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클러스터

지역 클러스터, 샘솟는 창업분위기가 생명줄

김태영 | 108호 (2012년 7월 Issue 1)




지역 클러스터1
의 집중
 
특정지역에 대한 쏠림현상은 보편적인 현상이다. 지구표면의 3%를 덮고 있는 열대림에 동식물의 약 50%가 산다. 황제펭귄은 남극에 모여 살며 (북극)흰곰은 북극에 퍼져 산다. 환경에 적응하려는 적자생존의 법칙에 따라 생태계에서는 특정지역에 대한 특정 종의 집중이 생겨났다. 기업세계도 예외일 수 없다. 미국의 영화산업은 로스엔젤레스의 할리우드에, IT 관련 기업은 실리콘밸리에, 그리고 금융관련 기업들은 뉴욕에 집중적으로 모여 있다. 기업은 초기에 나무, 광물 등 천연자원, 값싸고 우수한 노동력, 혹은 낮은 세금 등을 이유로 특정지역에 모여든다. 중국의 개방정책 이후, 초기 수년간 많은 기업들이 중국으로의 진출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 즉 자원의 투입비용에서 오는 상대적인 이익은 기업들에 일시적인 경우가 많다. 이유는 다른 경쟁기업들이 모방하기 쉬우며 경쟁이 치열함에 따라 전체 생산 공정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낮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입자원 자체보다는 투입자원을 이용하는 방식에서 오는 이익, 즉 혁신의 중요성이 기업들이 특정 장소에 집중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됐다. 아무리 우수한 천연자원이 있다 하더라도 효율적인 인프라 구조, 우수한 연구기관들, 혁신적인 부품공급업자, 정비된 법률체계 등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기업의 혁신 및 생산성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마이클 포터 교수가 지적했듯이 기업의 위치 선정 문제는 단순히 투입 비용뿐만 아니라 기업활동을 위해 드는 전체 비용 및 혁신의 가능성을 고려해서 결정돼야 한다.
 
지역 클러스터의 지속성
그렇다면 왜 특정지역에 특정한 (동식물) 종이, 혹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것일까? 간단히 진화생물학적 관점에서 보자면 특정 종에 속한 개체들의 사망률보다 출생률이 높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황제펭귄이 남극에서 하나의 집단을 이뤄 생존하기 위해서는 황제펭귄의 출생률이 사망률보다 높거나 적어도 현상 유지돼야 한다. 황제펭귄의 사망률이 출생률보다 높으면 황제펭귄의 개체 수가 점차적으로 줄게 되며 결국에는 군집으로서의 황제펭귄은 사라지게 된다. 기업세계에서 집적경제(agglomeration economy)의 지역 클러스터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창업률이 높게 유지돼야 한다.2 한 국가에 거주하는 인구의 사망률보다 출산율이 떨어지면 인구감소로 이어지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지역 클러스터 내의 기업의 도산률과 창업률에 관한 동시적인 연구가 지역 클러스터의 지속성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지역 클러스터의 도산률만 이해하면 황제펭귄의 사망률만 연구하는 결과를 낳게 되고, 지역클러스터의 창업률만 연구하면 황제펭귄의 출생률만 연구하는 결과를 낳는다. 결국 기업의 도산률과 창업률을 동시에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기업들의 도산률과 창업률에 지역 클러스터가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소렌손(Olav Sorenson) 교수와 아우디아(Pino Audia)3 교수는 1940년에서 1989년 사이 존재한 모든 미국의 신발공장들의 지역적 집중이 낳는 결과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다.4 당시 신발제조산업은 적은 수의 직원으로도 효율적으로 공장을 운영할 수 있고 공정에 필요한 기계를 임대할 수 있기 때문에 재정적으로 진입장벽이 낮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50명 이하의 인원으로 운영되는 공장이 전체 기업의 50%에 달했다. 주로 신발공장은 매사추세츠와 뉴욕주에 집중돼 있었으며 시간이 갈수록 지리적으로 집중되는 현상을 보였다.
 
