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영조와 정조를 통해 본 리더십

淸의 화해 제스처를 술수로 본 조선, 합리적 정조조차 마음을 다 못 열었다

노혜경 | 190호 (2015년 12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1720년 숙종이 승하하자 청나라에서 조선에 조문 사절을 보냈다. 이들은 과거 명나라 사신단과 달리 숙종릉에 직접 가서 조문하겠다고 했다. 청나라에선 직접 그 사람의 무덤에 가서 제사를 지내는 게 망자(亡者)에 대한 최고의 예우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조선 관료들은외교적 결례다” “뇌물을 뜯어내려는 술수다라며 떠들어댔다. 조선 관료들 중 그 누구도 청나라의 문화를 알지 못했고, 당시 조선과의 관계 개선을 원했던 청나라의 정책적 변화를 감지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청나라와의 관계를 발전적이고 유익하게 이용하기는커녕 쓸데없는 일에 고민하고 긴장하느라 시간을 보냈다. 타인의 행동과 다른 나라의 문화를 접할 때, 우리는 곧잘 내 기준, 내 관념, 내 이익이라는 안경을 통해 보는 경향이 있다. 특히 상대방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을 때는 상대의 장점을 받아들이기는커녕 비하하고 무시하기 일쑤다. 이런 태도는 더 큰 피해를 가져다줄 뿐이다.

 

편집자주

영조와 정조가 다스리던 18세기는 조선 중흥의 시대라 불립니다. 하지만 이런 타이틀은 결코 쉽게 얻어진 게 아닙니다. 노론과 소론 간 권력 투쟁이 극에 달했던 시기에 즉위한 두 왕은 군왕의 소임이란 특정 당파의 이익을 대변하는 게 아니라 도탄에 빠져 있는 조선과 백성을 위해 있는 자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당시로선 너무나 혁명적인 선언인 탓에 수많은 방해와 반대에 직면했지만 이들은 포기하지 않고 자신들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혜와 용기, 끈기로 무장해 조선의 르네상스를 이끌어 낸 두 임금, 영조와 정조의 기록을 통해 진정한 리더의 자질에 대한 통찰을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조선시대에는 일 년에 한두 번씩 국정이 마비될 때가 있었다. 바로 중국에서 사신단이 도착하는 때였다. 사신이 온다고 하면 호구조사, 내각개편, 편찬사업 등 진행하고 있던 모든 국가적 사업이 일단 정지된다. 세조 때 신숙주는 여진정벌을 준비하려고 함경도에 가 있었는데 사신이 온다고 해서 전쟁 준비를 중단하고 한양으로 돌아온 적도 있을 정도였다.

 

이런 이야기를 꺼내면 흔히 사대주의라며 대놓고 싫어하는 분도 있지만 요즘에도 올림픽이나 엑스포(EXPO), 국가정상회담 등 국제적인 대규모 행사를 치르게 되면 국력이 거기에 집중되곤 한다. 교통 체증을 걱정해 일부 구간을 통제하기도 하고,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행사진행을 보강하기도 하며, 우리의 국력을 보여줄 때라고 대대적인 홍보를 진행하기도 한다.

 

조선, 청나라가 보낸 화해의 제스처를 뇌물 요구를 위한 술수로 오해

 

17세기 이후, 중국 사신이 온다고 하면 한 가지 더 큰 부담이 생겼다. 이때는 중국의 왕조가 명나라에서 청나라로 바뀐 시기다. 명나라와 조선은 가장 친한 우호동맹국이었다. 반면 청과 조선은 병자호란에서 극명하게 드러나듯 전쟁까지 치렀을 정도로 사이가 좋지 않았다. 한때 서로 적국이었기 때문에 양국이 만나면 언제나 팽팽한 긴장감이 흐르기 일쑤였다. 조선은 청나라 사신이 무슨 트집을 잡아서 침공하거나 해코지를 하지 않을까 걱정했고, 청나라는 조선이 무슨 음모를 꾸미지 않나 의심했다. 전쟁이 끝난 지 두 세대가 지났지만 양국의 불신은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1720년 숙종이 승하했을 때의 일이다. 청나라에서 조문사절단을 파견했다. 일종의 국상 외교였다. 조선에 국왕이 승하하면 중국에서 조문사절을 보내는 건 오랜 전통이었다. 명나라 때에는 사신들이 조선에 도착하면 궁에 설치한 빈소에서 제사를 지냈었다. 그런데 이번에 온 청나라 사신은 숙종을 위해 직접 숙종릉에 가서 제사를 지내겠다고 했다. 청나라 입장에서는 이 기회에 그동안의 껄끄러웠던 관계를 개선해보려는 의도였다. 현대사회에서도 어느 한 나라에 큰 불행이 생기면 분쟁을 자제하고 화해의 계기로 삼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말을 들은 조선의 조정은 오히려 발칵 뒤집혔다. 조정 대신들의 의견은 분분했다. 누구는 청나라 사신이 더 많은 뇌물을 요구하기 위한 술수라 추측했고, 누구는 외교적인 결례라고 했다.

