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Sloan Management Review
Article at a Glance
질문 경영인은 어떻게 더 나은 전략가로 발전할 수 있을까?
연구를 통해 얻은 해답
- 몇 단계 앞을 내다보라. 그 다음 현재 비즈니스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되짚어보라.
- 크게 베팅하라. 하지만 회사를 걸고 베팅하지는 말라.
- 단순히 제품보다는 플랫폼과 생태계 관점에서 생각하라.
편집자주
이 글은
전략에 대한 논의들은 대부분 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기업의 전략을 만드는 사람들은 어떨까? 경영인들은 어떻게 전략가적 재능을 개발할 수 있을까?학습에 있어 그 분야의 거장으로부터 배우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이것이 바로 하버드경영대학원 국제경영학 분야의 맥스 & 도리스 스타(Max and Doris Starr) 교수인 데이비드 B. 요피와 MIT 슬론 경영대학원 경영학 분야의 SMR 특훈교수(Sloan Management Review Distinguished Professor)인 마이클 A. 쿠수마노가 최근 발간한 책의 핵심 개념이다. 두 교수는 모두 경영전략 분야의 전문가다. 한 명은 하버드에서, 그리고 또 다른 한 명은 MIT에서 30년 이상 관련 내용을 강의해왔다. 더군다나 요피와 쿠수마노는 세계적 기술 선도 기업들을 지휘한 일부 경영인들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연구 및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요피와 쿠수마노는 그들의 책
이에
MIT SMR:
최근 발간된 책,
요피:세 사람을 선택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이유로 그들이 이끈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 애플은 어느 시점에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됐습니다. 우리는 세 CEO들이 자신의 커리어에서 탁월한 업적을 달성했기 때문에 그들의 회사가 와해되지 않았다고 믿으며, 이런 측면에서 해당 기업들을 살펴봤습니다.
둘째, 우리는 오랜 시간에 걸쳐 이 세 명의 리더들을 관찰했고 함께 일한 경험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 각자에 대해, 그리고 그들의 업적과 그들의 회사에 대해 굉장히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모두 CEO로서 임기를 끝냈고, 그들이 떠난 다음에도 회사가 지속적 성과를 보여준 사실을 알고 있기에 우리는 논리를 발전시키는 데 좀 더 완전한 그림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CEO들의 성공뿐 아니라 그들이 때때로 당면했던 문제들과 실패도 알고 있습니다.
그 점이 책에서 꽤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던 세 CEO의 성공담뿐 아니라 진행이 잘 안 됐던 일들, 그리고 경영자로서 그들이 변화시키고 개발한 분야들을 읽어나가는 과정이 꽤 재미있었습니다. 책에서 특히 호기심을 자극한 개념 중 하나로, 전략적 사고는 리더가 시간을 두고 꾸준히 발전시켜나가는 역량이라는 관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세 경영자들도 처음부터 그렇게 탁월한 전략가들은 아니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그들이 내린 몇 가지 위대한 결정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지만 말이죠. 이 부분에 대해 좀 얘기해보죠.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
회원 가입만 해도, DBR 월정액 서비스 첫 달 무료!
15,000여 건의 DBR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