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디자이너 알베르토 메다

"세상과 우주 생각하며 시야 넓혀라. 종합예술 디자인에 실용의 옷 입히자"

최한나 | 165호 (2014년 11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 혁신

 

디자인이 아름다운 외형만 추구하던 시대는 지났다. 오늘날 디자인은 세일즈 포인트부터 시장의 변화, 기업의 전략, 전 지구적 문제 해결 방법까지 고민하는 컨설턴트로 기능한다. 같은 맥락에서 좋은 디자인은 우리가 처한 여러 문제들에 관심을 갖고 세상을 열린 시야로 바라보는 데서 비롯된다.

 

편집자주

이 기사의 제작에는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인턴연구원 김정권(한양대 경영학과 4학년) 씨가 참여했습니다.

 

5시 기상, 7시 조찬모임, 9시 임원회의, 12시 거래처와 식사, 14시 마케팅 회의, 16시 매장 점검, … 경영자들의 하루는 짧다. 하루에도 몇 차례씩 다양한 정보들이 갈마들며 결정을 재촉한다. 경영자는 시장을, 소비자를, 내부 조직을, 함께 일하는 직원들을, 거래업체들을 번갈아 떠올리며 잠시도 쉴 틈 없이 생각하고 고민한다. 그러다보면 어느새 늘 보던 대상이 아닌 다른 것들은 떠올릴 수 없는 편협한 세계에 사로잡히고 만다. 아이디어는 고갈되고 시야는 한정된다.

 

이탈리아 출신으로 지금은 전 세계 다양한 기업과 협업하며 단순하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한 알베르토 메다는속해 있는 산업이나 국가, 지역에만 집착하지 말고 지구나 우주에도 한번 관심을 기울여 보라고 조언한다. 전 지구적인 문제들에 의도적으로 관심을 갖다보면 새로운 시야가 열리면서 눈앞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유용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다. 또한 디자인부서와 기술부서가 효율적으로 협업해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평소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도록 힘써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알베르토 메다는 1945년 이탈리아 Tremezzina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기계 엔지니어링을 전공한 후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Kartell에서 technical director로 출발했다. Alessi, Cinelli, Colombo Design, Mandarina Duck, Philips, Olivetti, Vitra 등과 손잡고 여러 제품을 선보였다. 일본, 미국, 스웨덴, 캐나다, 멕시코 등에서 강의했다. 디자인한 제품 중 몇 가지는 일본 도야마현의 MoMA영구 전시 품목(Permanent Collection)’으로 지정됐다. 뉴욕 MoMA의 디자인 컬렉션에도 Light light Chair, Longframe, On-Off 램프 등이 전시돼 있다.

 

좋은 디자인은 어떤 것인가. 그리고 이것의 힘은 어디서 나오는가.

좋은 디자인은 단지 외적 모양이 아름답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디자인을 아름다운 모양 정도에 국한시키는 것은 굉장히 제한적인 사고다. 디자인은 무엇보다 실용성에 초점을 둬야 한다. 오늘날 디자인은 우리가 갖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뒤처졌거나 혁신이 필요한 분야에 솔루션을 줄 수도 있다. 궁극적으로는 사람들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다. 경영자들이 디자인을 디자인팀에만 맡겨두는 것은 큰 실수다. 전사적으로 디자인을 논의하며 디자인이라는 방법을 통해 회사가 풀어가야 할 문제들을 조망해보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

 

예전에 에티오피아를 방문한 적이 있다.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에티오피아에는 물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 많은 사람들이 신문 등 매체를 통해 이런 문제를 접하지만 심각하게 인식하기는 쉽지 않다. 접하고 안타까워하다가 그냥 흘려버리기 일쑤다. 직접 보면 그 실상을 좀 더 파악하게 되는데 그러면서 새로운 느낌을 받게 된다. 문제를 새롭게 인식하는 셈이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사람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행동에 나선다. 특히 디자인을 문제 해결의 도구로 인식하는 사람이라면 문제를 새롭게 인식하는 데 그치지 않고 디자인을 통해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평범하게 흘러가는 일상에서 빠져나와 뭔가 혁신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이 여행을 다녀와서 햇빛을 이용해 물을 정화할 수는 없을지 계속 고민했다. 그러다 우연히 그렇게 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는 점을 인터넷에서 발견했다. 스위스의 Eawag라는 물 연구기관에서 햇빛을 활용해 물을 정화하는 기술을 개발했더라. 특수 제작된 페트병에 물을 넣고 대여섯 시간 동안 햇빛에 노출시키면 적외선이 물속의 해로운 요소들을 파괴해 먹을 수 있는 물로 바꿔준다는 내용이었다.

