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성공적 통합을 위한 핵심 과제

D-100, 우리는 명확한 비전을 갖고 있는가

안동순 | 87호 (2011년 8월 Issue 2)
 

최근 국내 기업 최고의 관심사는 성장이다. 국내 주요 대기업은 1998년 외환위기 이후 눈부신 성장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국내 인구 고령화 및 경제 저성장으로 인해 해외 사업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경 간 M&A(cross-border M&A)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cross-border M&A를 성공시키기는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M&A 자체의 성공 확률이 50% 미만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1  국가 간, 기업 간 문화차이로 동일 국가 내 M&A보다 더 많은 도전 요소가 있는 cross-border M&A의 성공가능성은 더욱 낮을 수밖에 없다. 우선 좋은 가격에 우량 기업을 인수하는 것도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인수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더 많은 인수후통합(PMI·Post-Merger Integration)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실제 많은 기업이 M&A딜(deal) 자체에는 성공했더라도 PMI 과정에서의 도전요소로 인해 철수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PMI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통합 과정을 신속하고 무리 없이 진행, 가능한 한 빨리 새로운 조직이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하도록 하는 데 있다. Cross-border PMI는 고유의 도전요소(정보, 문화 및 법률·규제)를 극복, 해외 업체 인수를 통한 성공적인 글로벌 경영 기반을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그 어려움이 배가된다.
 
필자는 국내 대표 기업의 cross-border PMI 작업을 다수 지원하면서 성공적인 cross-border deal에 있어 ‘준비된’ PMI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수의 성공적 cross-border deal의 경우 PMI가 딜이 완결되기 이전부터 준비됐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특히 인수 ‘전’ 100일을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PMI 성공가능성이 높아졌다. 본문에서는 먼저 PMI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와 cross-border deal의 도전 요소에 대해 검토한 후 성공적인 PMI를 위한 인수 전 작업에 대해 살펴본다.
 
cross-border PMI 성공을 위한 핵심 과제
cross-border PMI는 동일 국가 내 PMI보다 더 많은 노력이 투입돼야 하는 작업이다.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cross-border PMI를 위해 필요한 과제로 다음 3가지 요건을 꼽을 수 있다.
 
1. cross-border PMI 3대 성공 요건
(1) 명확한 인수 비전 제시를 통한 경영진 공감대 형성
● 명확한 PMI 계획 및 사업 비전 제시를 통해 경영진 공감대 및 적극적 헌신 의지(commitment) 확보
● 경영진의 중장기 비전 동참에의 동기 부여
 
(2) 글로벌 지배구조·관리체계 정립
● 해외 사업 관리에 적합한 이사회·조직 및 최적 경영진 선임
● 본사와의 의사 소통 채널 및 보고 체계 구축
 
(3) 핵심 인재 선별 및 유지
● 피인수 업체의 사업과 경영을 잘 알고 있는 핵심 인재 선별 및 중용
● 인재 유지를 위한 적절한 보상 및 HR 대응
 
대다수 경영진은 위 세 가지 요건의 중요성과 세부 과업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실제 PMI 과정에서 3대 성공 요건 전체를 갖춰나가는 기업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그 결과 인수 비전은 오해를 사고 본사와의 의사소통은 왜곡되며 인수기업의 핵심 임원진이 회사를 떠나는 상황이 발생한다. 국경까지 건너 M&A를 실행한 의미는 결국 퇴색해버린다. 이처럼 cross-border PMI의 성공적 ‘실행’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NEW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