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ting Machiavelli-9

“운명의 신은 여신이다 신중함보다 과단성에 더 끌린다”

108호 (2012년 7월 Issue 1)





편집자주 많은 사람들은 마키아벨리를 ‘권모술수의 대가’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억울하게 살고 있는 약자들에게 “더 이상 당하지 마라”고 조언했던 인물입니다. 메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리더십 연재로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김상근 연세대 교수가 마키아벨리를 주제로 연재합니다. 시대를 뛰어넘는 통찰력을 주는 마키아벨리의 이야기 속에서 깊은 지혜와 통찰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체사레와 마키아벨리의 우정
 
‘마키아벨리즘’은 마키아벨리가 추구했던 정치철학이 아니라 체사레 보르자가 ‘마조레의 반란’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보여줬던 냉혹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반영하고 있다. 마키아벨리는 긴박한 역사의 현장에서 체사레의 행동을 지켜봤다. 반란을 일으킨 용병대장들을 교묘한 방식으로 굴복시키고 단숨에 그들의 목을 잘라 버리는 체사레의 전광석화와 같은 행동에 혀를 내둘렀다. ‘본성적으로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인간들’에게 확실한 본보기를 보여줌으로써 체사레는 거느리고 있던 부하들과 백성들에게 두려움과 존경의 대상이 됐다. 마키아벨리를 더욱 감탄케 한 것은 이런 격동의 순간에서도 체사레는 평정심을 유지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우르비노에서 처음 만났을 때 체사레는 마키아벨리를 협박하며 일방적으로 몰아붙였다. 이몰라에서 두 번째 만났을 때 체사레는 갑자기 태도를 바꾼다. 피렌체의 대사 마키아벨리를 마치 친구처럼 다정하게 대했다. 반란을 일으킨 용병대장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정리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이면서 마키아벨리와 농담까지 주고받았다. 프랑스의 왕 루이 12세가 자신을 지지하고 있으니 피렌체도 힘을 합쳐서 연합군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체사레는 비밀문서인 프랑스의 후원보증 각서까지 직접 보여주며 마키아벨리를 설득하려고 했다. 그러나 피렌체 정부가 마키아벨리에게 맡긴 임무는 전쟁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회피하라는 것이었다. 어떻게든지 시간을 끌면서 체사레의 칼날이 피렌체로 향하지 말도록 지연작전을 펼치는 것이었다.
 
약 4개월 동안 마키아벨리는 여러 악조건을 견디면서 체사레와의 협상을 이어갔다. 언제나 고전(古典)을 통해서 지혜를 구해왔던 마키아벨리는 피렌체에 편지를 보내 플루타르코스의 <영웅전>을 한 권 구해 달라고 부탁했다. 마키아벨리는 체사레를 외교적 협상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연구와 관찰의 대상으로 봤다. 그리스 시대와 로마 시대를 빛낸 영웅들의 덕목을 체사레 보르자와 비교하는 정밀한 학문 작업에 들어갔다.
 
체사레와의 협상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한때 마키아벨리는 심한 전염병에 걸려 몸져누웠고 막 결혼식을 올렸던 아내는 장기간 출장으로 집을 비웠던 새신랑 마키아벨리에게 불평을 터뜨렸으며 피렌체 행정부가 지불했던 쥐꼬리 같은 출장비는 마키아벨리의 타지 생활을 초라하게 만들었다. 체사레는 마키아벨리를 돈으로 매수하기 위해 뭉칫돈을 떼어주겠다고 유혹했다. 이중 스파이가 되란 것이었다. 그러나 마키아벨리는 체사레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았다. 이몰라에서 시작된 두 사람의 만남은 체세나, 파노, 코리날도, 사소페라토, 페루자, 아시시, 토르차노로 이동하면서 계속됐다. 체사레가 군대를 이끌고 다니며 로마냐 지방의 작은 도시국가들을 차례로 정복해 나갔기 때문에 마키아벨리도 체사레의 군대를 따라 계속 이동했다. 프랑스에서 국왕을 따라다니던 신세가 이탈리아에서도 반복된 것이다.
 
