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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하게만 가려는 사람, 뺨 맞아야”

DBR | 18호 (2008년 10월 Issue 1)
조한상 KT 미래사회연구센터 선임연구원
문권모 기자 mikemoon@donga.com
 
‘대한민국에서 가장 다루기 힘든 피곤한 사진작가’라는 포토그래퍼 강영호를 지난달 12일과 13일 이틀에 걸쳐 서울 마포구 서교동 홍익대 앞 상상사진관(강 작가가 운영하는 스튜디오)에서 만났다. 그는 홍익대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한 뒤 10년 넘게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의상디자인, 사진, 미학 그리고 다시 불문학 석사 과정을 거치면서도 아직까지 단 하나의 석사 학위도 갖고 있지 못한 사람이다.(이번엔 또 물리학을 공부하려 계획 중이란다) 그는 또 수많은 영화, 광고 사진 히트작들을 통해 대중에게 가장 사랑 받는 사진작가로 손꼽히면서도 여전히 왠지 주류는 아닌 듯 느껴지는 인물이기도 하다.
 
강영호는 제대로 된 사진 교육을 한 번도 받지 않았다. 그러나 뛰어난 감각과 창의성, 영화 시나리오를 새롭게 재해석하는 등의 참신한 시도로 2000년대 초·중반 한국 영화 포스터 작업의 70∼80%를 독점한 뛰어난 사진작가다.
 
이후 미련 없이 영화판을 떠난 그는 몇 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이미지 광고 사진은 강영호가 최고’라는 평을 듣고 있으며, 광고와 소비자 및 예술의 흐름을 언제나 주시하고 이끌어가는 트렌드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DBR은 현재 모든 기업 경영의 화두인 상상력과 창의력, 고객 트렌드에 대한 영감을 얻기 위해 강 작가를 만났다.
 
동그란 안경이 인상적인 사진작가 강영호는 처음부터 ‘세게’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는 먼저 자기 회사 매출에 엄청난 영향을 주는 광고를 어떻게 만들지조차 모르는 광고주들을 도마 위에 올렸다. 역시 ‘다루기 힘든 사진작가’란 말이 헛소문이 아니었다.
 
“저는 예술을 하겠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상업 사진작가라는 것을 떳떳하게 드러냅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매출 증대’를 목표로 잡고 작업합니다. 그럼에도 일부 클라이언트들은 저를 불편해합니다. 제가 그들이 시키는 것만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실 적잖은 국내 기업들은 일을 아무 생각 없이 하려는 경향이 있어요. 예를 들어 ‘빅모델은 무조건 클로즈업으로 가야 한다’는 식이죠. 그러나 빅모델이라 해도 제품이나 광고 콘셉트에 따라 클로즈업이 좋을 때도 있고, 감추는 것이 더 좋을 때도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를 원해 비싼 돈 주고 저를 찾았으면서 셔터 누르는 손가락 하나만 원하니 참 바보 같은 짓 아닙니까?”
 
광고주나 광고대행사 측에서도 나름대로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안타깝지만 꼭 그런 것 같진 않아요. 얼마 전 주류 광고 작업을 한 적이 있어요. 광고주가 무조건 모델이 술병을 들고 있거나 술을 마시고 있는 장면을 찍어 달라는 거예요. 왜 그런 장면이 필요한지에 관한 전략적 이유는 제시하지 않더군요. 주류 광고는 원래 그렇게 간다는 것이죠.
 
그러나 사진은 TV CF와 달라요. CF가 ‘설명적인 소설’이라면 사진은 ‘함축적인 시’라고 봐야 합니다. CF는 소리와 움직임, 상대적으로 긴 노출 시간이란 요소가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제품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진은 오직 찰나의 비주얼만 가능하기 때문에 설명이 아니라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을 줘야 합니다.
 
그런데 광고주들은 단지 과거에 그렇게 해 왔고, 경쟁사도 그렇게 하고 있으니까 그냥 그게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사회가 좀 더 성숙한 사회가 되려면 안전하게만 가려는 사람들을 모두 불러내 뺨을 한 대씩 갈겨 줘야 합니다. 이제는 ‘뺨을 갈겨 주는 사람’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 같아요.”
 
광고 분야에서 또 뺨을 맞아야 할 사람들은 누구라고 보시나요.
 
“우선 지나치게 ‘김태희’에 열광하는 광고주들이 떠오르네요. 일반적으로 예쁘면 공부 못한다고 생각하게 마련인데, 예쁜 친구가 공부도 잘했다니 이게 한국 남성들의 마음에 얼마나 확 당기는 판타지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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