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리더의 조건, 仁과 義의 균형 분노와 억울함, 삼킬 줄 알아야

한근태 | 218호 (2017년 2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한자의 좋은 점은 단(單)의 간결함이다. 자신만의 메시지를 길지 않게 한 글자, 한 단어로 압축해 표현할 수 있다. 한자를 보면 옛날 사람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글자 안에 철학이 화석처럼 숨어 있다. 그리고 그 안에는 조직의 리더,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덕목들이 담겨 있다. 예컨대 걱정할 우(憂)는 잃어버린 것을 찾기 위해 머리를 두리번거리며 천천히 걷는다는 뜻이다. 군자는 여유가 있고 소인은 근심한다. 따라서 리더라면 혼자서는 두려워해도 남들 앞에서는 당당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



무언가 일을 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바로 그 일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하는 일이다. 왜 그 일을 하고자 하는지 의미를 확실하게 하고 그 의미를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이다. 조직이 치러야 하는 ‘비용’의 상당 부분은 일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고 그 정의가 다른 사람들과 공유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언어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아 그 말에 대해 모두 다른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정의를 내리는 방법 중 하나는 어원을 공부하는 것이다. 오늘은 그런 말의 어원을 다룬 책 <리더를 위한 한자 인문학>을 소개한다. 한자의 어원을 파헤친 책이다.

127




상형문자의 매력

한자는 상형문자다. 어떤 뜻을 표현하기 위해 온갖 궁리를 하고 상상을 해 만든 글자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자를 보면 옛날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 있다. 한자는 간결하다. 구질구질하게 여러 소리를 하지 않고 한 단어로 명확하게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표현한다. 그래서 소통의 에러를 줄일 수 있다. 임금 군(君)은 다스릴 윤(尹)에 입 구(口)를 쓴다. 임금은 말로 다스리는 사람이다. 다스릴 윤(尹)은 오른손 우(又)에 삐칠 별(丿)이다. 막대기는 방향을 가리키는 지휘봉이다. 군(君)이란 지휘봉과 입을 함께 갖춘 자를 뜻한다. 지휘봉을 들고 말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이다. 번잡할 번(煩)은 불 화(火)변에 머리 혈(頁)을 쓴다. 머리에서 불이 난다는 말이다. 이 일 저 일 정신 없이 하다 보면 머리가 뜨거워지는 걸 보고 이 글자를 만든 것 같다. 바쁠 망(忙)은 마음 심(心) 변에 죽을 망(亡)이다. 바쁘게 살다 보면 놓치는 일도 많고 깜박하는 경우도 많다. 이를 보고 마음이 죽었다고 표현한 것이다. 우리는 바쁜 것을 유능하게 생각하지만 옛날 사람들은 바쁜 걸 좋지 않게 본 것 같다. 이는 현대에도 맞는 표현일 수 있다.

리더의 조건은 인(仁)과 의(義)의 균형이다.
인(仁)이 공감하는 능력이라면, 의(義)는 엄정함을 뜻한다. 인(仁)이 없는 의(義)는 공포조직을 만들고, 의(義) 없는 인(仁)은 물러터진 조직이 될 수 있다. 의(義)는 양 양(羊), 손 수(手), 창 과(戈)로 구성돼 있다. ‘손을 사용해 창으로 양을 찌른다’로 풀이한다. 근데 이는 해서체를 바탕으로 한 후대의 해석일 뿐이다. 갑골문자를 보면 ‘양 양(羊)’ 더하기 ‘나 아(我)’로 분해하는 것이 정설이다. 양의 뿔 장식을 한 의장용 창이 의(義)다. 아(我)에 양의 머리가죽을 씌우거나 장식을 더해 공동체의 위엄이나 권위를 상징한 것이 의(義)다. 양(羊)은 경건함과 신성함의 상징이었다. 아름다울 미(美)는 클 대(大) 더하기 양 양(羊)이다. ‘큰 양이 제물로 바치기에는 아름답다’고 해석하는 것은 오류다. 여기서 양(羊)은 의(義)의 양과 마찬가지로 양 장식이다. 큰 대(大)는 사람이 버티고 선 모습이다. 원시 축제 때 남자들이 양가죽, 양뿔 장식으로 치장해 춤추는 모습을 담은 것이 미(美)다.



