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왕이 묻고 신하가 답하다: 인조 - 오달제

“전하의 덕이 신하를 감동시키지 못했기 때문”

김준태 | 325호 (2021년 07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나는 부하 직원에게 잘해주는데 직원들은 왜 마음을 열지 않을까?’ ‘야단칠 만한 일이어서 얘기한 건데 왜 후배는 강압적이라며 싫어할까?’ 이런 생각을 한번쯤 해본 리더라면 인조가 낸 과거시험 문제에 오달제가 답한 내용을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 오달제는 진심을 다하지 않는 신하가 불만이라는 인조에게 “전하의 덕이 신하를 감동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직격탄을 날린다. 오만한 태도를 버리고 임금이 임금으로서 해야 할 도리를 다했는지부터 돌아보라는 의미다.



관계는 쌍방향이어야 한다. 어느 한쪽이 잘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양측이 끊임없이 소통하고 함께 노력하지 않으면 그 관계는 성공할 수 없다. 임금과 신하도 마찬가지다. 일찍이 촉한의 황제 유비는 제갈공명을 가리켜 “나에게 공명이 있음은 물고기에게 물이 있는 것과 같다”라고 했다. 물이 없으면 물고기가 살지 못하지만 동시에 물고기가 없으면 물도 존재 의미를 잃는다. 임금과 신하가 쌍방향 관계를 맺어야 비로소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다.

1634년(인조 12)에 열린 별시(別試) 문과에서 인조는 바로 이 문제에 관해 질문했다. “임금이 있으되 신하가 없으면 나라가 제대로 다스려질 수 없고, 신하가 있으되 임금이 없으면 그 재능을 펼칠 수가 없다. 하여 둘은 반드시 서로 협력해야 한다. 그러나 제대로 합치된 사례를 보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임금이든 신하든 혼자 잘나봐야 소용이 없다. 임금은 신하의 보좌를 받아야 하고, 신하는 임금으로부터 기회를 부여받아야 한다. 서로가 서로에게 노력하고, 긴밀하게 상호작용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모범을 보여준 임금과 신하는 드물다. 요순(堯舜) 임금 같은 전설적인 성군(聖君)과 그의 신하들 정도랄까? 말하긴 쉽지만 실천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조도 부연하는 질문을 덧붙였다. “한나라 문제(文帝)는 현명하였으나 가의(賈誼)1 를 박대하여 등용하지 않았고, 명석한 무제(武帝)도 동중서(董仲舒)를 소홀히 대해 등용하지 않았으니 참으로 천고의 한으로 남는다. (중략) 당나라 태종(太宗)이 위징(魏徵)2 과, 현종이 장구령(張九齡) 3 과 서로 마음이 맞았으나 끝까지 이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송나라 신종(神宗)은 어진 군주였지만 왕안석 4 을 중용하여 변법의 근심을 초래하였고, 효종은 나라를 중흥시킨 영명한 군주였으나 장준(張浚) 5 에게 국정을 맡겨 (금나라에 빼앗긴 땅을) 수복하는 공적을 이루지 못하였다. 이는 누구의 잘못인가?” 수준 이하의 군주와 신하는 아예 논의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훌륭하다고 평가받는 군주가 좋은 신하를 외면하거나, 사이가 틀어지거나,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 원인을 파악해 반면교사로 삼겠다는 것이다.

127


이에 대해 훗날 병자호란 때 ‘삼학사(三學士)’로 청나라에 압송됐던 오달제(吳達濟, 1609∼1637)의 답안지를 보자. 오달제는 이 시험에서 장원급제했다. “임금이 신하를 가리면 사방의 인재를 불러올 수 없고, 신하가 임금을 못마땅하게 여기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없습니다. (중략) 임금은 신하를 예로써 대하고, 신하는 임금을 충심으로 섬겨야 합니다. 그런데 임금은 자신이 예를 지키지 못한 것을 알지 못하고, 신하가 불충한 것만을 한탄하고, 신하는 자기가 불충한 것은 알지 못하고 임금이 예를 지키지 않는 것만 근심합니다.”

군주도 사람인 이상 호불호가 있기 마련이다. 정치 이념과 비전이 같다든가, 성격이나 업무 스타일이 맞는다든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잘한다든가 여부에 따라 특정한 신하를 총애하기도 하고 꺼리기도 한다. 마음에 드는 사람과 친해지고, 불편한 사람과 멀어지는 것은 인지상정 아닌가? 그렇더라도 임금은 항상 주관적인 감정을 배제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임금이 신하를 가리게 되면 임금이 선호하는 신하만 기회를 얻고 임금이 좋아하지 않는 신하는 소외된다. 임금과 성향이 다른 사람들은 아예 출사를 포기하게 될 것이다. 많은 인재가 기회를 얻지 못한 채 사장돼 버린다. 임금이 예로써 신하를 대해야 한다는 말은 신하에게 주관적인 감정과 호불호를 드러내지 말라는 것이다. 설령 나와 맞지 않는 인재라도 존중하고 예우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야 그 신하가 마음껏 능력을 발휘하고 나라와 백성을 위해 이바지할 수 있게 된다.

