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중국 내 소비재 온라인 구매에 큰 변화를 초래한 코로나19

294호 (2020년 4월 Issue 1)

마크 앙드레 카멜(Marc Andre Kamel)
마크 앙드레 카멜(Marc Andre Kamel)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베인&컴퍼니 파리 오피스의 파트너이자 글로벌 유통 부문 리더다. 30년 이상의 컨설팅 경력을 갖고 있으며 1988년 베인 입사 후 유통, 소비재, 관광 및 명품 등을 대상으로 트랜스포메이션, M&A, 비용 절감 및 운영 개선 등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조엘 드 몽골피에르(Joe¨lle de Mont golfier)
조엘 드 몽골피에르(Joe¨lle de Mont golfie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베인&컴퍼니의 글로벌 유통, 소비재 부문 시니어 디렉터다. 특히 브랜드 성장 가속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깊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통, 소비재, 명품 기업을 대상으로 풍부한 관련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 내 소비재 온라인 구매에 큰 변화를 초래한 코로나19

중국에서 코로나19 상황이 전개된 이후 필자들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과정에서 다른 국가의 유통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위기 상황을 파악했다.

중국에서는 유통 부문별로 영향이 상이했다. 식료품점에서는 생필품 사재기가 발생했다. 외식업은 사람들 간의 접촉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식당 영업이 급속히 둔화됐다. 영업을 계속했던 소수의 식당에서는 비접촉 배달 방법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소비자들이 쇼핑몰과 그 외 주요 상업시설을 피하면서 의류, 럭셔리 등 재량소비재 카테고리 매출이 급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