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웹사이트 ‘쿨 소프트웨어(Cool SW)’를 시작한 인텔. 이 웹사이트에서 사람들은 관심이 가는 소프트웨어 기업의 신규 제품 설명서를 읽고 가장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에 투표한다. 이로 인해 인텔 웹사이트에서는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 트래픽을 분석해 앞으로 어떤 전자 제품이 인기를 얻을지 파악할 수 있다.
델은 신제품 모델을 개발할 때 ‘아이디어 스톰’ 방식을 활용한다. 누구든 신제품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고, 사람들은 그 아이디어에 투표할 수 있다. 여기에 등장하는 아이디어들은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잡다한 것들이다. 2006년에 IBM이 ‘이노베이션 잼’을 시작했을 때도 델과 유사한 방식을 활용했다. 그 기간에 4만6000여 가지 아이디어가 관심을 끌었다. IBM은 이노베이션 잼에서 제안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10가지 신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1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미국 아이오와 전자거래소(IEM)에서는 사람들이 앞으로 벌어질 다양한 사건에 베팅할 수 있다. 트레이더는 미래의 사건 결과에 대해 베팅할 수 있고, 시스템은 이들 베팅을 토대로 확률을 계산한다. 미국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은 테러리스트 공격 가능성에 대한 집단 지성의 피드백을 얻기 위해 100만 달러라는 연구 지원금을 제공하면서 비슷한 방법을 사용했다. 참여자들의 가상투자를 통해 영화 수익을 예측하는 할리우드 증권거래소도 이와 비슷한 개념의 웹사이트라 할 수 있다.
트레들리스라는 회사는 누군가가 티셔츠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다른 사람들이 투표할 수 있다. 트레들리스는 민주적 방식을 통해 채택된 이러한 디자인을 활용하며, 이 아이디어를 통해 2006년 한 해에만 1700만 달러(약 220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 이 회사는 가장 많은 기여를 한 사람에게 상금을 준다. 그 금액은 연간 100만 달러(약 13억 원) 이상이며, 그 대가로 모든 지적 재산권을 갖는다.
군중의 힘을 이용한다
이러한 사례들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바로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이 비즈니스의 미래를 방향 짓고 있다는 점이다.
크라우드소싱은 ‘군중(crowd)’과 ‘소싱(sourcing)’이 합쳐진 말로, 전통적으로 채용하거나 용역을 통해 구한 사람들이 맡아서 한 특정 업무를 이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요청하여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즉 크라우드소싱은 이전에는 소수 몇몇 사람들의 전문 분야이던 일에 군중의 힘이 도입돼 과거보다 훨씬 더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가 처리되고 이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것을 뜻한다.
크라우드소싱 개념은 ‘아마추어리즘의 부흥’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운동의 출현’ ‘제작 도구의 활용도 증가’ ‘공통된 관심사에 중점을 둔 활발한 자발적 커뮤니티 증가’로 인해 태동되었다. 사진작가를 생각해 보자. 이전에는 전문 사진작가가 되면 상당한 돈을 벌 수 있었다. 그리고 고품질의 사진을 찍기 위해 필요한 고가 장비를 구비해야 했다. 오늘날은 어떤가. 고품질·고해상도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저렴한 디지털 카메라의 등장과 아이스톡포토(www.istockphoto.com)와 같은 회사를 활용할 수 있다. 아이스톡포토는 인터넷에서 사진을 취급하고 판매한다. 대부분이 아마추어인 5만여 명의 사진작가들이 찍은 사진을 판매하고 있다. 기존의 사진 제공 회사들이 고가의 사진 사용료를 받는 반면에 대다수의 아이스톡포토 사진들은 장당 약 1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회사는 저장된 사진을 크라우드소싱을 통해 얻고 분류해 경쟁업체에 비해 엄청나게 가격을 내렸으며, 현재 어마어마한 수익을 챙기고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운동의 출현도 마찬가지다. 오픈소스 코드는 모든 사람이 보고, 복제하고, 자신에게 맞게끔 수정할 수 있도록 완전히 개방되어 있다. 대표적인 오픈소스 합작품은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다. 2001년 1월에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위키피디아가 공개되었을 때 3주가 지나지 않아 17개 항목이 참여자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한 달 후 150개의 새로운 항목이 나타났다. 2001년 말에 위키피디아의 항목은 1만5000개로 늘어났다. 오늘날 위키피디아에는 220만 개의 항목이 있으며,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수록된 내용보다 약 23배 더 많다.
이러한 크라우드소싱을 잘 활용한 좋은 예는 톱코더라는 회사다. 2000년 3월 이 회사는 프로그래머들이 상금을 타기 위해 경쟁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개설하겠다는 아이디어로 시작됐다. 톱코더는 인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처럼 프로그래밍 신규 인재를 파악하기 위해 톱코더를 활용하는 대기업들의 후원을 받아 콘테스트를 연다.
2003년에 7만여 명의 프로그래머들이 정기적으로 스캐닝이나 매주 열리는 톱코더의 프로그래밍 스킬 시합에 참여했다. 커뮤니티를 준비한 다음 톱코더는 AOL이 필요로 하는 3가지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주문했다. 프로젝트를 모듈로 나눈 다음 프로그래머 커뮤니티에 유료 업무를 맡겼다. 또한 톱코더는 어떤 팀이 최고의 모듈을 만들었는지 서로 살펴보면서 겨룰 수 있는 경쟁의 장을 마련했다. 그 결과 최종 프로그램이 조합되어 인증 과정을 거친 뒤 고객사에 전달되었다. 톱코더는 전통적인 기업들이 수많은 직원을 통해 1년 이상에 걸쳐 완성했을 일을 5개월 동안 2명의 정규직 직원만 채용해 매우 훌륭한 소프트웨어를 전할 수 있었다. 더 좋은 일은 톱코더 소프트웨어가 효과가 좋았던 다양한 경쟁을 통해 완벽하게 오류를 해결했다는 사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