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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 감독 에롤 모리스

“하나의 객관적 현실을 보여주고 싶다”

DBR | 18호 (2008년 10월 Issue 1)
최고 관리자들에게 주어지는 정보는 이미 걸러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수 의견이 묵살당하기도 하고, 편파적 주장이 객관적 의견으로 위장되기도 하며, 단순한 실수가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다큐멘터리 감독 에롤 모리스는 하나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 내는 데 단연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는 두 장의 크림 전쟁 사진에 대해 뉴욕타임스 웹사이트에 기고한 일련의 에세이를 통해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는 그의 뛰어난 감각을 치밀하고 시적인 서술로 풀어냈다. 2만5000 단어로 쓰여진 그 에세이에서 모리스 감독은 독자들에게 조목조목 증거를 내보이며 어떤 사진이 먼저 찍혔는지에 대한 의문과 해답을 제시했다.
 
그는 사진작가의 서한을 꼼꼼히 읽고, 박물관 큐레이터를 인터뷰하고, 여러 지도를 살펴보았으며, 직접 크림반도에 가 사진을 찍었다. 뿐만 아니라 영상 전문가 및 법의학 사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자와 협의하고, 탁월한 관찰력을 가진 친구와 19세기 사진 감광 유제의 청감성, 동일한 바위의 위치, 중력의 법칙 등을 연구한 뒤 사진 자체를 분석했다.
 
그의 작품 곳곳에 번뜩이는 이러한 치밀한 분석력으로 그는 평론가들로부터 격찬을 받았다. 가디언지는 모리스를 세계 10대 감독으로 손꼽으며 ‘법의학자의 마음’과 ‘화가의 눈’을 지닌 감독이라고 평했다. 그의 분석력은 외관을 보고 실제를 파악해야 하는 모든 관리자에게도 매우 필요한 덕목이다. 이런 면에서 열정적으로 사실을 추구하는 모리스 감독만한 스승은 없을 것이다.
 
모리스 감독은 수년 전 사립 탐정으로 일한 적이 있다. 그가 감독으로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선입견을 무너뜨리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도 이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인 ‘신 블루 라인(The Thin Blue Line)’은 1976년에 일어난 댈러스 경관 살해 사건을 다룬 다큐멘터리다. 이 작품으로 당시 살해범으로 지목 받아 사형 선고를 받은 랜들 애덤스가 석방되기에 이르렀다.
 
그의 최근작인 ‘스탠더드 오퍼레이팅 프로시저(Standard Operating Procedure)’는 이라크 아부그라이브 수용소에서 찍은 사진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사진을 찍거나 사진 속에 등장한 미국 병사들의 말을 인용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들 사이에 군데군데 벌어진 틈을 메우며 대중과 언론이 이들 사진에서 도출한 가정이나 추측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가 이제껏 얻은 신뢰를 감안한다면 애플, 씨티그룹, 아디다스, 도요타 같은 기업들이 모두 그에게 TV 광고를 의뢰했다는 것도 그리 놀랄 일은 아니다. 그는 광고와 마케팅에 천부적인 감각을 지니고 있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의 리사 버렐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불충분한 정보나 들어맞지 않는 회계 수치를 접했을 때 어떻게 하면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모두가 따르고자 하는 진정한 리더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던져준다.
 

다큐멘터리 ‘스탠더드 오퍼레이팅 프로시저’의 발단이 된 조사를 시작한 동기는 무엇인가.
 
아부그라이브 사진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던 차에 아무도 그 사진들의 앞뒤 정황을 맞춰 볼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조사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사람들은 어떤 사진을 보면 이렇게 생각한다. “흠, 이 사진이 의미하는 바는 분명해. 이 사진이 보여 주고 나타내는 바는 틀림없어.”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하나도 없다. 이 영화의 목표는 말 그대로 수억 명의 사람들에게 알려진 이 사진들을 다시 뜯어보는 것이었다. 직접 사진을 찍은 병사들과 한번 이야기를 해 보자, 누가 거기에 있었고,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었으며, 사진을 찍은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내 보자, 이런 생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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