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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리더십7

교황과 싸울 때도 그는 지혜와 위엄을 지켰다

김상근 | 67호 (2010년 10월 Issue 2)


편집자주 
15∼17세기 약 300여 년간 이탈리아 피렌체 경제를 주름잡았던 메디치 가문은 르네상스의 탄생과 발전을 이끌어 인류 역사의 물줄기를 바꿔 놓았습니다. 르네상스 시대를 연구해온 김상근 연세대 교수가 메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코드를 집중 분석합니다. 메디치 가문의 스토리는 창조 혁신을 추구하는 현대 경영자들에게 깊은 교훈을 줍니다.
 
 
위기는 일상적인 현상일 뿐이다
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위기(危機, crisis)란 ‘어떤 상태의 안정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정세의 급격한 변화’다. 지금도 이런 정의가 유효할까? 위기에 대한 이런 고리타분한 설명은 오래 전에 폐기처분됐어야 한다는 게 필자의 판단이다. 위기는 급격한 변화가 아니라 항시적인 현상이다. 위기란 특별한 상태가 아니라 우리 삶의 현실일 뿐이다. 세계가 하나로 연결된 작금의 세상에서 위기란 우리 삶의 일부다. 한때 세계 자동차 시장을 석권했던 GM이 맥을 못 추고 있고, 휴대폰 시장의 절대 강자였던 노키아가 스마트폰 열풍에 쩔쩔매는 모습을 보라.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초경쟁사회에서 위기는 현실의 일상을 반영하는 작은 거울에 불과하다.
 
경영학에서 위기에 대응하는 방식은 위기 경영(Crisis Management)이라는 세부 전공에서 연구돼 왔다. 흥미로운 것은 위기 경영에 대한 참고 서적들의 출발점이 얼추 비슷하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저자들은 ‘위기’의 한문인 ‘危機에 대한 글자풀이로 위기 경영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 위기란 위험(, danger)과 기회(, opportunity)가 공존하는 현상이므로, 위기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라고 설명한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이런 아시아적 해석을 서구의 경영학자들이 더 자주 사용한다는 것이다.
 
한자 문화권에 속해 있는 우리들에게 이런 아시아적 해석은 식상하단 느낌이 든다. 새로운 맛이 없다. 그렇다면 위기에 대한 그리스식 해석은 어떤가? 위기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crisis)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krisis’인데, 이 단어는 그리스어 동사인 ‘krinein’에서 유래됐다. ‘분리해내다’ 혹은 ‘구별하다’란 뜻이다. 따라서 위기란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상적인 현상과의 분리가 필요한 어떤 상태를 지칭하는 것이다. 위기라고 해서 특별한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현상일 뿐이라는 서두의 주장과 일맥상통하는 해석이다.
 
위기 상황에 직면한 리더의 대응방식은 그리스식을 따라야 한다. 위기 상황을 무엇인가 특별한 조치가 필요한 상태로 여겨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위기는 언제나 우리 곁에 있다. 리더는 위기 상황 속에서 당황하거나 조급하지 말고, 담담하게 그 위기를 현실로 인정하는 태도를 취해야 한다. 무엇보다 위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위기가 닥쳐왔다고 해서 호떡집에 불난 것처럼 호들갑을 떠는 것은 리더의 덕목이 아니다. 위기의 강도(强度)가 강하면 강할수록 지도자는 더 냉정을 유지하면서 지성의 힘과 임기응변의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15세기 후반, 메디치 가문을 이끌던 ‘위대한 자(Il Magnifico)’ 로렌초 데 메디치에게 절체절명의 위기가 닥쳤다. 1478년 봄, 가족과 함께 조용히 부활절 미사를 드리고 있을 때, 교황청과 나폴리 왕국의 비호를 받고 있던 파치(Pazzi) 가문의 암살단이 그의 목숨을 노린 것이다. 로렌초는 가까스로 목숨을 건졌으나 현장에서 동생 줄리아노가 처참하게 살해당했다. 로렌초와 메디치 가문은 이 다급한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을까? 위기 상황에 처한 리더는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가?
 