지역적 집중은 두 가지 프로세스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다. 첫째, 지역적 집중은 집적경제에서 오는 이익을 키운다. 이러한 긍정적인 파급효과는 기업의 높은 생산성으로 연결되며 긍정적인 효과를 본 기업은 계속해서 그 지역에 남는다. 둘째, 집적 경제의 지역적 클러스터에서는 잠재적 창업자가 시장, 경쟁자, 부품업자, 소비자 등 시장기회와 혁신에 대해 손쉽게 정보와 자본에 접할 가능성이 높다.따라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보다 기업의 창업률이 높을 수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소렌손 교수와 아우디아 교수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다. 첫째, 집적경제의 지역 클러스터에 위치한 기업은 기업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도산률이 높았다. 초반에 존재했던 집적 경제의 이익들은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줄어들지만 경쟁에서 오는 피해는 늘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쟁을 피해 다른 한적한 곳으로 이전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러한 경향이 계속되면 지역적 집중이 심해지지 않는다. 기업의 지역적 집중이 도산율을 높이면 그만큼 줄어드는 기업의 수가 지역적 집중을 완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집적 경제가 기업의 도산률에 미치는 영향만으로는 현저한 지역적 집중을 설명하기 어렵다. 둘째, 지역적 집중이 기업의 창업률도 올린다. 즉, 지역적 집중이 도산률과 창업률을 함께 높인다는 의미다. 이제 지역적 집중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창업률이 도산률보다 어느 정도 높은가 하는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한다. 창업률이 도산률보다 낮으면 지역적 집중은 발생하지 않는다. 지역적 집중이 강한 신발제조산업에서는 지역적 집중이 기업의 도산률에 미치는 영향보다 기업의 창업률에 두 배 이상의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결국 지역적 집중이 가중될수록 기업의 도산률이 늘어나지만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이유는 바로 높은 창업률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르게 표현하면 도산률만 높고 창업률이 낮은 지역은 지역클러스터가 점차 쇠퇴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소렌손(Olav Sorenson)과 스튜어트(Toby Stuart) 교수5 는 생명공학산업에 대한 연구에서도 비슷한 시사점을 도출했다.6  (생명공학산업은 지식집약적 산업이라는 점에서 신발제조산업과 차별성이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샌디에이고와,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 그리고 보스톤 지역에 집중돼 있다.) 첫째, 신발산업과 마찬가지로 지역적 집중은 기업들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둘째, 기존 생명공학기업, 벤처기업회사와 우수한 생명공학과를 지닌 대학 주위에 위치한 생명공학회사는 새로운 창업에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즉 연관 있는 기관 혹은 기업들의 지역 클러스터가 창업을 촉진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도와준다는 것이다.
 
지역적 집중이 창업률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클러스터는 창업가들에게 풍부한 재무 자본, 인적 자원, 그리고 사회적 자본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이 중에서도 창업가의 폭넓은 사회적 연결망은 초기 창업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둘째, 시장에서 창업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하고 수준 높은 정보를 꼽을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기업들과 사업활동은 경쟁에서 생존하려는 기업들에 부단한 창의력과 혁신을 요구하게 된다. 지역 클러스터는 창의력과 혁신을 촉진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가 솟아나고 테스트되는 실험장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셋째, 많은 창업가들은 사는 지역 혹은 자신이 직장을 다니던 지역적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7 지역 클러스터의 시장상황을 잘 모르고 핵심적인 역량도 갖추지 못한, 외부에서 온 개인이 창업을 하기는 매우 어렵고 나아가 성공하기도 어렵다. 이러한 요인들이 중첩돼 지역 클러스터에는 창업을 위한 긍정적인 시너지가 발산되며 시간이 흐르면서 축척된다. 결국 운송비용의 절감 및 집적 경제의 경제성 등 생산의 경제적 효율성 측면에서 지역적 집중의 장단점을 설명하는 전통적인 시각으로는 지역 클러스터의 다이내믹, 즉 “왜 경쟁에서 오는 불이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의 지역적 집중은 지속되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어렵다.
 
지역 클러스터의 변천
지역 클러스터를 이루는 지역상권에도 부침이 있다. 즉, 모든 지역 클러스터에서 창업률이 높은 것은 아니며 나아가 높은 창업율이 모든 지역 클러스터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력을 높이지도 않는다. 변화한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지 못하거나 기술적인 한계로 변화를 거부하는, 집단적 관성(collective inertia)이 강한 지역 클러스터는 쇠퇴할 수밖에 없다. 지역 클러스터 내에서 자신들만의 폐쇄적인 문화만을 고집하면 학습효과가 사라지게 되며 환경변화에 눈감게 된다.
 