 

그 후 나는 Solar Bottle을 만들었다. (사진 1) 문제가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도 존재한다면 해야 할 일은 기술이 좀 더 넓게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돕는 일일 것이다. Solar Bottle은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옆면을 넓게 만들어 소독 효과를 극대화했다. 손잡이에는 각을 넣어 펼쳤을 때 지지대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얇고 가볍게 만들어 어린아이나 여자들도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간단한 사례지만 이런 과정이야말로 좋은 디자인을 확보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아이디어는 세상에 대해 열린 시야를 확보하는 데서 비롯된다. 시야를 열어둔다는 것은 자주 발생하는 보편적 문제들을 흘려버리지 않고 이것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독특하고 개성 있는 아이디어는 결국 사람들이 어떤 점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를 끊임없이 고민하는 데서 비롯된다. 이 과정은 필연적으로 기존 관행이나 사고방식에 저항하는 일을 필요로 한다. 또는 세상에 없는 무엇인가를 만들어내야 하므로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의 거부감을 극복해야 할 수도 있다. 디자이너가 스스로 깨어 있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뭔가 새로운 것을 내보일 수 있으려면 디자이너 스스로 새로운 프레임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아울러 오늘날 디자인은 책임져야 할 범위가 상당히 넓어졌다. 형태를 고안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제는 적절한 사회적 책임까지 고려해야 한다. 광의의 범위에서 디자이너는 컨설턴트다. 디자이너가 단순히 아름다운 외형에만 창의성을 발휘할 것이 아니라 제품의 세일즈 포인트나 다른 제품에 비해 강점을 갖는 부분, 기능적 특징, 소비자 니즈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등 다양한 부문의 전략을 짜고 이를 제시해야 한다.

 

엔지니어링을 전공했는데 디자인을 하고 있다. 기술과 디자인은 어떻게 상호 보완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가.

보통 사람들은 디자인과 기술이 독립적으로 분리된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디자인을 단순히 어떤 물체의 외형이라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즉 기능이 이미 확정된 어떤 물체에 겉면을 아름답게 꾸미는 일 정도를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디자인과 기술은 결코 분리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점점 더 하나가 돼 가고 있다. 내가 스위스의 물 연구소에서 영감을 얻었던 것처럼 기술이 디자인에 아이디어를 주기도 하고 때로는 디자인이 기술에 방향을 제시하기도 한다.

 

오늘날 몇몇 기업에서는 디자인부서와 기술부서를 통합해 운영하는데 현명한 조치라고 본다. 디자인팀과 기술팀이 분리돼 있다면 적어도 이들이 긴밀하게 협력하도록 해야 한다. 디자인 전공자들과 기술 전공자들 사이에는 주로 사용하는 언어나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평소에 충분히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만 제품을 만들어낼 때 최상의 협업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특히 구체적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공통의 인식이 전제돼야 한다. 예컨대 자동차를 만들 때 엔지니어가 먼저 몸체를 만들어놓고 이후 디자이너가 합류해 껍데기를 씌우는 식이 되면 곤란하다. 자동차를 만드는 첫 단계부터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협업해 제작 과정과 완료시점의 결과물을 계속해서 함께 그려가야 한다.