파치 가문의 역사
18세의 어린 로렌초가 로마 명문가의 규수인 클라리체 오르시니와의 결혼을 서두른 이유는 아버지 피에로 데 메디치가 병으로 위중했기 때문이다.1  피에로는 비록 아버지 코시모의 카리스마와 통찰력을 이어받지 못했지만 조용히 미래를 준비하는 리더의 혜안을 가지고 있었다. 오르시니 가문과의 통혼(通婚)은 이미 비상(飛上)하고 있던 메디치 가문에 더 튼튼한 날개를 달아 준 것과 같았다. 이제 메디치 가문은 피렌체를 완전히 장악하고 이탈리아라는 더 큰 역사의 무대로 나설 채비를 하고 있었다.
 

중세시대부터 피렌체의 유력한 귀족 가문이었던 파치, 살비아티, 우베르티, 구이디, 토르나퀸치, 부온델몬티 가문 등은 메디치 가문의 급부상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마침 메디치 가문이 로마의 최고 권력과 사돈을 맺자, 이들은 적지 않은 불평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13세기 말부터 등장했던 피렌체의 신흥 ‘부르주아’ 가문인 스트로치, 알비치, 페루치, 피티, 토르나부오니 등도 메디치 가문에 섭섭한 감정을 품게 된다. 메디치 가문이 며느리를 피렌체의 유력 가문에서 얻을 것이라고 짐작했는데 그들의 예상이 완전히 빗나간 것이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 것은 이탈리아에서도 마찬가지다. 막강한 권력과 엄청난 재력에다, 로마의 정치적 후광까지 입게 된 메디치 가문의 승승장구를 도끼눈으로 지켜보던 가문이 있었다. 15세기 후반 메디치 가문의 최대 경쟁자였던 파치(Pazzi) 가문이었다. 대대로 기사(騎士)를 배출해온 파치가의 사람들은 메디치 타도를 공개적으로 외치며 사사건건 로렌초와 대립하게 된다.
 
파치 가문의 역사는 1088년, 제1차 십자군의 예루살렘 원정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무슬림 교도들이 장악하고 있던 예루살렘 성을 탈환하기 위해 쏟아지는 화살을 피하며 성벽에 올랐던 인물 중에 파초 파치(Pazzo Pazzi)란 인물이 있었다. 그가 바로 파치 가문의 조상이다. 십자군 전사로 혁혁한 무공을 쌓은 파초 파치는 예루살렘의 예수 성묘(聖墓) 교회에서 출토된 작은 부싯돌 3개를 포상으로 받고, 고향 피렌체로 귀환했다. 파치 가문은 자기 조상의 영웅적인 전투를 만천하에 자랑할 수 있는 새로운 전통을 만들었다. 매년 부활절 기념 초에 점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첫 ‘성화’는 파치 가문의 창시자가 예루살렘에서 가져 온 부싯돌로 채화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이 부활절 전통이 공식화된 이후 파치 가문은 기사 계급을 배출하는 피렌체의 명문가로 빠르게 성장했다.
 
피렌체 경제가 급성장하던 14세기 중엽부터 파치 가문은 다른 신흥 ‘부르주아’ 명문가처럼 은행업과 모직산업에 진출했다. 덕분에 파치 가문은 피렌체의 가장 부유한 지역인 산 조반니 구역에서 고액 납세자 6위에 올랐다.2 자연스럽게 파치 가문은 메디치 가문이 주도하는 피렌체 정국과 경제 운영에 불만을 품고 사사건건 메디치 가문과 경쟁하는 모습을 보인다. 1478년에 발생한 ‘파치가의 음모’가 추진되기 전인 1460년대와 1470년대의 피렌체 경제는 최고의 호황을 누리고 있었다. 특별히 메디치 가문과 파치 가문이 서로 경쟁하던 은행업의 이익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였다. 당시 피렌체 은행업의 연간 수익은 1460년대에 약 62%, 그리고 1470년대에는 약 42%에 달했다.3  과다한 이익이 있는 곳에 과다한 경쟁이 초래되기 마련이다. 그 과다한 경쟁이 초래한 위기가 바로 파치가의 음모 사건이다. 아예 메디치 가문의 수장들을 죽여버리겠다는 암살시도였다. 그러나 사실, 그 위기의 원격 조종자는 멀리 로마에 있던 교황, 식스투스 4세(Sixtus IV, 1471-1484년 재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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