사람과 마음을 표현하는 단어

신하와 국민을 뜻하는 신민(臣民)이란 어떤 의미일까? 신(臣)은 고개 숙인 사람의 모습이다. 똑바로 보지 못하는 눈을 세로로 표현한 것이다. 신(臣)은 차마 주인을 똑바로 보지 못하는 노예를 뜻하다 나중에 왕 앞에 있는 신하가 된 것이다. 그런 면에서 절대복종을 뜻한다. 신(臣)은 이중성을 갖고 있다. 복종의 의미와 함께 동료 노예를 감시한다는 의미를 함께 갖고 있다. 그래서 신하 신(臣)과 관련된 글자는 대부분 복종과 관련 있다. 환관의 환(宦)은 신하 신(臣)에 집 면(宀)이다. 감옥에서 감시하는 책임자의 한쪽 눈을 뜻한다. 노예가 노예를 감시하는 형국이니 노예의 우두머리라 할 수 있다.
단단할 견(堅)은 신하 신(臣) 플러스 오른손 우(又), 흙 토(土)이다. 눈을 내리깐 채 오른손을 땅에 짚고 충성맹세를 하는 모습이다. 현명한 현(賢)은 굳을 견(堅) 더하기 조개 패(貝)다. 눈을 내리깔고 순종적으로 일 잘하는 하인의 뜻이다. 조개 패(貝)가 합쳐졌으니 주인의 재산을 잘 지켜주는 노동력이 현명함이란 것이다. 알고 보면 구차한 어원이다.

백성 민(民)은 이보다 더 비참하다. 한쪽 눈을 날카로운 도구로 찌르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민(民)은 전쟁에서 패배한 포로로 구성된 노예를 뜻한다. 옛날엔 명령에 순순히 따르지 않기 때문에 한쪽 눈을 찔러 잃게 했다. 그럼 거리감각을 상실해 전투력은 상실하지만 노동력은 남게 된다. 참 잔인한 인간들이다. 법 헌(憲)도 알고 보면 같은 뿌리에서 왔다. 해칠 해(害), 눈 목(目), 마음 심(心)이다. 죄수나 전쟁포로가 한쪽 눈을 해치는 형벌을 받을까 두려워하는 마음을 간직한다는 뜻이다. 신(臣)과 민(民)을 보면 사람의 당당함은 똑바로 바라보는 눈에서 온다.

한자 중에는 마음 심(心)과 관련된 글자가 많다. 세상 모든 것을 얻어도 마음의 평화를 얻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그래서 공자는 “군자의 마음은 평안하고 넓지만 소인의 마음은 항상 근심하고 걱정한다”라고 했다. 맹자 또한 “평생토록 할 근심은 있지만 하루아침의 걱정은 없다”라고 했다. 미래에 대해 늘 근심은 하지만 단기적인 것은 고민하지 않는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군자가 소인보다 걱정을 적게 하는 것은 걱정거리가 없어서가 아니라 마음에 중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거기서 나온 글자가 충(忠)이다. 가운데 중(中) 더하기 마음 심(心)이다. 마음에 중심이 우뚝 서 있는 것이다. 가운데 중(中)은 기준점, 혹은 표준을 의미한다. 기준을 뜻하는 영어(standard)는 군기(軍旗)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군기가 쓰러지면 병사들은 더 이상 전쟁을 하지 않고 후퇴했다. 거기서 더 나아가면 걱정 환(患)이 된다. 꿸 관(串)과 마음 심(心)이다. 관(串)은 산적이나 어묵 같은 것을 꿰어 놓은 모양이다. 마음에 시름과 걱정이 꼬챙이처럼 꽂혀 잠시도 헤어나지 못하니 얼마나 힘이 드는가? 싫을 혐(嫌)은 계집 녀(女) 더하기 겸할 겸(兼)이다. 마음이 두 가지 일에 걸쳐 있으니 편치 않은 것이다. 이 일과 저 일 사이를 왔다갔다 하면서 힘이 든다. 탐특불안(忐忑不安) 이란 말도 재미있다. 위 상(上)과 아래 하(下)에 마음 심(心)이 있다. 마음이 위로 올라갔다 아래로 내려갔다 왕복운동을 하는 격이다. 우리말로 조울증이다. 탐(忐)은 마음이 허하고 끓어오르는 상태이다. 특(忑)은 마음이 허한 것은 같지만 침울하게 가라앉는 것이다.



