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자기를 파괴하라, 원하는 커리어를 얻으리

휘트니 존슨 | 128호 (2013년 5월 Issue 1)

 

 

 

편집자주

이 글은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2012 7-8월 호에 실린 휘트니 존슨(Whitney Johnson)의 글 ‘Disrupt Yourself’를 전문 번역한 것입니다.

2012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Corp

 

 

나는 특이한 이력을 갖고 있다. 월스트리트에서 비서로 시작해 회사의 투자은행 부문에서 점점 승진해 올라가다가 애널리스트 업무로 한발 물러섰다. 8년 후, 그 일을 그만두고 TV 쇼 프로그램 PD와 아동작가가 됐지만 지금은 직업 및 인생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하며 교회에서 만난 사람의 지원을 받아 헤지펀드를 공동 설립했다. 이것은 분명 통상 말하는 전통적인 의미의 경력은 아니다. 하지만 이것은 새로운 표준이다.

 

미국을 비롯한 많은 자본주의 선진국에서 평생 한 직업만 갖고 회사에 충성하는 사람은 옛날 말이 돼버렸다. 미국 노동통계국에 의하면 25세 이상 근로자의 근속 기간 중간값(median) 1983년 이래 5년 정도에 머물러 있으며 남자의 경우 살짝 줄어들었다. 또 다른 노동통계국 자료에 의하면 1957년에서 1964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는 18세부터 44세까지 평균 11개의 직업을 거쳤다. 1976년부터 2006년 사이의 장기 고용을 추적한 연구들도 비슷한 모습을 보여준다. 회사에 최소 10년 또는 20년씩 근무한 사람의 비율은 상당히 감소했다.

 

경력 전환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단순히 직업을 바꾸는 것보다 정의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경제학자와 사회학자들은 경력을 바꾸는 일이 점점 더 자주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런 가정을 지지하는 사례 연구가 적지 않다.

 

호주 출신의 전직 과학자이자 수학교사인 마틴 크램튼의 사례를 보자. 그는 멜버른에 있는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개발자와 데모 전문가로 일하다가 그 회사를 포함해 다른 다국적 제조업체들에서 10여 년 동안 마케팅 경력을 쌓은 후 컨설팅회사를 차렸다. 1993년에는 동업자와 함께 호주 최초의 전국 부동산 포털을 만들었다(Realtor.com보다 먼저였다). 이후 그 사업을 팔고 온라인 서비스에 주력하는 다른 사업을 시작했다. 그는 현재 프랜차이즈 데이터와 소셜미디어를 다루는 벤처회사에서 일하고 있다.

 

한때 맹렬한 변호사였다가 피시&리처드슨 로펌을 떠나 엔젤투자협회의 이사 및 교수가 된 리즈 브라운도 있다. 알렉스 맥클렁은 23년 동안 6개의 헬스케어 기업에서 15개의 업무를 거쳤다. 골드만삭스에서 주식 세일즈로 커리어를 시작했다가 회사가 리서치 자회사를 설립하는 데 참여했고 현재는 육아 지원, 교육, 소매 체인의 대표로 일하는 헤더 커플린도 있다.

 

궁극적으로는 보람이 있을지 모르지만 커리어가 이처럼 변덕스러운 것을 쉽게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내가 교회에서 만난 클레이튼 크리스텐슨의 이론을 알기 전까지는 말이다.

 

독자들은 알겠지만 크리스텐슨은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의 아버지다. 그의 이론은 새로운 시장과 가치 네트워크를 창출해 기존 것들을 완전히 바꾸는 것이 가장 성공한 혁신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가 만든 투자 펀드는 파괴적 혁신을 보이는 기업을 주로 사들이며 지난 10여 년간 관련 지수 대비 상당히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나는 파괴가 개인 단위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본다. 파괴적인 기업을 세우는 기업가뿐 아니라 조직 내에서 일하며 조직과 조직 사이를 옮겨 다니는 개인들에게도 말이다.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커리어를 쌓는 일이 이제는 흔해졌지만 가장 잘 움직이는 사람은 아무렇게나 되는 대로 움직이는 사람이 아니다.

 

왜 파괴인가?

모든 사람이 전통적인 방식의 경력 쌓기를 파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어느 부문을 총책임지거나 업계에서 CEO급이 되겠다는 등 야심 차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향해 질주하는 중이라면 파괴는 불필요하다. 크리스텐슨은 이를존속적 혁신(sustaining innovation)’이라고 불렀다. 이는 기업이 이미 하고 있는 일을 더 잘해서 기존 고객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안겨줄 수 있을 때 적용된다. 하지만 당신이 정체에 빠졌거나 올라가고 있는 사다리 꼭대기에 도달하더라도 행복하지 않을 것 같다면 기업과 마찬가지로 당신은 스스로를 파괴해야 한다.

