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Editor`s letter

AI와 스푸트니크 모멘트

김현진 | 285호 (2019년 11월 Issue 2)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베이징 중난하이 집무실에서 2018년 신년사를 발표한 2017년 12월31일. 화면 너머로 보이는 그의 서가에 꽂힌 두 권의 책이 언론의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미국 워싱턴대 페드로 도밍고스 교수가 집필한 『더 마스터 알고리즘(The Master Algorithm)』과 미래학자 브렛 킹이 쓴 『증강현실(Augmented)』. 둘 다 인공지능(AI)을 다룬 책입니다. 그 가운데 도밍고스 교수의 책은 ‘모든 분야와 지식을 아울러 인류의 진화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머신러닝의 탄생’을 주요 메시지로 다뤘습니다. 2030년까지 미국을 뛰어넘어 글로벌 최강자가 되겠다는 복안으로 매년 6조 원 이상의 정부 지원을 쏟아붓는 중국의 ‘큰 그림’이 시진핑의 서가에 숨어들어 있었던 셈입니다.

AI와 관련한 최신 동향을 다룬 이번 호 DBR 스페셜 리포트에는 안면인식 및 빅데이터 기술을 비즈니스에 적용한 중국 기업 사례가 많이 담겨 있습니다. 최근 미국을 바싹 추격하며 강력한 경쟁자로 뛰어오른 중국에 미국 기업들도 본격 견제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15,000개의 아티클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가입하면, 한 달 무료!

걱정마세요.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