서울시내에 소위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성장한 상권을 살펴보자. 주로 기성세대와는 다른 대학생 및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하는 안티문화는 1930년대 종로, 1960∼70년대 명동, 1980∼90년대 방배동, 1990년대 신촌, 그리고 2000년대 홍대 등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발달돼 왔다. 주로 가요, 팝송, 록, 혹은 힙합 등을 선도하는 일부 대중 음악가들과 갤러리와 작업실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미술가들이 하나둘씩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일부 특정지역에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출발한다. 이어서 화랑, 카페, (외국) 레스토랑이 들어서고 이들의 취향에 맞는 소비/문화 공간으로 성장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성장한 지역상권은 서울시내의 다른 지역과는 차별적인 독특한 문화로 인해 자본 및 외부인의 유입을 이끌어낸다. 자본과 외부인의 증가는 프랜차이즈 등의 지역상권의 지속적인 확대로 이어지며 지대와 임대료를 올리게 되며 ‘신당동 떡볶이’처럼 지역 상권으로서의 브랜드화를 이루게 된다. 이 중에서 시기별로 정부의 주로도 시작되어 확장된 대학로, 상권이 쇠퇴한 방배동 카페골목, 홍대지역을 넘어 범홍대지역으로 확대 중인 홍대상권, 그리고 아직 확장 중인 가로수길을 중심으로 지역 클러스터의 성쇠를 간단히 요약하면 <표1>과 같다. 

 8
 
 
 
이미 언론에 많이 알려졌듯이 대학로는 1970년대 중반 서울대 캠퍼스가 이전해 간 자리에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예진흥원 미술관, 문예진흥원 예술극장이 정부 주도로 설립되면서 시작됐다. 이후 문화단체와 연극 극장이 들어서면서 확장되기 시작했고 정부가 문화지구로 지정하면서 공연장 수가 급증했다. 현재는 임대료 상승으로 연극극장의 탈대학로가 진행 중이며 작은 카페들이 들어서고 있다. 방배동 카페골목은 1970년 후반 세련된 디자인의 카페가 문을 열기 시작하면서 출발했다. 1980년대 중반에는 가수, 개그맨 등이 카페를 열어 카페촌을 형성하는 등 빠른 성장을 했다. 하지만 많은 손님을 이끌던 독특한 카페문화는 1980년대 후반에 유흥상권으로 변모하고 젊은 층이 압구정동 등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전체 상권이 쇠퇴하는 비운을 맞이했다. 2005년 이후에는 카페와 유흥주점도 사라지고 음식점이 대부분의 방배동 카페골목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홍대지역은 1980년 대 초반에 홍익대 근처에서 미대생들의 작업실 문화로 출발했다. 1990년대 이후, 미술에서 음악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했으며 클럽데이 파티문화와 한일 월드컵을 거치면서 상업적으로 확장됐다. 2000년대 후반에는 프랜차이즈 커피 업체 등 대규모 자본의 카페와 패션 스토어들이 입접하면서 상업화가 심화됐다. 최근 수년간 높은 임대료에 압박을 느낀 기존의 예술가들과 소규모 카페 등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로수길은 1990년대 후반 화랑들이 입점하기 시작하고 디자인 산업체와 패션학교가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상가와 식당들과 함께 확장됐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디자인 업체가 떠나고 홍대와 마찬가지로 프랜차이즈 카페, 패션 브랜드 매장이 들어서면서 상권이 확대되고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곳들의 지역 클러스터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정부의 지원 여부에 관계없이 이들 지역은 초반에 하위 문화 지역으로 출발해 거대한 지역상권으로 커져나갔다. 이러한 상권 확장 과정에서 대기업 자본이 지역성장의 가능성을 보고 진출하게 된다. 거의 모든 지역 상권에서 일어나는 일반적인 과정이다. 지난날의 종로, 명동, 방배동, 압구정동, 신촌, 그리고 최근의 가로수길에 이르기까지 대기업의 프랜차이즈들, 백화점들과 핸드폰 대리점들은 거의 모든 지역들을 지역적 특색이 별반 없는, 소위 먹자골목 혹은 소비지역으로 탈바꿈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이런 기업들의 사업방향에 무조건 비난만 하기는 힘들다. 다만,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려는 조직적 관성(structural inertia)이 커지고, 그런 기업들이 많아지면 지역 클러스터 내의 집단적 관성(collective inertia) 역시 커지게 된다. 집단적 관성은 지역 클러스터 내에서 도전정신을 폄하하고 새로운 실험을 받아들이지 않는 문화를 형성하게 돼 지역 클러스터의 미래 경쟁력을 갉아먹는다. 최근 가로수길의 경우에는 화랑과 디자인 업체가 떠나가면서 초반 지역상권을 촉발했던 문화적 여운은 이미 많이 사라지고 있다. 즉, 문화적 다양성이 자본의 효율성으로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문화를 견인하는 다양한 창업이 지속되지 않고 획일화된 소비문화로서의 역할을 계속한다면 방배동 카페골목처럼 소비자의 외면을 받을 수도 있다.
 