 

체사레의 갑작스런 몰락
 
영웅 체사레의 몰락은 갑작스럽게 찾아왔다. 부하들에게 배신당한 것도 아니고 전쟁에서 졌기 때문도 아니다. 그것은 순전히 모기 한 마리 때문에 빗어진 운명 때문에 찾아왔다. 1508년 여름, 그해 로마는 유난히 더웠다. 살인적인 더위는 로마 시궁창의 물을 쉬 썩게 만들었고 이 더러운 물에서 부화한 한 마리의 학질모기가 체사레를 물었을 때 그는 쇠락의 첫 계단으로 내려가기 시작했다. 1508년 8월, 말라리아로 제일 먼저 목숨을 잃은 보르자 가문의 사람은 알렉산데르 6세 교황의 조카였던 후한(Juan) 추기경이었다. 조카의 장례식에 참석했던 알렉산데르 6세는 연신 땀을 흘리며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이번 달은 뚱뚱한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이야!” 후안 추기경만큼이나 뚱뚱했던 알렉산데르 6세는 자신의 비대한 몸을 걱정하면서 그렇게 말했다. 후안 추기경이 8월1일에 죽었는데 알렉산데르 6세도 같은 달 18일에 임종했다. 자기 아버지가 말라리아에 걸려 죽어가던 날 체사레는 부친의 임종을 지켜보지도 못했다. 자신도 말라리아에 걸려 혼수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다. 전임 교황이 서거하고 새 교황이 선출되는 기간 동안 로마에서는 아수라장이 벌어지곤 했다. 전임 교황이 남긴 재산을 노리는 폭동이 일어났고 다음 교황 자리를 노리는 유력한 후보 추기경의 무력시위도 벌어졌다. 체사레는 혼미한 정신 상태에서도 심복을 보내 아버지의 비밀금고에 담겨 있던 금은보화를 확보하도록 조치를 취했다. 덕분에 체사레는 10만 두카토의 현금과 20만 두카토 상당의 보석을 가로챌 수 있었다.
 
체사레는 아버지가 남긴 현금과 보석을 챙기는 데 성공했지만 냉철한 판단력과 정신을 챙기지 못함으로써 갑작스런 몰락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이 격동의 와중에 체사레의 몰락 과정을 가까이서 지켜본 사람이 있었다. 바로 마키아벨리다. 피렌체공화국은 전임 교황 알렉산데르 6세가 서거하자 마키아벨리를 로마로 급히 파견했다. 새 교황이 선출되는 과정에서 피렌체의 국익을 대변하기 위해 노련한 외교관을 로마로 보낸 것이다. 새 교황 율리우스 2세가 선출되던 날 로마에 체류 중이던 마키아벨리는 체사레 곁에 있었다. 훗날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그때의 만남을 이렇게 회고한다.
 
“율리우스 2세가 선출되던 날 발렌티노 공작(체사레)은 나에게 이런 이야기를 했다. 즉 그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면 무슨 일이 일어나리라는 것을 미리 생각해 뒀으며 또한 거기에 대한 대책도 세워 놓았는데 단지 아버지가 세상을 떠날 때 자기도 병에 걸려 같이 죽게 될 운명만은 예견하지 못했다고.”1
 
 
늑대를 피하자 호랑이를 만나다
 
자기 아버지를 이을 다음 교황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체사레는 치명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체사레는 자신에게 우호적이었던 프랑스나 에스파냐 출신 추기경을 밀지 않고 자신에게 섭섭한 감정을 품고 있던 줄리아노 델라 로베레 추기경을 다음 교황으로 지지해 버린 것이다. 체사레의 막후 지지를 받고 교황으로 선출된 이 교황이 바로 ‘전사(
戰士) 교황’으로 불리는 율리우스 2세(1503-1513년 재위)다.
 
