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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디자인과 경영

창조적 비움을 디자인하는 무인양품

김경묵,조성환 | 258호 (2018년 10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무인양품의 ‘무인(無印)’은 ‘특징(브랜드)이 없다’는 뜻으로 특정한 정체성이 없다는 의미다. 특징 없는 상품이 어떻게 좋은 상품(양품)이 될 수 있을까? 그 답은 노장사상에서 비롯된 없음의 철학과 비움의 효용에서 찾을 수 있다. 특징이 없기 때문에 특징 있는 것과 어우러질 수 있고 비어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다. 하라 켄야는 이런 없음의 철학을 텅 빈 그릇으로 시각화하고, 절제와 생략으로 디자인했다. 무인양품은 단순한 미니멀리즘이 아니라 없음의 철학을 비움의 디자인으로 구현한 문화디자인이자, 인문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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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일본 기업 무인양품1 의 가장 큰 특징은 브랜드명에 기업의 철학을 담고 있다는 점이다. 무인양품(無印良品)은 의미상으로 ‘무인’과 ‘양품’으로 나뉘는데 무인에 이 기업의 철학이 담겨 있다. 양품은 무인의 철학을 구현한 좋은(良) 상품(品)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무인양품의 상품에는 무인이라는 사상(sign)이 부여돼(de) 있는 셈이다. 이 사상이 무인양품의 모든 상품에 스며들어 있다. 그래서 무인양품의 디자인 철학자인 하라 켄야 2 는 “무인양품은 단순한 제품이 아니라 하나의 사상” 3 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무인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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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경묵

    김경묵formook@naver.com

    -(현)성균관대 초빙교수, 사단법인 한국조직경영개발학회 인문디자인경영연구원 부회장 겸 원장, 인문학공장 대표, 디자인철학 자문위원
    -(전)삼성전자 수석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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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성환

    조성환

    -사단법인 한국조직경영개발학회 인문디자인경영연구원 상임이사, 인문학공장 편집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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