둘째, 집적 경제와 지역 클러스터는 높은 창업률과 다양한 실험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홍대상권에는 다양한 종류의 갤러리, 아티스트 작업실, 디자이너 아트숍, 헤어숍, 출판사, 카페, 바, 게스트하우스, 잡지사, 레스토랑, 니치문화공간 (예, 아날로그 레코드가게, 예술서적 전문서점 등), 그리고 문화 행사 및 페스티벌 (예, 서울 프린지 페스티벌) 등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돼 지역 클러스터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지역적 클러스터에서는 다양한 혁신적 아이디어와 정보가 유통되고 다양한 비즈니스 실험이 진행돼 기업들은 집적 경제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 홍대상권에 있는 카페의 종류를 간단히 살펴보면 바리스타 작업실, 빈티지 소품, 치유, Tea 전문, 디저트 전문, 애견, 고양이, 약차, 출판사, 장난감, 뜨개질, 로스팅 카페, 옥상 농장, 사주, 북, 박물관, 컵 케이크 등 다양한 실험이 줄지어 일어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북카페9 를 예로 들어보자. 홍대상권은 상업화가 많이 진행된 상황 즉, 예를 들면 프랜차이즈 카페들의 진출에도 불구하고 북카페 등 개성 있는 카페들이 새로 등장하면서 지역 클러스터에 새로운 문화적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현재 홍대가 있는 마포구는 카페 수가 1600여 개이며 이 중 북카페의 수는 대략 23개이다. 특히 문학동네, 창작과 비평사, 문학과 지성사, 자음과 모음 등의 출판사들이 대중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북카페를 열고 도서 및 작가 소개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펼치고 있다.10 광화문 지역과 삼청동, 대학로 등을 아우르는 종로구는 카페 수가 1100여 개 정도이며 북카페의 수는 대략 11개이다.11 서울대에 위치한 관악구는 300여 개의 카페가 있으며 북카페는 대략 서너 개이며 건국대와 세종대가 위치한 광진구는 카페 수는 280여 개이지만 북카페의 수는 한두 개에 불과하다.12 하지만 높은 창업률이 반드시 지역 클러스터의 생존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다. 방배동 카페골목의 경우 변화하는 젊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기보다는 손쉽게 돈을 벌려는 유흥업소의 난립으로 스스로 지역 클러스터의 몰락을 촉진했다. 방배동 카페골목은 환경의 변화에 걸맞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무장한 새로운 창업이 바로 지역 클러스터의 핵심임을 새삼 확인시켜주는 사례다. 즉, 신규 창업이 새로운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인디) 독립 문화 혹은 라이프 스타일의 창출로 이어지지 않으면 지역 클러스터는 지속적으로 생존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셋째, 지역 클러스터의 지역문화와 상권을 만드는 데에는 참여하는 주체들의 정체성과 연결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실리콘밸리 근처에 있는 스탠퍼드대와 버클리대 등의 엔지니어들이 실리콘밸리의 독특한 문화와 경쟁력을 만들었다. 마찬가지로 홍대 상권에는 홍대 미대가 그 역할을 수행해왔다. 미술작업을 위해 시작된 조그만 공동체에 문인들과 출판사들이 모여들면서 자신들의 상업과는 분명히 다른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면서 홍대만의 개성이 부각됐다. 이런 측면에서 필자와의 인터뷰에서 ‘홍대앞’ 지역잡지 <스트리트 H>13 의 장성환 발행인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홍대 앞이 다른 부분은 헝그리 정신이 좀 있어요. 저도 지하에서 보증금 50만 원에 월세 9만 원할 때 시작을 했는데 가구 살 돈이 어디 있어요. 카페나 공사하면서 내버린 거 주워다가 우리가 디자인과니까 까만 락카로 다 칠해서 한다던지, 그런 분위기에서… 타 대생이나 타 전공 얘들은 신기해 했죠. 그게 이제는 인테리어 추세가 되잖아요.” 즉, 홍대스러운 분위기는 만드는 사람들의 문화적 정체성이 반영돼 있으며 최근 프린지 페스티벌과 실험예술제 등의 실험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다. 외부와의 끊임없는 소통과 자신만의 문화를 만들려는 정체성은 홍대 미대를 중심으로 한 여러 참여자들 간의 강한 인맥의 형성으로 나타난다. 마치 실리콘밸리에 엔지니어들이 다른 연관 산업으로 창업을 하듯이 지역 공동체 내의 참여자들이 글쓰기와 미술을 하다가 카페를 열고, 출판사로 연결되고, 문화제에 참여하고, 잡지사를 창간하고 다시 북카페로 이어지는 등의 생태학적 연결고리는 다른 지역에서는 보기 힘든 지역 클러스터적 장점이라 할 수 있다.14
 