하여(何如) 대 여하(如何)

나를 낮출수록 사람이 모인다. 어리석을 우(愚)자가 있다. ‘어리석다’의 어원은 ‘어리다’이다. 즉 어린아이 같은 마음이다. 어린아이는 질문을 많이 하고 세상에 대한 호기심도 많다. 항우와 유방의 성패를 가른 것은 하여(何如) 대 여하(如何)란 유명한 말이 있다. 항우는 매번 “내 성과가 어떤가”하며 자랑했고, 유방은 늘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라며 겸손하게 답을 구했다. 그래서 장량 등 인재가 몰려들었다. 품질경영전문가 조지프 주란은 품질경영에 장애가 되는 리더의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했다. 전혀 모르는 경영자, 무관심한 경영자, 반대하는 경영자, 모르면서 잘 안다고 착각하는 경영자가 그것이다. 그중 가장 큰 골칫거리는 잘 모르면서 안다고 착각하는 사람이다.



지식(知識)의 정의도 재미있다. 알 지(知)란 무엇일까? 화살 시(矢)에 입 구(口)를 쓴다. 안다는 것은 입을 통해 아는 것을 화살처럼 쏟아내는 것이다. 재빨리 말귀를 알아듣는 것을 의미한다.
식(識)은 말씀 언(言) 더하기 찰흙 시(戠)다. 말하는 것을 글로 쓰는 것을 뜻한다. 한마디로 지식이란 말하기와 글쓰기라 할 수 있다. 공자가 얘기하는 지(知)의 정의는 심플하다. 아는 것을 안다고 얘기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얘기하는 것, 이 둘을 정확히 구분하는 것이다. 지식을 위해서는 학습과 배움이 필요하다. 배운다는 뜻의 영어단어 Learn은 ‘길을 따라가다’ ‘길을 찾다’에서 비롯됐다. 배움은 자신의 부족함을 은근과 끈기를 갖고 메워나가는 과정의 의미가 강하다. 하버드경영대학원의 명예교수이자 리더십 및 변화관리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 존 코터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평생에 걸쳐 배우는 자세라고 얘기한다. 컨설턴트이자 교육자인 로버트 아이힝어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지수란 용어를 만들었다. 성공을 위해서는 학습지수가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복잡하고 모호한 것을 잘 다룬다. 어려운 문제를 푸는 대신 신선한 연결지점을 찾아낸다. 스스로를 잘 알고 어려운 상황을 매끄럽게 해결한다. 실험을 좋아하며 변화를 좋아한다. 처음 해보는 상황에서도 결과를 만들어내도록 팀을 동기 부여한다. 창조적이며 호기심이 강하다.” 이것이 학습지수가 높은 사람들의 공통점이다.

지(知)의 반대는 의심한다는 뜻의 의(疑)다. 호의불결(狐疑不決)이란 말이 있다. 여우는 의심이 많아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는 뜻이다. 아무리 꾀가 많아도 의심하며 머뭇거리다 실행을 하지 못한다. 의심할 의(疑)는 비수 비(匕), 화살 시(矢), 발 필(疋)로 돼 있다. 여기서 ‘비(匕)’는 지팡이다. 갑골문에서 화살 시(矢)는 소 우(牛)를 가리킨다. 갈림길에서 자신의 소가 어느 쪽으로 갔는지 몰라 두리번거리는, 의심하는 모습이다. 일을 결행하지 못하고 차일피일 미룰 때는 유예(猶豫)란 말을 쓴다. 집행유예의 그 유예이다. 여기서 유(猶)는 고대 원숭이과 동물로 매사 의심이 많고 조심스러웠다. 예(豫) 또한 의심 많은 코끼리를 뜻한다. 뭔가 결정하지 못하고 질질 끄는 것이 유예이다. 리더는 실행하는 사람이다. 완벽을 추구하느라 지나치게 신중하면 아무 일도 못한다. 의사결정을 하다 보면 정보가 충분치 못하다. 시간에 쫓기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시간과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결정하는 능력이다.

