를 이기기 위해 사용하는 위장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것입니다. 마음을 읽기 위해선 상대방의 성격, 업무처리 방식 등을 모두 살펴야 합니다. 상대방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미리 따져본 뒤 반대로 행동해야 상대를 속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갔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방향으로는 가지 말아야 하고 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할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와 실()을 적절하게 조합할 수 있어야 기습이 완성되는 것이죠.

 

부득이하게 적군함에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재빠르게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적군함이 잠수함을 접촉했다는 것을 직접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접촉 여부를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적군함의 움직임을 관찰하면 자신의 접촉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적군함 소나장비(수중청음기, 음향탐신기)의 작동모드가 갑자기 바뀌거나 음파송신주기가 달라지면 적함의 음향탐지사가 잠수함에내가 당신을 접촉한 것 같소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음향탐지사들이 소나장비에서 무엇인가를 잡은 것 같으면 이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려고 작동모드를 바꿔서 신호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훈련을 해보면 군함의 음향탐지사들은 잠수함을 잡는 것이 아니라 잠수함을쫓아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군함의 소나음파가 잠수함에는 음향등대인 셈이죠. 군함의 음향탐지사들처럼 일을 더 잘하려고 노력하다가 오히려 역효과를 낼 때가 있습니다. 실제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이 역효과를 내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를 때가 많습니다. 자신의 입장에서만 생각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자신을 어떻게 볼지에 대해선 별다른 생각이 없기 때문입니다.음향탐지사의 경우 이상한 점을 발견했을 때 소나장비의 작동모드를 바꿀 수도 있지만 다른 방법을 택하거나 조심스럽게 작동모드를 바꿔야 합니다. 잠수함에는 상대방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이 앞으로 어떤 전략을 펼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잠수함 함장은 적에게 발견되지 않기 위해서 늘 새로운 궁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적에게 발견되지 않기 위해선 항상 기상천외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적에게 가까이 가면 오히려 잡히지 않습니다. 등잔 밑이 어둡다고 적 군함의 옆에 있으면 쉽게 발견되지 않습니다. 레이더망의 사각지대인 것이죠. 또 항상 적이 없는 곳만 피해가는 것이 해결방법이 아닙니다. 적이 있는 곳에도 오히려 안전한 장소가 있기도 합니다. 1998 6월 동해안잠수정침투사건에서 북한 승조원 22명 중 1명만 생포됐어요. 제가 생포된 북한군을 심문했는데 그 친구가 제 뒤통수를 딱 때린 게 있습니다. 잠수함에 가장 겁이 나는 것은 어망인데요. 어망이 스크루에 걸리면 움직일 수 없으니까 피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 군함들은 바다에 저인망이 쳐져 있으면 잠수함이 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북한군을 심문해보니 저인망 사이를 통과해서 침투했더군요. 결국 저인망이 있는 곳이 가장 안전한 침투로였던 셈이죠.평소 당연하게 생각되는 것을 뒤집어 생각하면 해결책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당연한 것에서 허점을 발견하려면 사물의 본질을 제대로 꿰뚫고 있어야 합니다. 저인망의 경우 수직으로 내려져 있기 때문에 잠수함이 통과하는 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반면 한국의 경비정들은 저인망에는 잠수정이 오지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에 아무런 의심을 하지 않은 것이죠. 또 저인망에 걸려도 챔버를 통해 물 밖으로 승조원을 보내서 어망을 끊으면 됩니다. 북한군은 이런 상황을 꿰뚫고 있었기 때문에 침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잠수함의 승조원은 일반 군함의 절반 이하입니다.