 

첫째, 무엇보다도 경쟁을 피해야 한다. 지금까지 취업 시장이 가치 있게 여겼던 업무를 잘하겠다고 마음먹는다면초과 수요라는 리스크를 만나게 된다. 뛰어나게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믿고 맡길 수 있을 정도로 잘 해내는 업무는 수많은 다른 사람들도 동일한 정도로 잘 해낼 수 있는 일이다. 유망한 신인들은 아마 더 빨리, 더 낮은 가격에 해낼 것이다.

 

둘째, 파괴가 가져오는 더 큰 보상을 생각하라. 기업에서는 파괴적 혁신을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저비용의 대안으로 시작하는 경향이 있지만 당신은 스스로의 가격을 떨어뜨리는 식의 커리어 전략을 받아들이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스스로를 파괴하면 새로운 함수가 가능해진다. 어떨 때는 더 가파른 궤도로 수정하는 대가로 소득이 감소할 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파괴의 끝은 당신이 만들어내는 것에 대한 더 높은 수요다. 당신의 새로운 역할, 조직, 업계에서 경쟁상대보다 더 싸게 공급하는 식으로 소득이 점점 늘어난다. 특히 개인적 파괴에서는 금적적인 보상만 따라오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심리적, 사회적 요소 역시 중요하다.

 

 

 

 

 

자기 파괴의 네 가지 원칙

파괴적 혁신에 들어선 사람으로서 나는 이런 변화가 경력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오랫동안 생각해왔다. 그리고 나와 비슷하게 이리저리 옮겼지만 만족하고 있는 사람들과 논의해왔다. 우리는 모두 네 가지 원칙을 따르고 있다. 이는 크리스텐슨이 기업을 위해 세운 원칙을 토대로 한다.

 

1. 더 효율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수요를 목표로 하라

파괴적 혁신의 핵심 원칙은 고객이 스스로 자원 배분을 결정하며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수요를 채우기 위해 제품을고용한다는 것이다. 파괴자들은 잘 충족되지 않고 있는 수요를 찾는다. 경쟁자가 아예 없거나 원하지 않는 시장에서 활동한다. 세일즈포스닷컴(salesforce.com)이 대표적인 예다. 단순하고 저렴하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이 시스템은 원래 중소기업들을 타깃으로 했지만 지금은 고객자원관리 소프트웨어 선도업체들을 파괴하고 있다.

 

마틴 크램튼의 부동산 포털도 파괴적인 벤처기업이었다. 하지만 그의 개인적 파괴는 창업 훨씬 전에 시작됐다. 그는 개발이나 판매가 아닌 마케팅 전략이 소프트웨어 사용을 결정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그 기회를 잡았고 다음 파괴적 행보를 진행할 때까지 몇 가지 마케팅 요직을 거쳤다. 알렉스 맥클렁은 몸담고 있던 업계에서 연구에서 재무로, 물류에서 규제관리 등 서로 다른 분야를 유연하게 넘나드는 사람들의 수요를 타깃으로 했다. 그리고 그는 생명공학 벤처에서부터 <포천>지에서 선정한 500대 제약회사까지 그런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헬스케어 조직에서 일했다.

 

골드만삭스에서 주식 세일즈 부사장 자리를 포기하고 투자리서치를 제공하는 독립 자회사 허드슨스트리트의 출범을 도운 헤더 커플린의 이야기다. 허드슨스트리트의 설립은 부분적으로는 대형 은행 세일즈 담당자들이 자사 애널리스트 리포트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법원 결정을 따르기 위한 것이었다. 커플린이 처음부터 개입한 것은 이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생각뿐만 아니라 초기 단계의 이 조직이 고객을 만족시키려면 자신처럼 경험이 많은 사람이 필요하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녀는 말한다. 주변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앞을 내다보는 것이 중요했다. 나는 경기침체를 두 번 경험하면서 대규모 정리해고를 많이 목격했다. 그래서 한발 앞서 있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대다수 동료들은 보수와 지위가 깎이면서까지 확실하지도 않은 일을 하기 위해 떠나는 그녀를 미쳤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허드슨스트리트를 출범시키고 경영하는 것을 도우면서 갈고 닦은 능력은 그녀가 사업을 개발할 때 강한 추진력이 됐고 궁극적으로는 이시스페어런팅의 CEO가 되도록 했다.

 

2. 당신의 파괴적 강점을 파악하라.

파괴적 기업들이 충족되지 않은 수요를 파악할 때 그들은 그 수요가 자사의 고유한 강점과 맞아떨어지는지를 확실히 한다. 그들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실패도 할 수 있는 시장 리스크가 견고하게 자리 잡은 상대와 경쟁해야 하는 경쟁자 리스크보다 낫다는 것을 안다.