 

결론을 대신해서
초기에 저렴한 투입비용 및 운송 비용의 절감에서 오는 직접적이고 단기적인 이익은 전체 지역 클러스터의 지속성을 보장하지 못한다. 지역 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끊임없이 샘솟는 창업적 분위기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즉,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창업의 기회구조(opportunity structure) 확대야말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지역 클러스터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열쇠다. 그 정점에 자신의 지역적/문화적 정체성을 이뤄가려는 참여자들의 혁신적 아이디어, 열성, 그리고 지속적인 실험적인 창업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지역 클러스터에 창업을 열어주는 다양한 기회구조는 결국 지역/문화 참여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재생산되기 때문이다. 남극의 황제펭귄은 홀로 살 수 있는 집단이 아니다. 주변의 남극 생태계가 뒷받침돼야 한다. 이런 생태계에는 다양한 종과의 경쟁이 있다. 이런 생태계에서 어린 황제펭귄의 지속적인 탄생이 전체 황제펭귄 군집의 미래를 보장한다. 최근에 발간된 스티브 잡스 전기 마지막 부분에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 안에 이런 문구가 나온다. “진화, 바로 그것이 언제나 내가 노력하며 시도한 것이다. 끊임없이 나아가야 한다. 딜런이 말했듯이 태어나느라 바쁘지 않으면 죽느라 바쁠 수밖에 없는 것이다.(If you are not busy being born, you are busy dying.)”15
 
 
 
 
김태영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SKK GSB 교수 mnkim@skku.edu
 
필자는 현재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SKK GSB에서 매니지먼트 교수로 활동하며 경영전략, 조직설계, 네트워크 분야의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다. 고려대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경제/조직 사회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도교수인 스탠퍼드대 경영학과 교수 마이클 해난(Michael Hannan)과 MIT 경영대학인 Sloan School의 에즈라 저커만(Ezra Zuckerman)의 학문적 영향을 받아 주로 기업성과와 조직분석에 대한 생태학적/네트워크적 연구를 진행했다. 홍콩과학기술대(HKUST) 경영학과에서 경영전략 담당 교수로 근무한 바 있다.
 
※이 기사의 제작에는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인턴연구원 박철순(서강대 정치학과 4학년) 씨가 참여했습니다.
  • 김태영 김태영 | -(현)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SKK GSB) 교수
    -(전) 홍콩과기대(HKUST) 경영학과 경영전략 담당 교수
    mnkim@skku.edu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