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Behavioral Economics

이해 충돌로 인한 편향적 의사결정 줄이려면

곽승욱 | 324호 (2021년 07월 Issue 1)
014


Based on “Behavioral Framework for Managing Conflicts of Interest in Professional Accounting Firms”(2021) by Ishaque et al., in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pp. 1-16.

무엇을, 왜 연구했나?

기업 회계의 기본 가정 중 하나는 회계 전문가가 독립성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회계 및 감사업무를 윤리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다. 회계감사 시 발생하는 이해 충돌은 회계 전문가가 회계 기준과 윤리 강령에 충실한 판단을 내리는 것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편향된 의사결정을 조장한다. 회계 법인은 이해 충돌 위험의 관리와 관련해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지만 회계 전문가의 독립성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엔 역부족이다. 기존 회계 기준과 규제 체계가 회계 전문가의 실질적 독립성보다는 피상적, 형식적 독립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다가 회계 전문가도 의사결정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인지적 편향과 휴리스틱1 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계 기준 개선이나 규제 강화 이상의 노력이 절실하다. 즉, 경제 및 제도적 모형보다는 회계 전문가의 행동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경제적 인센티브뿐만 아니라 회계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정서적 요인을 고려해 실제적 독립성 확보를 위한 보완적인 조치를 내린다면 이해 충돌을 효과적으로 관리함과 동시에 기본 가정에 충실한 회계 업무의 수행이 가능할 것이다.

영국 에식스대 이샤크 교수팀은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을 정보처리 의사결정 모형(Throughput Model of Decision Making)과 결합해 이해 충돌과 회계 전문가의 독립적, 원칙적, 윤리적 의사결정 가능성 사이의 관계를 규명했다. 이 과정에서 편향과 휴리스틱의 역할이 재조명되고 이해 충돌 위험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인 행동경제학적 접근법도 제시됐다.

가입하면 무료

  • 곽승욱swkwag@sookmyung.ac.kr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필자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미국 플로리다주립대와 텍사스공과대에서 정치학 석사와 경영통계학 석사, 테네시대에서 재무관리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유타주립대 재무관리 교수로 11년간 근무한 후 현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행동재무학/경제학, 기업가치평가, 투자, 금융시장과 규제 등이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곽승욱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