 

멕시코 이동통신사인 아메리카모빌이 전형적인 예다. 그 회사는 유선업체와 정면으로 맞서는 대신 통신 서비스를 받고 싶지만 유선을 사용할 형편은 안 되는, 전 국민의 80%를 차지하는 사람들을 목표로 삼았다.

 

스스로를 파괴하려면 당신이 무엇을 잘하는지만 생각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은 못하는데 당신이 잘하는 게 뭔지 생각하라. 그것이 바로 파괴적 강점이다. 예를 들어 나는 금융 분석을 잘하지만 금융 모델을 세울 수 있는 사람은 아주 많다. 사람들이 나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 것은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가탐조 지능(searchlight intelligence)’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여러 영역에 걸친 연결을 파악하고 접합시킬 기회를 인식하는 능력이다.

 

크램튼은 뛰어난 개발자였지만 여러 역할에 능수능란함을 요구하는 마케팅 전문가로 더 두각을 나타냈다. 커필른은 세일즈 분야에서도 성공했지만 규모가 작고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한 사업에 고객의 관심을 이끄는 데 특히 뛰어났다.

 

디자이너이자 전략가인 애덤 리처드슨은 자신의 파괴적 강점을 일찍 발견했다. 1990년대 선마이크로시스템스에서 산업디자이너로 근무하면서 그는 많은 디자이너들이 고객 니즈에 대한 직접적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최고의 스타일리스트는 아니었지만 시장 조사에 흥미를 갖고 있었고 그것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뛰어났다. (6살 때 자동차 디자인을 스케치했고 9살 때 이웃의 운전 습관을 조사하고 그들의 자동차 내부를 관찰하고 다녔다는 것을 생각해보라.)

 

“나는 듣는 것을 잘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무질서해 보이는 질적 자료에서 패턴을 찾아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는 이런 기량을 키우기 위해 도움이 될 만한 대학원 과정을 알아봤지만 당시에는 일리노이 공과대학이나 스탠퍼드대에는 디자인 대학원 같은 과정이 없었다. 그는 시카고대 인문대학의 자기주도예술 석사에 들어가서 스스로 공부하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산업디자인에서 벗어나 인류학, 민족지학, 사회학, 문화이론, 미술사 등을 공부했다. 이런 과정은 디자인에 고객의 통찰이나 제품 전략을 융합시키는 그의 작품의 기반이 되고 있다.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의 생체 영상의학센터장과 하버드 의대의 영상의학 및 의과학 교수직을 그만두고 지멘스 헬스케어 북미 담당 CEO가 된 그레고리 소렌슨의 사례를 생각해보자. 소렌슨은 의사로서나 학문적으로 훌륭한 이력을 갖고 있었지만 자신의 특별한 강점이 지멘스가 필요로 하는 것과 맞아 떨어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소렌슨은 세일즈맨이거나 노련한 임원은 아니었지만 헬스케어 기기에 관한 지식이 깊었고 조직을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알았다. 하버드대나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의 동료 중에는 그의 결정을 의아하게 여기는 사람이 많았지만 소렌슨은 파괴를 받아들였다. 그는 자신의 파괴적 기량을 새로운, 그리고 아마 보상이 더 큰 방법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다.

 

3. 성장하기 위해 뒤나 옆으로 물러서라.

기업의 생존이 수익 증가에 달려 있듯 개인의 행복은 배움과 발전에 달렸다. 조직이 너무 커지면 작고 위험하지만 수익성이 더 좋을 수 있는 시장 찾기를 멈춘다. 그 결과로 얻는 수익이 최종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작기 때문이다. 보더스가 승승장구하던 책 판매 사업에 인터넷 상거래를 빨리 도입하지 못했듯 커리어상 어느 정도 올라간 사람들은 쉽게 정체에 빠진다. 개인적 성장은 전형적인 S커브의 상단에서 멈춰버린다. 파괴자들은 새로운 역할이나 산업, 조직으로 이동해서 완전히 다른 성장 궤도를 마주하며 그런 문제를 극복한다.

 

업계 사람들은 잘 알지도 못하던 대학원 과정에 등록하려고 선마이크로시스템스를 그만둔 애덤 리처드슨이 이런 케이스다. 어렵게 올라간 로펌 파트너직을 떠난 리즈 브라운도 마찬가지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으려고 40살에 재료과학 회사를 떠난 클레이 크리스텐슨도 잊지 말자. 이렇게 한 걸음 비켜선 덕분에 그는 비즈니스 세계를 바꾸고 교수이자 컨설턴트, 투자자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만들게 해준 이론을 개발할 수 있었다.

