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유로 2008 독일-스페인 결승 경기 분석

64호 (2010년 9월 Issue 1)

장영재 장영재
장영재
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교수

장영재 교수는 미국 보스턴대 우주항공과를 졸업하고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기계공학, MIT 경영대학원(슬론스쿨)에서 경영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어 MIT 기계공학과에서 불확실성을 고려한 생산운영 방식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테크놀로지 본사 기획실의 프로젝트 매니저로 근무하면서 과학적 방식을 적용한 원가 절감 및 전략적 의사결정 업무를 담당했다. 2020년 KAIST 연구소 기업인 ‘다임리서치’를 창업해 인공지능과 디지털 트윈 등의 혁신 기술을 제조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yjang@kaist.ac.kr
유로 2008 독일-스페인 결승 경기 분석

문제의식: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비즈니스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참조 연구: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연결 고리의 복잡성을 명료하게 풀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축구다. 야구와 달리 축구에서는 득점에 대한 기여도를 명확하게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네트워크 분석으로 가려낸 최고의 선수는 실제 최고 선수 리스트와 큰 차이가 없었다. 즉, 전체를 구성하는 개인의 영향력을 파악하는 중앙성(Betweenness Centrality)을 분석하면 시간끌기용 패스와 득점으로 이어진 패스를 구분해내 선수들의 공헌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솔루션: 소셜 미디어에 네트워크 분석을 결합하면 파괴력을 가진 마케팅 툴이 나온다. 이 분석을 애널리틱스(Social Media Analytics)나 소셜 네트워크 애널리틱스(Social Network Analytics)라고 한다. 소셜 미디어에서는 개인이 다른 개인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지, 정보가 어떤 경로를 통해 형성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고객관계관리(CRM)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친구 간 인맥 연결 고리를 통해 잠재 고객을 찾아내고, 이들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제시해 기존 CMR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키워드: 소셜 미디어 분석, 소셜 네트워크 분석, 네트워크 분석, 데이터 마이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