 

하지만 이 상황의 근본적인 이유는 조선이 청나라의 풍습을 이해하지 못한 데서 발생한 것이었다. 청나라에서는 다른 사람이 상을 당했을 때 직접 그 사람의 무덤에 가서 제사를 지내는 게 최고의 예우였다. 그래서 청나라는 조선의 국왕에게 나름 최고의 예우를 표현하려고 했던 것이었다. 그러나 이런 풍습을 몰랐던 조선은 여기에 또 다른 음모가 있을 것이라 의심했다. 조선의 관료들은 열심히 고민했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힘들게 직접 능에까지 간다고 하는 걸까? 의심에 의심을 했더니 번뜩 떠오르는 사실이 하나 있었다. 숙종릉의 비석에 청나라 연호를 쓰지 않고 명나라 연호를 쓴 게 생각났다. 그것은 조선에서 창안한 명나라의 연호였다.

 

 

실상은 이랬다. 1720년이면 이미 명나라가 망한 지 60년 이상 지났기 때문에 명나라의 연호가 없는 게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도 조선은 명나라의 마지막 연호였던숭정자를 붙여서숭정 후 몇 년이라는 기발한 연호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이거구나. 청나라가 이 사실을 눈치 채고 트집을 잡으려는 게 틀림없다!’ 조선의 관료들은 이렇게 생각했다. 이것이 진짜 청나라의 속셈이라고 판단한 조선에선 서둘러 공사를 해 표석을 판자로 가렸다. 그리고 만약 청 사신들이 저게 뭐냐고 물으면 임금이 사용하는 물건을 두기 위한 곳이라 둘러대기로 대신들끼리 약속했다.

 

과연 청나라는 조선에 트집을 잡기 위해 술수를 부렸던 걸까? 물론 아니었다. 청나라는 이미 이 사실을 알고 있었고, 더 나아가 조선에 대해 사소한 일은 트집 잡지 않기로 정책을 바꾼 지 오래였다. 하지만 조선은 여전히 긴장된 분위기를 기억 속에 계속 담아두고 있었다. 청과 조선의 긴장된 관계는 전쟁 직후 조성됐던 분위기였다. 그때는 청나라가 명나라를 완전히 평정하지 못한 때라 청나라 역시 혹여 조선이 명나라를 도울까봐 노심초사했던 시기였다. 하지만 숙종이 승하했을 때에는 청나라가 완전히 안정돼 자신감이 넘쳐 나는 시점이었다. 연호처럼 사소한 일을 꼬투리 잡아 문제 삼으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

 

그러나 조선은 청나라의 태도 변화를 눈치 채지 못하고 있었다. 청나라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했고, 청나라의 상황변화 역시 깨닫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청나라와의 관계를 발전적이고 유익하게 이용하기는커녕 쓸데없는 일에 고민하고 긴장하고 방황했다. 그 결과 청나라가 내민 화해의 손길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결국 두 나라 사이에는 불필요한 갈등과 긴장관계가 지속됐다.

 

자동인형시계, 과학기술의 요체 vs. 쓸모없는 사치품

 

영·정조 시대가 되면서 조선에서 청나라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졌다. 그러나 감정은 남아 있었다. 그래서 이제는 대놓고 무시하고 비하하는 게 유행처럼 번졌다. 고위 관료에서부터 천민에 이르기까지 신분고하를 막론하고 청나라 사람들을 깔보는 풍조가 퍼졌나갔다.