 

 

디자인으로 성공한 국가 혹은 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탈리아의 예를 들어보겠다. 이탈리아는 디자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실제로 대단한 성과를 내는 나라이기도 하다. 디자인으로 유명한 도시들을 거느리고 있고 훌륭한 디자이너도 많이 배출했다. 그런데 이런 성과가 디자이너들 때문만은 아니다. 이탈리아 디자인의 성공 요인은 한마디로 네트워크다. 디자이너와 디자이너, 디자이너와 국가 시스템, 디자이너와 여러 기업들, 기업과 기업, 기업과 국가 등 디자인을 둘러싼 각종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굉장히 촘촘하고 긴밀한 네트워크가 잘 짜여져 있다. 기업이나 디자이너들은 디자인을 가감 없이 개방하고 공유하며 더 나은 방법들을 함께 찾아간다. 국가는 이들의 만남과 협업을 독려하고 지원한다. 이런 네트워크 덕분에 디자이너들이 상대적으로 더 쉽게 새로운 디자인을 위한 위험을 감수할 수 있고, 기업들은 더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을 더 자주 접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이런 과정은 창의적인 디자인이 등장하는 데 긍정적인 선순환을 만들어낸다. 기업과 디자이너들은 작든 크든 계속해서 성공을 경험하고, 이러한 성공의 경험들은 더 참신한 디자인을 선보이도록 자극한다. 즉 디자인 분야의 성과는 단순히 한 사람의 위대한 디자이너가 등장한다고 해서 가능한 것이 아니다. 그보다 더 큰 범위의 생태계가 필요한 일이다.

 

중요한 것은 이 네트워크가 폐쇄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매우 개방적이다. 이탈리아에는 수많은 외국 디자이너들이 들어와 활동하는데 이들 또한 이탈리아 내부의 네트워크를 얼마든지 활용해 성과를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재스퍼 모리슨 같은 영국 디자이너는 이탈리아 회사와 일하면서 영국 문화와 이탈리아 문화를 결합해 독특한 디자인을 내기도 했다. 이탈리아는 디자인 제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화적 또는 사고방식의 차이에 상당히 열려 있다. 대표적인 오픈 이노베이션의 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에 관심을 갖는 기업 경영자들이 늘고 있다. 이들을 위해 조언을 한다면.

보다 큰 그림을 그리라고 말하고 싶다. 예컨대 자사가 속한 산업이나 국가, 지역에만 관심을 두지 말고 지구나 우주를 한번 생각해보는 것이다. 우리가 사는 지구는 굉장히 광활하고 무한할 것 같지만 물리적으로 한계를 지닌다. 우리는 우리에게 허용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할 의무를 지닌다. 지구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갖고 시간과 에너지를 써야 한다. 이런 부분에 의식적으로 깨어 있어야 한다. 개개인은 물론 기업들도 의도적으로 이런 문제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해당 기업이 영위하는 활동이나 속한 산업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보면 새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으며 나아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어떤 경영자는 말할 것이다. 고객이나 시장 수요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그것을 따라가는 데 총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기업에 위기가 올 수 있으며 지구나 환경적 문제들에는 관심을 기울일 여유가 없다고 말이다. 나도 잘 안다. 기업의 경영자들이 얼마나 바쁘고 고민해야 할 문제들이 많은지.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것이나 시장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는 것들을 아예 배제하고 공공의 문제에만 관심을 기울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그런 점들에만 갇혀 있지 말고 더 큰 목표나 지향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뜻이다. 시야를 단지 시장의 문제에 국한하지 말고 생태학적, 문화적, 인류적 문제들로 확장하라는 뜻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기업이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 좀 더 장기적이면서도 궁극적인 차원에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고 기업의 생명력 또한 강해질 것이다.

 

내가 디자인한 메다 체어(Meda Chair·사진 2)를 예로 들어보자. 이 의자를 만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단순함이다. 기획할 때부터 단순함을 최상의 목표로 뒀다. 이 시대 현대인이 안고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내가 제시할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일까를 고민한 결과다. 우리가 속한 이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으며 현대인의 몸과 마음이 진정한 휴식을 원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최고의 가치는 단순함이라고 생각했다. 기계적인 복잡성을 제거하고 시각적으로도 최대한 심플하게 만들려고 노력했다. 그 결과가 메다 체어였다.

 

최한나 기자 han@donga.com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