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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tech Marketing Group 실전 솔루션

꿈과 문화 결합된 IT가 미래 서비스 연다

정우수 | 64호 (2010년 9월 Issue 1)


 

편집자주
DBR이 하이테크 마케팅 그룹(HMG, 회장: 성균관대 경영대학 한상만 교수) 전문가들의 기고를 연재합니다. HMG는 세계적인 연구 업적을 내고 있는 하이테크 마케팅 분야의 학자들과 업계 전문가들이 새로운 경영 지식을 창출하고 교류하기 위해 결성한 모임입니다. 한국의 MIT 미디어랩(Media Lab)을 지향하는 HMG는 DBR 기고를 통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실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항상 존재한다’는 의미를 가진 유비쿼터스(Ubiquitous).1  이 어려운 외래어가 우리 사회에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쓰이기 시작한 지도 어느덧 6년여가 지났다. 이젠 일반인들도 u-병원, u-교육, u-시티 등 유비쿼터스를 지칭하는 ‘u’를 알고 있다. 실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누구에게나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사진을 찍고 쇼핑도 하고 오락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이 환경 변화와 맞물리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낳고 있기 때문이다. 정보기술(IT)이 사회 전 분야와 융합되고 일상생활 속에 내재화돼 그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 끊김없는(seamless)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는 더욱 커지고 있다. 소비, 생산, 문화, 인구 등 환경의 변화에 개인화, 이동성, 지능화, 감성·재미 등에 대한 기대가 복잡하게 얽히면서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가 변화하고 있다.
 
기술의 진화와 서비스의 변화
디지털 IT의 발전은 각종 데이터, 음성, 영상, 멀티미디어 등과 같은 모든 형태의 정보를 디지털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컴퓨터의 성능 향상과 소형화, 다기능화는 저비용으로 대용량의 정보 처리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또 네트워크 기술 및 성능의 획기적인 발전에 힘입어 네트워크 기술의 활용 분야는 가전, 자동차, 영상, 콘텐츠, 센서 등으로 확대됐다.2  최근에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면서 방송통신 융합망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다. 초고속인터넷과 전화, 방송이 통합된 TPS(Triple Play Service·3종 결합 서비스)나 TPS에 이동전화를 추가한 QPS(Quadruple Play Service·4종 결합 서비스)가 등장했다. 이러한 융합형 서비스들은 광대역 방송통신융합망을 기반으로 보편화할 것으로 기대된다.3
 
방송통신 기술의 발전 트렌드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방송통신 디지털 컨버전스의 심화다. IT, 생명공학기술(BT), 나노기술(NT)의 대대적인 융합과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혁신기술의 출현이 예상된다. 둘째, 웹 2.0 기술 기반 서비스 증대다. 인터넷의 광대역화와 디지털 기기의 발달에 따라 누구나 손쉽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해 공유할 수 있는 웹 2.0 시대가 왔다. 이러한 웹 2.0 기술은 정보와 지식의 공유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셋째, 지능화·내재화·모바일화다. 최근 들어 오감(五感) 통신기술, 자율 인터페이스 기술 등의 발전으로 인간과 컴퓨터 간 의사소통 채널이 점차 지능화하고 있다. RFID, 센서 등을 기반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구축으로 모든 사물이나 주변 환경 정보의 실시간 수집, 저장, 분석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러한 네트워크 및 단말 기술의 발전으로 이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은 점차 모바일화해 가고 있다. 그 결과 이동 중 업무결재, 메일 처리, 금융거래, 게임·음악, 방송 등 모바일 서비스 이용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 후기 정보화 사회로 진화함에 따라 인프라가 서비스를 창출하는 시대에서 서비스가 인프라를 창출하는 시대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나아가 효율성과 편의성 중심에서 인간의 가치와 감성, 정신적 만족감이 중요해지는 휴머니즘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미래학자 대니얼 핑크는 한국 사회가 이미 후기 정보화 사회로 진입했으며, 후기정보화 사회에서는 이미지와 브랜드가 강조되는 ‘하이 콘셉트, 하이 터치(High Concept & High Touch)’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I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서비스 또한 e-서비스(electronic service)와 m-서비스(mobile service), u-서비스(ubiquitous service)로 진화하고 있다. e-서비스는 기존 서비스에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와 PC 등을 활용한 전자적 전달 기능을 결합한 서비스다. 기업의 고객지원 프로세스에 IT 기술을 활용하는 게 대표적 사례다. m-서비스는 휴대폰이나 PDA와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서비스 활동을 수행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정보 획득 및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이동성(mobility)과 편재성(ubiquity) △개개인이 자신의 전용 단말기를 가지고 있고 단말기마다 고유 식별번호가 있는 개인식별성(personal identity) △사용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위치확인성(localization) △개인별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맞춤화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화(personalization)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u-서비스는 서비스 지능화로 개인의 요구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실시간 서비스다. 상황 인식(context-aware)과 능동적 서비스(proactive service), 높은 수준의 개인화(high personalization)가 u-서비스의 대표적 속성이다. u-서비스의 도구로는 와이브로(WiBro) 등 광대역 통신망과 전자태그(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와 같은 센서, 휴대 단말기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서비스의 진화 방향은 △빠른 접속이 가능한 서비스(fast) △상시 접속이 가능한 서비스(always on) △모든 곳에서 접속 가능한 서비스(everywhere)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서비스(easy & convenient)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on-off line connecting) △지능화한 서비스(intelligent) △자연스러운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natural)의 7가지 속성을 보이고 있다.4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급속히 발전하는 신기술의 활용과 기술 간 결합을 통해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것이다.
 