 

1798(정조 22) 서유문이란 사람이 청나라에 사신으로 가게 됐다. 그는유리창이라는 북경의 시장에 구경하러 갔다가 서양에서 수입된 자동인형시계를 접하게 됐다. 유리 안으로 수놓은 휘장에 글자가 새겨져 있고 옥으로 만든 사람과 말이 나와서 시간을 알리고 코끼리가 금으로 만든 탑을 돌며 움직이는 모양이었다. 봉황이 날아와 날갯짓을 하면 양금을 치고 피리를 불며 소리를 내는 시계도 있었다. 당시 서양에서 들어온 자동인형장치는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었다. 그런데 이런 인형시계의 비결은 바로 태엽이었다. 흔히 동양과 서양의 과학기술 수준을 역전시킨 물건, 서양문명이 동양을 앞지르게 만든 원동력 중 하나가 바로 태엽이라고 한다. 과학기술사적으로 보면 이 작은 인형에 이런 놀라운 비밀이 숨겨져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조선 사신의 눈으로 보면 자동인형시계는 비싸기만 하고 아무짝에 쓸모없는 물건일 뿐이었다. 서유문은 혀를 끌끌 차면서 안타까운 표정으로 말했다. “이런 쓸데없는 물건을 왜 사고파는지 모르겠다. 그 인형 하나가 은 100냥인데, 가게에 진열된 물건을 전부 합하면 몇 억 냥은 족히 넘을 것이다.” 서유문은 과학기술의 가치를 보지 못했다. 서유문에게 그 시계는 엄청난 사치품의 하나로밖에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당시 조선인들의 인식에는 기본적인 의식주와 제사에 쓰이는 물건만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것이고, 그 나머지는 모두 사치라는 관념이 뿌리 깊게 박혀 있었다. 그래서 서유문은 그 자리에서 오히려 기뻐했다고 한다. 청나라가 곧 망할 징조라고 봤기 때문이다.

 

정조는 합리적인 인물이었다. 누가 청나라에 대한 감정적인 행동, 맹목적인 비하를 하더라도 동조하지 않았다. 예를 들면 정조는 박제가의 <북학의>를 읽고서도 박제가를 비판하지 않았고, 오히려 중국에 네 번이나 파견할 정도였다. 그러나 여기까지가 전부였다. 정조는 끝까지 박제가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어느 날, 박제가를 만난 자리에서 정조는 박제가를 향해너는 왕안석이야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 말은 박제가의 문제의식은 돋보이지만 그의 의견은 위험하고 사용할 수 없는 방안이란 의미다. 서양 과학에도 관심을 보이긴 했지만 말 그대로 관심 수준에 머물 뿐이었다. 실제로 천주교 문제가 터지자 정조는천주교의 확산을 저지하려면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한다고 하면서 천주학 서적만이 아니라 <기하원본> <수리정온> 등의 과학책도 모조리 태우라고 명을 내렸다. 그뿐 아니라 청나라의 소설, 서양학문을 긍정적으로 봤던 청나라 문집까지도 보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조선 르네상스를 이끌었다고 평가받고 합리적인 군주라는 칭호를 가졌던 정조도 이 정도였으니 당시 조선의 다른 사람들은 어떤 반응이었을지 짐작하고 남음이 있다.

 

 

다름을 대하는 태도

 

타인의 행동과 다른 나라의 문화를 접할 때 우리는 곧잘 내 기준, 내 관념, 내 이익이라는 안경을 통해 보는 경향이 있다. 특히 상대방에 대해 라이벌 의식이 있거나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을 때 공정하게 판단하기란 더욱 어렵다. 상대의 장점을 받아들이기는커녕 비하하고 무시하기 일쑤다. 그러나 분명한 건 이런 태도가 더 큰 피해를 가져다준다는 사실이다.

 

한동안 벤치마킹이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다. 특정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낸 기업을 역할 모델로 삼아 자기 기업과 비교하고 그 기업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경영기법이다. 그런데 벤치마킹의 성공사례가 의외로 적어서 요즘에는 벤치마킹 회의론까지도 등장하고 있다.

 

벤치마킹에 성공하려면 벤치마킹할 상대의 장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게 관건이다. 상대의 장점을 파악하려면 상대를 인정하고 존중해야만 한다. 또 하나는 상대의 장점을 장점으로 만든 내부의 원리, 문화, 배경을 정확히 파악해야만 한다. 그러나 조선과 청나라의 관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두 가지가 힘든 것은 분명하다. 그러다보니 겉모양만 베끼거나 상대의 장점을 놓치고 엉뚱한 것에 집착하기도 한다. 이것은 벤치마킹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벤치마킹에 임하는 자세와 마음의 눈이 잘못된 것이라 하겠다.

 

노혜경 덕성여대 연구교수 hkroh68@hotmail.com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고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박사(한국사학) 학위를 받았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을 지냈고 강남대, 광운대, 충북대 강사로 활동했다. 저서로 <영조어제해제6>가 있다.

  • 노혜경 | - (현) 호서대 인문융합대학 교수
    - 강남대, 광운대, 충북대 강사
    -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
    - 덕성여대 연구교수
    - <영조어제해제6> 저자
    hkroh68@hotmail.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