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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보다 신사’ 로열 댄디가 뜬다

김경훈 | 30호 (2009년 4월 Issu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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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에 접어들면서 남자들의 멋 내기가 새롭게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과 꽃미남 등의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예쁜 남자’ 또는 ‘꾸미는 남자’가 유행의 주요 키워드가 됐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이런 흐름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로열 댄디(royal dandy)’로 불리는 새 트렌드는 남성들의 멋 내기가 한층 더 성숙한 단계로 진입했음을 보여준다. 로열 댄디는 화려한 외모나 물질적 과시를 넘어 정통성이나 안목, 태도 등의 성숙함과 세련됨을 기본 콘셉트로 한다. 마치 예전의 영국 신사들처럼 말이다. 이전의 메트로섹슈얼이 아메리칸 스타일이었다면, 로열 댄디는 브리티시 스타일이라고나 할까.
 
허세 대신 품격 추구
로열 댄디 트렌드의 주인공들은 유행을 좇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패션과 스타일을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는 남자들이다. 그들은 좀더 세련되고 품격 있는 패션이나 태도를 통해 우월성을 과시하고, 패션 커뮤니티에서 의견을 표현하고 토론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이 같은 현상은 여자들에게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데, 여자들은 남자들보다 마니아적 성향이 약하기 때문이다.
 
로열 댄디들은 자신들이 돈으로 살 수 없는 탁월한 안목을 가졌다는 데서 정신적 우월감을 느낀다. 돈을 들여 치장한다고 해서 아무나 다 멋있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무언의 과시다. 어떻게 보면 여성성에 조금씩 침식당해온 남자들이 여성의 멋에 비견되는 ‘남성의 멋’을 대항마로 내세우며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려는 것인지도 모른다. 남들과 뚜렷이 차별화되고 유행에 좌우되지 않는, 대체될 수 없는 고유의 스타일을 통해 로열 댄디들은 진지하게 남성적인 멋을 추구한다.
 
로열 댄디 트렌드의 전 세계적 부상을 알린 상징적 사건은 비스포큰(Bespoken)이라는 고급 남성복 브랜드가 미국 뉴욕 블루밍데일 백화점에 점포를 낸 일이었다(비스포크[bespoke]는 ‘been spoken for’의 줄임말로 ‘고객이 말한 대로 만드는 옷’이라는 뜻이다). 비스포큰은 턴불&아서라는 영국의 셔츠 메이커가 만든 브랜드로, 영국식 취향이 진하게 배어 있다. 윈스턴 처칠과 찰스 왕세자, 그리고 숀 코너리 등 ‘제임스 본드’ 역 배우들이 모두 턴불&아서의 단골 고객이다. 뉴욕타임스는 비스포큰의 뉴욕 론칭을 소개하면서 “브리티시 스타일의 침공이 시작됐다”고 호들갑을 떨기도 했다.
 
로열 댄디의 2가지 키워드와 사례
로열 댄디의 흐름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허세를 버리고 품격을 찾는, 다시 말해 마치 유럽의 전통 귀족처럼 클래식한 품격을 추구하는 흐름이다. 이를 ‘패션 노빌리티(fashion nobility)’라고 하자. 이 흐름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영국의 맞춤복 거리를 동경하고 최고급 수제화에 눈길을 보낸다. 당장 살 수는 없더라도 꿈은 버리지 않는다.
 
두 번째 흐름은 ‘매너 매터(manner matter)’다. 한마디로 겉모습뿐만 아니라 안목과 태도, 생각까지 댄디하고 싶은 남자들의 트렌드다. 그들은 사람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는 일상의 행위에서 품격을 찾는다. 그리고 내면에서 우러나는 고귀함이 매너로 표현되길 원한다. 그래야 남다르니까. 여기에는 귀족보다는 신사의 이미지가 어울린다.
 
1. 패션 노빌리티
고품격 남성 패션 가이드: 블로그 ‘일 구스토 델 시뇨레’ 포털사이트 네이버에는 ‘파워 블로그’라는 것이 있다. 네이버를 통해 개설된 블로그 중 내용이 알찬 1100여 개를 32개 주제별로 선정한 것이다.
 
2008년 선정된 파워 블로그 중 미술·디자인·광고·패션 리뷰 부문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다. 20개 대표 블로그 중 2개가 패션을 주제로 한 것인데, 이 둘 모두가 ‘클래식한 남성 패션’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그중 하나인 일 구스토 델 시뇨레(il gusto del signore, 주소 blog.naver.com/gustosignore)는 하루 1000명 가까운 방문객이 들르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블로그는 최고급 맞춤 정장에서부터 옷 잘 입는 법, 구두의 종류 및 관리법, 1960년대 재벌 이야기를 담은 일본 드라마 ‘화려한 일족’에 등장하는 의상 분석까지 꽤 많은 콘텐츠를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패션에 대한 남성의 관심은 여성의 그것에 비할 바가 아니다. 하지만 단순한 멋 부리기가 아닌 복장에 대한 탐구와 업그레이드에 관해서는 남자들의 관심이 더 높은 듯하다. 일 구스토 델 시뇨레에서는 ‘바지 접어 입기’와 같은 시시콜콜한 주제에 대해서도 방문객들의 댓글과 스크랩이 이어지고 있다.
 
클래식 수제화의 지존: 벨루티 여자들은 종종 말한다. 구두를 보면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고. 경험으로 볼 때 이 말은 사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벨루티를 신었다면 말이다.
 
벨루티(Berluti)는 1895년 파리에서 탄생한 최고급 수제화 브랜드다. 4대에 걸친 역사 동안 유럽 상류사회의 상징으로 확고한 지위를 다져왔으며, 100% 수제 공정으로 만들어 비스포크 한 켤레를 완성하는 데 6개월에서 1년의 시간이 걸린다. 벨루티의 특징 중 하나는 피부같이 부드러운 최고급 베네치아 가죽 위에 일일이 색감을 더하는 파티나(patina) 공법이다. 이 과정을 통해 구두는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색깔을 갖게 된다.
 
벨루티는 특이하게도 ‘클럽 스완’이라는 공식 사교 모임을 운영한다. 이 모임은 서로 친교를 맺을 장을 만들어달라는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1991년 파리의 VIP들을 중심으로 시작됐으며, 전 세계 각계각층의 명사 100여 명이 회원으로 있다. 클럽 스완은 회원들이 벨루티의 수장 올가 벨루티와 함께 자신의 구두를 최고급 샴페인 ‘돔 페리뇽’으로 광을 내는 ‘파티나 의식(patina ritual)’으로도 유명하다.
 
한국에서는 2004년 FnC코오롱이 벨루티 단독매장을 열었고, 로열 댄디 트렌드에 힘입어 2008년 4월 갤러리아 이스트에 두 번째 부티크를 오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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