미래사회의 시나리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일상생활의 변화는 미래의 특정 시점에서 급작스럽게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생활 속 서비스는 점진적으로 변화해 갈 것으로 보인다.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전 과정상 우리 사회는 기반 구축기를 지나 확산기의 종점에 이르렀다. 2단계인 확산기는 주요 네트워크 인프라의 구축이 완성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신사업이 창출되는 시기다. WCDMA,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텔레매틱스, 디지털 홈서비스, RFID 응용서비스 등이 확산기에 적용되는 서비스다. 확산기의 후반기에는 다양한 응용서비스가 출현하면서 서비스 중심의 시장 성장이 이뤄진다. 점차 하나의 기기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컨버전스 단말기들과 새로운 융합 서비스가 가속화하면서, 상황 인식에 의한 자율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성장기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7년 유럽의 조사기관인 이다트(IDATE)는 산업의 미래를 형성하는 힘들과 그 영향력을 분석해 세 개의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각각 ‘Telepocalypse(텔레포칼립스)’와 ‘Convergence Compromise(절충된 융합)’ ‘Evernet(에버넷)’이라고 명명했다.
 
첫 번째 시나리오인 ‘Telepocalypse’는 통신사업자들이 새로운 네트워크에의 투자를 미루고, 규제 당국도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경쟁을 선호하는 망 중립성(net neutrality) 정책을 채택해 소비자 가격의 하락을 유도하는 시나리오다. 두 번째 시나리오인 ‘Convergence compromise’는 인구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가정 내 광케이블(FTTH) 및 광대역 모바일 네트워크 등 일부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상황을 전제로 한다.
 
가장 바람직한 시나리오인 ‘Evernet’에서는 50Mbps 이상의 네트워크 접속이 보편화하고, 전자정부, e-헬스, 사물인터넷(M2M·사물간 지능형 통신 네트워크) 등의 새로운 서비스가 활성화된다. 이다트는 이러한 시나리오 분석을 바탕으로 2015년 유럽에서 유무선 음성 통신 시장은 급격히 감소할 것이고, 데이터 서비스 및 부가가치 서비스가 얼마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느냐가 통신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했다.
 
방송통신 융합 생태계를 둘러싼 정부와 기업, 소비시장 간 역학관계를 다룬 시나리오로 2009년 장석권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는 <그림 1>처럼 ‘Safe Haven(피난처)’, ‘Middle Kingdom(미들 킹덤)’, ‘Youniverse(유니버스)’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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