 

자신을 파괴한다고 해서 반드시 조직을 떠나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데오의 임원인 데이브 블레이클리를 보자. 그는 이 디자인 컨설팅 회사에 20년간 근무했는데 매우 독특한 방법으로 올라왔다. UC버클리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석사 학위를 받은 그는 그 분야에서 계속 일하면서 경력을 쌓아 실리콘밸리의 다른 기업으로 옮겨 가거나 기술담당 임원이 될 수도 있었다. 블레이클리는 그 대신 아이데오에서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기를 자청했다. 동료들은 그의 새로운 직업을 두고 고되고 섬세한 엔지니어링에서의 도피라고 폄하했다. 하지만 이렇게 뒤로 물러서면서 블레이클리는 자신의 역량을 넓히고 임원을 포함한 다양한 동료들과 더 편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었다. 그는 새로운 사다리를 올라가기 시작했고 지금은 아이데오에서 기술 전략을 담당하는 임원이다. 15번이나 직업을 바꾼 헬스케어 회사 임원인 알렉스 맥클렁도 비슷한 경험이 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옆으로 물러나면서 내 커리어를 매번 5년 이상씩 앞당길 수 있었다. 옆으로 물러나는 것은 항상 지름길로 통했다.”

 

4. 당신의 전략이 나타나게 하라.

파괴적 혁신은 소위 말하는창발적 전략(emergent strategy)’에도 기반을 둔다. 파괴자들은 시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대신 유연성을 갖고 상황에 적응한다. 컬럼비아대 아마 하이드 교수가 보였듯 성공한 신생 사업 중 70%는 처음 추구했던 것과는 다른 전략으로 마무리한다. 넷플릭스가 대표적인 예다. 이 회사는 DVD 대여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영화의 디지털 스트리밍에 주력하고 있다.

 

파괴적 커리어도 비슷하다. 이제까지와는 다른 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작점에서는 끝이 보이지 않는다. 존 록펠러가 말했듯성공하려면 남이 개척한 길을 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길을 만들어야 한다”. 과학교사였던 크램튼은 자신이 마케팅 전문가가 되거나 온라인 사업가가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리즈 브라운이 로펌에서 파트너가 되기 위해 시간 단위로 일을 하고 사건을 승리로 이끄는 동안 그녀는 자신이 곧 여성 사업가를 위한 투자네트워크 골든시즈의 이사가 되고 벤틀리대에서 법학을 가르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또 다른 예로 사비나 나와즈를 들 수 있다. 그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하는 젊은 엔지니어로 모두가 탐내는 부사장 자리를 향해 입지를 굳히며 승승장구하고 있었다. 하지만 관리 역량과 감정적 지능(소프트웨어 업계에서는 파괴적 강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한)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그녀는 스스로를 파괴하기로 마음먹었다. “나는 전형적인 단계를 밟아 올라가고 있었고 성공을 위한 공식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더 이상 다음 타이틀이나 승진을 원하지 않았다. 나는 나의 경계를 확장하고 싶었다.” 그녀는 인사 관리 부서로 옮겨줄 것을 요청했고 그곳에서 거의 6년을 일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승진을 계속하는 대신 리더십 개발 컨설팅회사를 차리기 위해 떠났다. 커리어상 그런 야망을 가져본 적은 없지만 전략이 스스로 나타나도록 한 것이다.

 

당신이 바로 원동력이다

파괴적 혁신에 대한 크리스텐슨의 연구에 의하면 기업이 기존 시장 아닌 새로운 시장에서 성장을 추구할 때 가능성은 6배 높고 잠재 수익은 20배 크다. 커리어 파괴의 효과를 같은 방법으로 측정할 수는 없지만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여러 일화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금전적, 사회적, 감정적으로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의 상태는 강한 저항을 지닌다. 지금 당신의 인생과 커리어에 엮인 관계자들은 파괴를 피하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현 상황을 유지하는 것은 사실상 뒷걸음질치는 것이나 다름없다. 더 젊고 영민한 혁신가들과의 경쟁 위협을 무시하면 더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지나치고 개인적인 성장을 희생하는 것이다.

 

파괴적 기업을 세우고, 사고 그곳에 투자하는 것은 많이 방송된다. 그것은 경제 성장의 살아 있는 원동력이다. 하지만 가장 간과되는 원동력은 바로 당신이다. 만약 진심으로 세상을 움직이고 싶다면 안에서부터 혁신해야 한다. 당신 스스로를 파괴하라.

 

 

 

휘트니 존슨

휘트니 존슨(Whitney Johnson)은 클레이튼 크리스텐슨의 투자회사인 로즈 파크 어드바이저의 창립 파트너다. 그녀는 <과감하게 꿈꾸고 실행하라: 당신이 감히 꿈꿀 때 주목할 만한 일들이 일어난다>라는 책을 썼다.

 

번역 |윤자영 pompomy@gmail.com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