요즘 모든 기업이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 잘되는 조직을 찾아보기 어렵다. 한자에서 얘기하는 위기는 어떤 모습일까? 우선 위태할 위(危)를 보자. 위(危)는 가파른 절벽(厂, 바위 엄)에서 떨어져 다친 사람(㔾, 병부 절)을 형상화한 액(厄) 위에 또 다른 사람이 떨면서 절벽 위에 서 있는 모습이다. 이미 한 사람이 다쳤는데 또 한 명이 다칠 수 있는 백척간두의 찰나를 포착한 글자다.
기(機)는 나무 목(木), 기미 기(幾)이다. 기(幾)는 다시 실마리 요(幺), 창(戈), 사람(人)으로 돼 있다. 누에고치에서 뽑아낸 실로 베를 짜는 것이다. 기미(機微)란 말은 보이지 않는 작은 신호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간파하는 것이다. 기(機)의 핵심은 미약한 것이다. 미약한 것에 주의를 기울여 일을 추진하다 보면 그것이 모여 기회가 된다는 것이다. 이를 바꾸어 이렇게 해석할 수 있다. 지금 사업이 어렵다는 것은 기존의 상품과 서비스가 한계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다르게 얘기하면 다른 상품과 서비스에 눈을 돌려야 한다는 것이고 이의 조짐은 작게 여기저기서 일어나고 있으니 그걸 잘 살리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3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예(豫)다. 미리 보는 것이다. <손자병법>에 초윤장산(礎潤張傘)이란 말이 나온다. 주춧돌이 적은 것을 보고 우산을 준비하란 말이다. 작은 기미를 보고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 관찰과 분석이 필요하다. 전략의 대가 순자는 “선사려사 선환려환(先事廬事 先患慮患)”이라 말했다. 일이 발생하기 전 미리 계획을 세워두고 우환이 발생하기 전 미리 대비하라는 것이다. 한마디로 ‘미리미리’ 정신이다. 뭔가 일이 닥치기 전 미리미리 대비해야 한다.

둘째, 비(備)다. 미리 내부를 정비하는 것이다. 비의 오른쪽은 화살 통에 화살을 넣은 모습이다. 미리 싸움을 준비해 화살을 갖춘다는 뜻이다. 다른 해석은 사람 인(人), 풀 초(艸), 바위 엄(厂), 쓸 용(用)이다. 즉, 풀을 바위에 널어 말려 겨울에 쓸 건초를 갖추라는 말이다. ‘Make hay while the sun shining’이다. 예는 외부의 징후를 읽고, 비는 할 일을 점검하는 준비를 뜻한다. 유비무환이다.

셋째, 려(慮)이다. 흉유성죽(胸有成竹)이란 말이 있다. 대나무를 그리고자 할 때는 먼저 마음속에 대나무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마음속에 비전이 있어야 실제 그 일을 이룰 수 있는 법이다. 이런 생각이 려(慮)다. 호랑이처럼 장기적으로 생각하라는 것이다. 당장의 일만을 걱정하는 염(念)과는 대비된다. 염은 지금 금(今) 더하기 마음 심(心)이다.



리더가 경계해야 할 것

리더가 경계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 혹하는 것, 걱정하는 것, 두려워하는 것이다. 공자가 얘기한 “지자불혹(知者不惑) 인자불우(仁者不憂) 용자불구(勇者不懼)”이다. 지혜로운 자는 헷갈리지 않으며, 인자는 근심이 없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움이 없다는 뜻이다. 리더는 남들보다 앞서 근심하는 사람이지만 일이 닥쳐서는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혼자서는 두려워해도 남들 앞에서는 당당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 걱정할 우(憂)는 잃어버린 것을 찾기 위해 머리를 두리번거리며 천천히 걷는다는 뜻이다. 군자는 여유가 있고 소인은 근심한다. 혹하지 말아야 한다. 남의 말은 듣되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미혹할 혹(惑)은 마음 심(心)에 혹할 혹(或)이다. 혹시나 하고 경계하는 모습이다. 리더는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걱정할 구(懼)는 새가슴 상태를 말한다. 용자불구(勇者不懼)이다.

