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ganization Theory

급진적 혁신 원한다면 자신만의 차별화 영역 구축을

279호 (2019년 8월 Issue 2)

Organization Theory
급진적 혁신 원한다면 자신만의 차별화 영역 구축을
Based on “Structural and Behavioral Antecedents of Change: Status, Distinctiveness, and Relative Performance”, by Tohyun Kim & Mooweon Rhee in Journal of Management, 43(3), 2017.


무엇을, 왜 연구했나?

기존의 지식 기반을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둔 점진적(incremental) 혁신과 다르게 급진적(radical) 혁신은 완전히 상이한 지식 기반을 활용해야 하므로 많은 위험을 감내해야 한다. 그렇다면 기업은 언제 급진적 혁신을 하고, 언제 점진적 혁신을 시도할까?

이 질문에 대해 기업행동이론을 연구한 사이어트(Cyert)와 마치(March)는 기업의 행동은 자신의 기대치(aspiration) 대비 상대적 성과(relative performance)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한다. 기업의 성과가 기대치보다 낮을수록, 즉 상대적 성과가 감소할수록 변화에 대한 동기가 강해지고 기업이 적극적으로 위험을 감수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기업이 상이한 지식을 활용한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게 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상반된 견해도 있다. 기업이 자신의 기대치 대비 상대적 성과가 감소할수록 오히려 생존에 위협을 받고 급진적 혁신보다는 위험 부담이 작은 점진적 혁신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이 주장에 따르면 상대적 성과가 증가할수록 위험에 대한 여유(slack)도 많아져 급진적 시도를 하게 된다.

이처럼 상반되는 결론을 내린 연구들이 있어서 기업의 행동을 기대치 대비 상대적 성과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맥락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의 행동은 행동에 대한 동기(motivation)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안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ability)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적 지위(social status)와 차별성(distinctiveness) 등 사회적 체계 속에서 기업이 차지하는 구조적 위치가 중요하다. 구체적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지위와 차별성이 상대적 성과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가 기업의 혁신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사회적 지위는 사회적 체계 속에서 암묵적으로 형성된 위계적 서열을 의미한다. 기업은 지위가 높을수록 다른 기업들로부터 우수함을 인정받아 다양한 대안을 탐색할 수 있다. 차별성은 다른 기업들과 얼마나 다른 범주에 속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된 기업일수록 대안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는 제한적인 대신 자신의 영역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릴 수 있다.



무엇을 발견했나?

저자들은 1986년부터 2006년까지의 미국 영화 산업을 살펴봤다. 구체적으로는 감독이 새로운 영화를 제작할 때 과거와 얼마나 다른 장르를 선택하는지 살펴봤다. 기존과 장르가 아주 다르면 급진적 혁신, 유사하면 점진적 혁신으로 볼 수 있다.

사회적 지위는 감독이 제작자와의 사회적 네트워크에서 얼마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지와 그의 수상 경력을 토대로 측정했다. 차별성은 해당 감독이 다른 감독들과 평균적으로 얼마나 차별화된 장르의 영화를 제작하는지를 통해 살펴봤다.

마지막으로, 기대치 대비 상대적 성과는 영화 티켓 매출액을 기준으로 감독 본인의 과거 평균 매출액과 업계 평균 매출액을 계산해 기대치를 구한 뒤, 이를 해당 영화의 실제 매출액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측정했다.

연구 결과, 다른 감독들과 차별화된 장르의 영화를 제작하는 감독들은 자신이 제작한 영화의 매출 실적이 기대치를 상회할수록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등 급진적 시도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별화된 장르의 경우 다른 감독과의 경쟁이 심하지 않으므로 생존에 대한 압박이 덜하고 매출 실적이 양호해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심리적인 여유가 생겨나기 때문이다.

영화 매출 실적이 기대치를 하회하는 경우는 양상이 조금 복잡했다. 감독들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다소 다른 행태를 보였다. 먼저, 사회적 지위가 낮은 감독은 급진적 시도를 잘 추구하지 않았다. 급진적 시도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한다고 해도 실제 실행으로 옮기기 어렵기 때문이다.

사회적 지위가 높은(여러 제작자와 친분이 있고 수상 이력도 많은) 감독의 경우, 자신이 만드는 작품의 장르가 다른 감독들의 작품으로부터 얼마나 차별화되는지에 따른 혁신 활동의 차이를 보였다. 차별성 높은 감독은 부진한 매출을 만회하기 위해 급진적인 변화를 시도했고, 차별성이 적었던 감독은 점진적인 변화를 주로 시도했다.

왜 그럴까? 매출 실적이 감소한다는 것은 그만큼 변화에 대한 동기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적 지위가 높은 감독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모험적인 시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차별성이 높아 다른 감독들과 경쟁을 하지 않는 감독은 생존에 대한 위협이 적으므로 과거와 다른 장르, 좀 더 급진적인 시도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차별성이 낮아 다른 감독들과의 경쟁을 해야 하는 감독들은 과거와 유사한 장르의 영화를 제작하는 등 보수적으로 접근한다.


연구 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기업행동이론은 인간의 제한적 합리성(bounded rationality)에 기반을 둔다. 인간은 가능한 모든 대안을 탐색할 수도, 비교할 수도 없으므로 만족할 만한 대안을 찾으면 이를 선택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기업행동이론은 기업의 실적이 기대치 대비 상대적으로 차이가 나는 경우에 필요한 대안을 찾기 시작한다고 주장했다. 즉, 대안 탐색 동기에 초점을 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어떤 대안이 선택되는지는 기업의 대안 탐색 능력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이런 측면에서 기업의 사회적 지위나 차별성 같은 구조적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개별적으로 논의되던 행동 이론과 사회적 구조 이론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업의 의사결정 메커니즘을 영화 산업 자료를 통해 세부적으로 살펴봤다는 데 의의가 있다.

결론적으로 기업의 급진적 혁신 활동은 단순히 성과가 증가하거나 감소한다고 발현되지 않는다. 기업이 다양한 대안을 탐색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중요하다. 사회적 지위가 높은 기업은 외부에서 협력 파트너를 찾기 쉬워 급진적 혁신에 필요한 자원 확보가 용이하다. 또 사업 모델이 남들로부터 차별화된 기업일수록 생존에 대한 압박이 덜하므로 급진적인 혁신을 시도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지위는 높으나 사업적으로 차별화되지 않은 기업은 오히려 자신의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 보수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급진적 혁신을 시도하고 싶다면 우선 생존이 문제 되지 않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영역을 구축해야 함을 본 연구는 시사한다.

필자소개 강신형 충남대 경영학부 조교수 sh.kang@cnu.ac.kr
필자는 KAIST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경영공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LG전자 본사 전략기획팀에서 신사업기획, M&A, J/V 등의 업무를 수행한 바 있으며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에서도 근무했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경영혁신으로 개방형 혁신, 기업벤처캐피털(CVC) 등과 관련된 논문을 발표했다. 현재 충남대 경영학부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동아비즈니스리뷰 285호 AI on the Rise 2019년 11월 Issue 2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