체사레 못지않게 냉혹하고 체사레를 능가하는 야심을 품고 있던 율리우스 2세는 전임 교황 아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속임수를 썼다. 다음 교황자리를 놓고 체사레와 거짓 흥정을 벌였다. 교황 선거에서 자신을 밀어준다면 로마냐 지방 전체의 통치권을 체사레에게 통째로 주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체사레는 율리우스 2세가 지금까지 자신과 경쟁관계에 있었으며 프랑스의 지지를 먼저 확보하기 위해 다투던 라이벌 관계였다는 것을 까맣게 잊어 버렸다. 율리우스 2세의 기만 작전에 속아 넘어간 체사레는 지지성명을 발표하면서 자신을 따르던 프랑스와 스페인 추기경들에게 율리우스 2세를 찍으라고 명령했다. 결국 율리우스 2세는 다음 교황으로 선출됐고 마키아벨리의 예상대로 신임 교황은 체사레를 배신한다. 교황으로 취임한 후 율리우스 2세는 체사레와 체결했던 계약을 폐기하고 그를 반역혐의로 체포해 버렸다. 로마에서 새 교황이 선출되는 긴박한 과정과 극적인 반전의 드라마를 곁에서 지켜봤던 마키아벨리는 체사레의 실수를 이렇게 지적했다.
 
“위인들 사이에서는 지난날의 원한이, 새로운 은혜를 베풂으로써 깨끗이 씻어진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큰 잘못이다.”2
 
마키아벨리는 교황 율리우스 2세라는 새로운 영웅의 탄생을 숨죽이며 지켜봤다. 마키아벨리는 로마에서 이런 생각을 했을 것이다. 늑대를 피하고 나니 이제 호랑이를 만나게 되는구나! 체사레가 늑대였다면 율리우스 2세는 호랑이였던 것이다.
 
 
 
 
체사레가 몰락한 이유
 
체사레의 몰락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마키아벨리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마키아벨리의 눈에 비친 체사레라는 영웅의 몰락은 초심(
初心)의 변절과 연관이 있다. 체사레가 위대한 영웅이 될 수 있었던 것은 ‘타인의 무력이나 호의에 의존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권력의지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체사레는 이 초심을 잃게 됐고 결국 몰락의 길에 들어섰다는 것이 마키아벨리의 판단이다. 자신이 직접 해를 끼치고 패배감을 안겨줬던 율리우스 2세가 자신에게 우호적으로 변했다고 믿어버리는 바보 같은 실수를 범했다고 지적한다.다시 말하자면 체사레는 자신이 정한 가장 중요한 원칙을 스스로 어김으로써 몰락의 길을 자초한 인물이다. 우리는 초심을 잊어버린 자를 영웅이라 부를 수 없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체사레를 이상적인 군주의 모델로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키아벨리가 체사레를 신()군주의 모델로 봤다는 주장이다. 그런데 이것은 100% 정확한 해석이 아니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체사레를 “반드시 추종해야 할 인물로 그를 추천하고 싶다”고 말한 것은 맞다. 그러나 이 문장 앞에 단서가 달려 있다. 문장의 끝부분이다. “타인의 무력으로 정권을 잡은 자들이” 반드시 추종해야 할 인물이라는 것이다. 즉, 체사레처럼 타인의 무력으로 정권을 잡게 된 자들은 체사레를 모델로 삼으라는 것이다. 자신의 확고한 지지 세력 없이 돌발적인 사태나 정변을 통해 권력을 잡은 사람은 체사레를 본받아야 한다. 체사레처럼 “타인의 무력으로 정권을 잡은 자”들은 반드시 자신만을 신뢰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 것이다. 예를 들어 낙하산 인사로 어느 공기업의 기관장으로 임명된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 기관장은 “타인의 힘으로 권력을 잡은 자”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기관장은 체사레를 모델로 삼아야 한다. 그 상황에서 타인을 신뢰하고 권력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통치 기술이란 것이 마키아벨리의 생각이다.
 