당 태종에게는 세 가지 거울이 있었다. 첫째, 구리로 만든 거울이다. 이를 통해 의관을 단정히 했다. 둘째, 역사란 거울이다. 역사를 보면서 흥망성쇠와 왕조 교체의 원인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은 사람이란 거울이다. 다른 사람을 거울삼아 자신의 모습을 비추어 보는 것이다. 거울을 뜻하는 한자는 두 가지이다. 경(鏡)과 감(鑑)이다. 경(鏡)은 우리가 흔히 보는 거울이다. 감(鑑)은 도구를 넘어 거울을 보는 행위에 가깝다. 자기 모습을 비춰봄으로써 반성하고 경계하는 것이다. 수신의 상징성이 크다. 감(鑑)은 살필 감(監)에 쇠 금(金)이다. 감(鑑)은 무릎을 꿇은 사람이 눈을 깔고 물을 담은 그릇에 자신을 보는 모습이다. 자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피드백이 필요하다. 거울을 통해 스스로의 모습을 자각하면 고칠 수 있다. 이처럼 리더에게는 세 가지 거울이 필요하다.

리더십이란 다른 사람을 통해 자기의 비전을 달성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사고 끌어모으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밥을 잘 사야 한다. 이런 걸 뜻하는 한자들이 있다. 대접할 향(饗)이 그렇다. 대접할 향(饗)은 고향 향(鄕)에서 유래했다. 우측은 언덕 부(阝) 좌측은 고을 읍(邑)의 부이다. 두 글자 사이에 밥을 뜻하는 급(皀)이 있다. 마을의 두 사람이 마주 보고 밥을 먹는 모습이다. 향연은 잔치를 의미한다. 향(饗)은 고대에도 식사소통이 활발했음을 보여준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다. 법과 밥이 그렇다. 법을 말하며 겁주는 것과 밥을 주며 어르는 것은 다르다. 박사보다는 밥사가, 석사보다는 식사가 효과적이다. 벼슬
경(卿)도 두 사람이 마주 보고 밥을 먹는 모습이다. 고향 향(鄕), 대접할 향(饗), 벼슬 경(卿)은 모두 한 뿌리에서 나온 말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존중해 식사를 함께하는 데서 비롯된 말이다. 벼슬 작(爵)은 한 손에 새처럼 생긴 술잔을 들고 있는 모습이다. 심포지엄도 함께 술을 마신다는 뜻이다. 우리가 자주 하는 회의의 모일 회(會)도 따지고 보면 같이 모여 밥을 먹는 것에서 유래했다.

마지막은 참을 인(忍)이다. 참을 인(忍)은 칼날 인(刃)에 마음 심(心)이 합해진 글자다. 심장에 칼이 꽂혀 있는 모습이다. 인내란 말 그대로 칼로 심장을 도려내는 아픔일지라도 참고 견디는 것이다. 리더들은 대부분 성격이 급하다. 답답한 부하직원을 시키느니 차라리 자신이 하겠다고 말한다. 그렇게 되면 부하들은 성장하지 못한다. 자신만 바빠질 뿐이다. 굴욕도 참을 수 있어야 하고 때로는 때를 기다릴 수도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분노를 참을 수 있어야 한다. 분노를 참는 것은 단순한 도덕성을 넘어 강력한 역량이다. 당장의 억울함과 울분을 참고 새기는 것은 동양에서 리더의 덕목으로 한결같이 강조하는 바다.

“호랑이는 아무데서나 성깔을 부리지 않는다.” 중국의 전설적인 거상 호설암의 말이다. 집에서는 호랑이 같고 밖에서는 얌전한 고양이 같은 사람은 성공하기 어렵다. 평소에는 자신의 기개를 드러내지 않다가 위기가 닥쳤을 때 놀라운 능력과 지혜를 발휘하는 사람이 정말 쓸모 있는 사람이다. “참을 수 있는 것은 인내가 아니다. 참을 수 없는 데도 참아야 그게 진짜 인내이다.”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말이다.

현대인 최고의 화두인 경제란 말도 사실은 경세제민(經世濟民)에서 나왔다. 경제(經濟)란 세상을 경영하고 국민을 구하는 것이다. 그냥 돈을 버는 게 아니라 가난한 사람을 구해야 한다는 철학이 숨어 있다. 한자는 생각하게 만드는 글자이다. 한자를 보면 옛날 사람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글자 안에 철학이 화석처럼 숨어 있다. 이 책이 우리 생각을 좀더 명확하게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