1200t짜리 일반 군함의 승조원은 100명을 웃돕니다. 그런데 잠수함은 같은 톤수에도 불구하고 승조원이 32명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승조원이 담당할 임무는 같습니다. 잠수함 승조원 한 사람이 책임져야 하는 임무가 많아질 수밖에 없고 결국 한 사람의 임무가 전체 임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클 수밖에 없어요. 잠수함에는 만일에 대비해서 복수직무제가 운영되고 있어요. 승조원들은 자신의 임무 외에도 한두 가지의 임무를 어느 정도는 할 수 있게 배웁니다. 그래서 승조원 30명이 일반 군함의 승조원 100명의 몫을 해내는 것입니다. 이게 잠수함의 강점입니다. 반대로 보면 개인의 비중이 클 수밖에 없고 그만큼 존재감도 커집니다. 아무리 갓 들어온 부사관이라도 임무와 책임이 크기 때문에 함장은 부하들을 신뢰할 수밖에 없습니다. 믿고 맡겨야 하는 것이죠. 그래서 함장과 부사관이 임무 측면에서는 동등하다고 느낄 정도입니다. 실제로 함장의 권위를 나타낼 수 있는 함장실의 크기가 잠수함 함장실은 가로 1m에 세로 2m의 면적에 불과합니다. 일반 군함은 꽤 크죠. 잠수함에서 함장이 부하를 이끌려면 가식적인 권위를 보여서는 안 됩니다. 평소 잘 어울리고 가식이 없이 지내야 서로 유대감이 생기는 것입니다. 물론 지휘관인 함장에게는 나름의 권위가 있습니다. 부하들이 함장을 존경하는 권위가 없어져야 한다는 것은 아니죠. 독일의 칼 되니츠 제독은 이런 것을 동료의식이라고 했어요(Comrade Leadership). 업무량이 많은 소규모의 조직에서는 구성원에게 어떻게 자신의 존재감을 느끼게 해주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래야 나도 뭔가를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고 자동적으로 임무에 충실하게 됩니다.

 

좁고 밀폐된 공간에서 장기간 생활하다 보면 근무 스트레스가 상당할 것 같아요.

잠수함 승조원은 좁은 공간에서 견딜 수 있는 내성이 있어야 합니다. 밀폐공포증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정신이 안정돼야 하죠. 그런데 밀폐공포증이 없어도 오랫동안 좁은 공간에서 근무하면 스트레스가 쌓이기 마련입니다. 이를 푸는 방법에 별다른 묘안은 딱히 없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팔굽혀 펴기를 하거나 뒤꿈치 들기, 앉았다 일어나기 등의 소소한 운동을 하는 것이 전부죠. 또 다른 방법은 조리장의 기분을 즐겁게 만드는 것입니다. 조리장은 함장을 빼면 당직을 서지 않는 유일한 승조원으로 ‘2번 함장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계급은 중사나 하사인데도 말이죠. 사실 잠수함에선 밖을 내다 볼 수 없고 술과 담배는 물론 공기조차 제대로 마실 수 없습니다. 매일매일 기다려지는 것은 오로지먹는 즐거움입니다. 그 전권을 쥐고 있는 2번 함장의 역할이 그래서 매우 중요합니다. 2번 함장이 기발한 메뉴를 만들어서 전체 승조원을 즐겁게 만들고 사기를 북돋우려면 먼저 그의 기분이 좋아야 합니다. 그래서 주임상사는 조리장의 심사가 틀어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조리장이 상급자에게 싫은 소리를 듣게 되면 주임상사가 풀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체 승조원에게 막대한 피해가 돌아갑니다. 리더들은 조직원의 사기를 올리거나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상황과 요소를 발굴해야 합니다. 그것을 찾아내서 미리 예방하거나 확산시키면 쉽게 조직원의 사기를 올리고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더라도 승조원의 내부 갈등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충격적인 하극상을 겪어보기도 했죠. 독일에서 잠수함을 특수수송함에 싣고 한국에 오는데 후임 중사가 선임 중사에게 대들었어요. 이런 상황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이들을 격리시키는 것입니다. 일단은 격리시켜서 시간과 장소의 격차를 둬야 합니다. 일단 격리되면 흥분이 가라앉고 감정을 삭일 수 있어요. 이후 대체로 해결책이 나옵니다. 감정이 누그러진 상태에서 부대에서 어머니 역할을 하는 주임상사가 중재를 해야 합니다. 여기에 장교가 끼어들면 바람직하지 않아요. 주임상사가 부사관에서 가장 높으니까, 또 부사관의 사정을 더 잘 아니까 맡겨야 합니다. 어느 정도 사건이 해결되면 함장은 이들을 앞에 불러 놓고 다시는 사고를 치지 않겠다는 맹세를 들어야 합니다. 함장은 승조원을 영창에 보낼 수 있는 권한이 있어요. 잠수함에는 영창이 없지만 창고 등에 가둘 수 있습니다. 기업 등 여러 조직에서도 이런 내부 분란이 발생하면 서로 소통하고 중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조직 운영의 기본인데 현실에서는 쉽지 않아요. 제가 현재 기업에 다니는데도 구성원 사이에 의사소통이 안 될 때가 많더라고요. 사실 어려운 것은 아닌데 그런 역할을 하는 사람이 부족해서인지 잘 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