마키아벨리의 천재성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권력을 잡은 자들은 가급적 체사레처럼 행동해야만 권력을 유지할 수 있는데 그런 식으로 행동하면 결국에는 자기모순에 빠져서 몰락의 길에 접어들게 된다는 것을 마키아벨리는 통찰했다. 모든 인간은 권력을 잡고 난 다음 그것을 시스템으로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한다. 그러나 모든 권력의 구조는 유한하다. 어떤 시스템도 완벽할 수 없다. 어느 문명권이나 나라도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았고 결국에는 쇠락의 길로 접어든다. 거대한 피라미드를 쌓아올렸던 이집트 문명도 망했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배출했던 그리스 문명도 망했다. 영원한 로마(Roma aeterna)를 아예 신전으로 모셨던 로마제국도 결국 쇠망의 길로 접어들었다. 영원한 권력을 추구하는 것처럼 보였던 영웅 체사레! 마키아벨리즘의 실질적인 영감을 줬던 영웅 체사레도 순식간에 몰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모든 힘과 권력, 모든 조직과 단체, 모든 개인과 집단은 생성, 성장, 소멸이라는 순환을 거치게 된다. 누구도 쇠퇴와 몰락이라는 운명의 수레바퀴를 되돌릴 수 없다. 이를 마키아벨리는 예리한 눈으로 관찰했다. 영웅의 등장과 몰락은 다름 아닌 포르투나(Fortuna·운명)의 장난이란 사실을!
 
 
포르투나를 제어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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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 이탈리아의 영웅 체사레 보르자가 역사의 주인공으로 등장할 때마다 그 현장에 있었던 마키아벨리는 포르투나의 무서운 저력을 발견하게 된다. 영웅 체사레조차 포르투나의 힘에 의해 몰락의 길로 접어드는 것을 지켜보면서 우리가 어떻게 운명을 헤쳐 나가야 하는지를 성찰하게 된 것이다. <군주론>의 마지막 부분에서 마키아벨리는 심금을 울리는 표현으로 체사레의 몰락을 애도하면서 포르투나의 무시무시한 파괴력을 다음과 같이 인정한다.
 
“그래도 현재까지는 하느님이 한 인물, 즉 체사레 보르자에게 이탈리아의 속죄를 명한 것처럼 한 줄기 서광이 비친 것처럼 보였을 때도 있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는 활동의 절정기에 포르투나(운명)에 의해 버림을 받았다.”3
 
이탈리아가 이상국가로 재탄생하기 위해 체사레 보르자는 하늘이 탄생시킨 한줄기 서광과 같은 존재였다는 것이다. 체사레야말로 한때는 이탈리아의 영웅이었다. 그러나 이 위대한 영웅도 포르투나에게 버림을 받게 되면 그 운명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포르투나(Fortuna)는 흔히 ‘운명’으로 번역되고 있지만 행운(Fortune)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모든 라틴어 명사에는 성()이 부여돼 있는데 포르투나는 여성형이다. 앞에 인용한 마키아벨리의 문장에서 “운명에 의해 버림을 받았다”는 표현은 여성인 포르투나에게 버림을 받았다는 뉘앙스를 풍기고 있다. 시에나 두오모 바닥에는 희귀한 그림 하나가 대리석으로 조각되어 있다. 바로 포르투나를 의인화해서 그린 것인데 여성의 누드로 표현돼 있다. 이 여성은 한쪽 발은 육지에, 다른 쪽 발은 배()위에 올려놓고 있다. ‘여성’인 포르투나는 왼손으로 돛대를 쥐고 있는데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따라서 육지로 갈 수도 있고 바다로 나갈 수도 있다는 뜻이다. 즉, 포르투나는 예측할 수 없는 행운과 같다. 우리들의 운명도 이와 같다.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포르투나의 힘에 노출돼 있는 것이 우리들의 운명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포르투나의 완전한 노예인가? 우리는 예측 불가능한 포르투나의 힘에 노출돼 있는 나약한 존재에 불과한 것인가? 마키아벨리는 일단 포르투나의 힘을 인정하면서 그렇다고 대답한다.
<군주론>의 끝부분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원래 세상일이란 포르투나와 신의 뜻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인간이 아무리 머리를 쓴다고 해도 이 세상의 진로 자체를 바꿀 수는 없다.”4
 
그러나 마키아벨리는 다시 한번 반전을 시도한다. 그는 포르투나의 힘을 인정하면서도 ‘인간의 자유의지’를 절대로 잃지 말라고 촉구하고 있다. 비록 포르투나가 운명의 절반을 결정한다 해도 ‘적어도 나머지 반은 우리 자신의 지배’, 즉 우리들 각자의 비르투스(Virtus)에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포르투나의 힘을 견제할 수 있는 힘은 ‘탁월함’으로 번역할 수 있는 ‘비르투스’이다. ‘탁월함’과 ‘용기’ 등으로 번역될 수 있는 비르투스(Virtus)는 라틴어에서 남성형 명사로 분류된다. 마키아벨리는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포르투나를 여성으로 묘사했고 포르투나를 제어하는 비르투스를 남성으로 비교해서 묘사했다.
 