신하도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 누군가의 신하가 되겠다고 선택했다면 주군을 위해 진심을 다하고 온 정성을 바쳐 보좌해야 한다. 임금과 뜻이 맞지 않아서 도저히 함께 일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면 사직하고 조정을 떠나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신하의 자리에 있는 이상, 임금이 못마땅하다며, 나를 잘 대우해주지 않는다며, 주어진 책임을 방기해서는 안 된다. 임금이 자신을 어떻게 대하든 간에 충심으로 섬겨야 한다. 임금이든 신하든 상대방이 제대로 하지 않는다고 불평하지 말고, 먼저 자신부터 최선을 다하라는 것이다. 인조가 거론한 역사 속 임금과 신하의 사례들은 바로 이 점을 지키지 못했다는 것이 오달제의 판단이다. 오달제는 현명한 군주와 현명한 신하도 이와 같은 결과를 초래했으니 그보다 못한 군신은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런데 이어지는 인조의 질문을 보면 요즘 군신 관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원인이 신하들 탓이라는 뉘앙스다. 인조는 “임금과 신하 사이에 신뢰를 주고받는 아름다운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보필하는 신하가 진심을 다하지 않는데 나만 혼자 독려하는 것은 옳지 않아 보인다. 그렇다고 방임할 수도 없으니 어찌해야 하는가? 또한 대각(臺閣) 6 의 신하가 말하는 것이 반드시 다 이치에 맞을 수는 없는 것이라서 내가 그 말을 모두 수용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래서 혹 꾸짖으면 이 때문에 언로가 막힌다고 비판한다. 이처럼 조정에 화목한 기운이 없어지니 민간에서 사사롭게 나랏일을 왈가왈부한다. 이는 내가 덕이 부족해서 그런 것인가, 아니면 세상의 도의가 끝내 만회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인가?”

자신은 신하를 예우하고 신하에게 믿음을 주려고 애쓰는데 신하들은 충심을 바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신하의 잘못된 발언을 질책하면 언로를 통제한다며 반발하고, 이런 신하들로 인해 군신이 화목하지 못한데 백성들은 임금이 무능한 탓이라며 비판한다는 하소연이다. 자신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모두 부하들 탓이라는 ‘내로남불 상사’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요즘도 이런 직장 상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지 않은가? ‘나는 부하 직원에게 잘해주는데 직원들이 마음을 열지 않는다’ ‘부하가 어이없는 이야기를 해서 야단친 건데 아랫사람의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고 강압적으로 누르려 한다며 싫어한다’ ‘부하들 때문에 분위기가 안 좋은데 주위에선 리더가 무능한 탓이라며 수군댄다’고 불평하는 상사 말이다. 이런 상사가 팀장, 본부장으로 있는 조직은 반드시 실패하기 마련이다.

물론 인조의 말처럼 정말로 신하에게 잘못이 있고,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을 바로잡지 못한 것은 임금의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임금이 신하의 장점을 북돋워주고, 신하의 단점을 보듬어 고쳐줬다면 생겨나지 않았을 일이다. 임금이 모범을 보이고, 조정의 분위기를 화목하게 이끌고, 진심으로 신하를 신뢰하고 배려해줬다면 신하들 역시 달라졌을 것이다.

이에 오달제는 “세상의 도의가 경박해져서가 아니라 전하의 덕이 신하를 감동시키지 못했기 때문이 아닙니까”라며 직격탄을 날린다. 그러면서 말한다. “전하께서는 스스로 성인(聖人)이라고 자만하는 잘못이 있습니다. 사람을 편애하고, 의롭지 못한 태도로 신하를 의심하며, 도리에 벗어난 자세로 신하를 가볍게 여깁니다.” “경연(經筵)에 나온 선비를 무식하다고 배척하고, 조정의 신하를 불충하다고 꾸짖으며, 선비의 뜻을 꺾어 욕보이십니다.” 임금이 도리를 잃어버렸으니 신하가 도리를 지키지 않는다며 탓할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달제는 인조가 오만한 태도를 버리고 “신하를 대할 때, 등용할 때, 물리칠 때, 일을 할 때, 간언을 따를 때, 모두 예의에 입각해야 하고 정성을 다해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임금으로서 임금이 해야 할 도리부터 다하라는 것이다.

요컨대 좋은 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성공적으로 가꿔가기 위해서는 상호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주의할 점은 이때 상대방을 기다리지 말고 먼저 행동하라는 것이다. ‘저 사람이 나에게 잘하니 나도 잘해야지’ ‘저 사람은 나를 이따위로 대하는데 내가 잘해줄 필요가 있어?’라는 식으로 상대가 줘야 나도 준다는 선후(先後) 관계로 간주하면 관계의 개선이나 발전은 이뤄지지 않는다. 내가 먼저 상대를 위해 노력하고, 내가 먼저 상대에게 관심을 갖고 마음을 쓴다면 자연히 상대방도 나에게 다가올 것이다.


김준태 성균관대 한국철학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akademie@skku.edu
필자는 성균관대에서 한국 철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 유교문화연구소, 유학대학 연구교수를 거치며 우리 역사 속 정치가들의 리더십과 철학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현실 정치에서 조선시대를 이끌었던 군주와 재상들에 집중해 다수의 논문을 썼다. 저서로 『왕의 경영』 『왕의 공부』『탁월한 조정자들』 『다시는 신을 부르지 마옵소서』 등이 있다.
  • 김준태 | 성균관대 유학동양학과 초빙교수

    필자는 성균관대에서 한국 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 유교문화연구소, 유학대학 연구교수를 거치며 우리 역사 속 정치가들의 리더십과 철학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현실 정치에서 조선 시대를 이끌었던 군주와 재상들에 집중해 다수의 논문을 썼다. 저서로는 『왕의 경영』 『왕의 공부』 『탁월한 조정자들』 등이 있다.
    akademie@skku.edu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