“포르투나의 신은 여신이기 때문에 그 운명의 신을 정복하려면 난폭하게 다뤄야 한다.”5
 
마키아벨리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이것이다. 어차피 포르투나의 힘에 의해서 우리 운명이 결정돼 있다면 ‘탁월함’과 ‘용기’, 즉 비르투스를 발휘해 한번 붙어보라는 것이다. 운명에 우리 자신의 미래를 무조건 맡기는 것이 아니라 그 운명의 여신을 정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싸우라는 것이다. 성공 확률은 50%다. 그리고 실패 확률도 똑같이 50%라면 우리는 그냥 앉아서 운명의 힘에 끌려 노예처럼 살수는 없다. 그래서 마키아벨리는 우리에게 이렇게 강조한다. 포르투나에 맞서는 힘은 과단성 있는 결단에서 나온다는 것을.
 
마키아벨리의 조언을 들어보자.
 
“나는 용의주도하기보다는 오히려 과단성 있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 운명의 신은 여신이므로 그 신을 정복하려면 난폭하게 다뤄야 하기 때문이다. 운명은 냉정한 생활 태도를 지닌 자에게보다도 과단성 있는 사람에게 고분고분한 것 같다. 요컨대 운명은 여신이므로 이 여신은 언제나 젊은이에게 이끌린다. 젊은이는 신중함보다는 거칠고 대담하게 여자를 지배하기 때문이다.”6
 
주저하지 말고 운명과 맞서라는 것이다. 거칠고 대담하게 운명에 도전하란 뜻이다. 과단성 있는 결단을 내리고 절대로 뒤로 물러서지 말라는 것이다. 체사레 보르자가 위대했던 점은 그가 용의주도하기보다는 오히려 과단성 있게 행동했기 때문이다. 새로 취임한 율리우스 2세가 마키아벨리로부터 영웅 대접을 받게 된 이유도 그의 과단성 있는 행동 때문이었다. 물론 그 과단성 있는 행동은 비르투스(탁월함)를 동반해야 한다. 탁월함의 추구가 없는 과단성 있는 행동은, 용기가 아니라 만용일 뿐이다.
 
체사레 보르자는 가고 율리우스 2세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했다. 마키아벨리는 옛 영웅을 보내고 새 영웅을 만났다. 그러나 마키아벨리의 뇌리에 남아 있던 옛 영웅이나 새로 모습을 드러낸 새 영웅은 각각 다른 사람이 아니었다. 보르자 가문의 교황치세가 끝나고 델라 로베레 가문의 시대가 열렸다는 뜻이 아니었다. 체사레와 율리우스, 이 두 사람은 동일한 한 인물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 바로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 기원전 100-44년)다. 체사레(Cesare)는 카이사르(Caesar)를 이탈리아어로 읽은 것이고 율리우스(Julius) 2세는 카이사르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따라서 옛 영웅 체사레나 새 영웅 율리우스 2세는 모두 로마시대의 진정한 영웅 율리우스 카이사르를 이상적인 삶의 모델로 삼고 있다. 기원전 49년, 카이사르는 로마의 혁명군을 이끌고 루비콘강을 건너면서 이렇게 외쳤다고 한다. “이미 주사위는 던져졌다!” 주저함 없이 운명과 맞서면서 루비콘강을 건넜던 카이사르의 모습에서 우리는 마키아벨리가 추구했던 진정한 영웅의 모습을 본다. 주저하지 말고 운명과 맞서라! 그것이 바로 마키아벨리가 추구했던 정신의 핵심이었다.
 
 
 
김상근 연세대 신과대학 교수 skk@yonsei.ac.kr
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립대 및 에모리대에서 석사 학위를,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 신과대학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SK케미칼 고문도 맡고 있다. <르네상스 창조 경영>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등 15권의 책을 냈다. 르네상스 시대의 창조적 영감을 현대적 언어로 재해석하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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