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성과를 이끄는 몰입 전략

월급쟁이: 돈에 살고 죽는다, 프로: 일의 가치에 살고 죽는다

한철환,김한솔 | 155호 (2014년 6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 HR

내적 동기의 힘

‘외적 동기에 이끌려 단지 먹고살기 위해서 일을 하면대충대충하기 쉽지만내적 동기에 이끌려 일을 통해 본인이 얻게 되는 가치에 주목하면몰입을 이끌 수 있음

의미 부여와 비전 제시 통해 내적 동기 강화

조직의 리더는 조직원들이 현재 하는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의미를 부여해야 하며 조직 차원에서 모든 직원들이 공유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해야 함

 

편집자주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1997년 그의 대표작 <몰입의 즐거움(Finding Flow)>을 펴냈습니다. 이후 한국 사회에서도 몰입은 개인과 조직을 막론하고 행복과 성공을 위해 추구해야 하는 키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조사 결과, 한국 직장인 중 업무에 몰입하는 사람은 10명 중 한두 명꼴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일에 몰입함으로써 최적의 성과를 내놓는 것이야 말로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모두가 꿈꾸지만 현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몰입. HSG 휴먼솔루션그룹에서 몰입을 통해 성과를 이끌어 내는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모 신문 기사가 눈길을 끌었다.

 

80억 보너스 박차고 빈민가로 간 월가 직원, 지금이 훨씬 행복.’

 

기사 타이틀을 보고 쉽게 이해할 수 없었다. 빈민가에서 일을 하면 월가에서 받을 수 있었던 80억 원 보너스보다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었던 걸까? 물론 아니었다. 하지만 그는 빈민층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삶이 더 좋다고 한다.

 

요즘 젊은이들 중엔 이런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먹고살기 위해일을 하는 게 아니라또 다른 무언가를 찾고자 일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말이다. 이렇게 직업을 고른 사람들은 당연히 훨씬 더 몰입을 잘한다. 이번 글에서 이처럼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선택을 한 이들이 업무에서 높은 몰입도를 보이는 비밀을 찾아보자.

 

내적 동기를 찾아라!

 

상황 1

오랜만에 모인 고등학교 동창들. 한참 분위기가 무르익을 즈음, 한 친구가 들어온다. 동기들 중에 꽤나 성공했다고 손 꼽히는 A . 유명한 외과의사다. 반가운 마음에 친구들이 한마디씩 한다. “요즘 잘나가더라?” “내 친구 중에도 의사가 있다니, 든든하다!” 친구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으며 자리에 앉은 A 씨가 한마디 내뱉는다. “아 정말, 바빠 죽겠어. 내가 먹고살려고 오늘 4명이나 칼 질을 했어.” 말이 끝나기 무섭게 맥주잔을 들이키는 A 씨에게 누구도 다른 말을 하지 못했다.

 

상황 2

새벽 청소 일을 하고 집에 들어가 늦은 아침 식사를 하던 환경미화원 B . 늦잠을 자고서 부스스 일어난 초등학교 3학년짜리 아들이 아빠 앞에 앉더니 묻는다. “아빠는 새벽부터 무슨 일을 하는 거야?” “아빠는 도시의 깨끗한 아침을 열어주는 사람이야. 밤 동안 지저분해진 길을 일찍 나가서 깨끗하게 치워주는 거지. 그래야 학교 가는 형, 누나들, 회사 출근하는 삼촌, 이모들 기분이 상쾌하지 않을까?” 아빠의 말을 듣고 아들이 고개를 끄덕인다. “, 그래서 아빠가 매일 일찍 나가는 거구나. 우리 아빠 최고다!”

 

, 첫 번째 상황의 유명 외과의사와 두 번째 상황의 환경미화원. 두 사람 중 누가 자신의 일에 더 몰입하며 행복하게 일을 할까? 당연히 후자다. 많은 사람들이 되고 싶어 하고 부러워하는의사라는 일을 하더라도몰입을 하는 것과는 다른 문제다. 여기서 몰입을 위한 비밀을 찾을 수 있다. 자신이 일을 하는동기’, 즉 이유를 어디서 찾느냐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먹고살기 위해일을 하는 사람이다. 이를 심리학에서는외적 동기라고 말한다. 아이가 시험 공부를 할 때시험 100점 받으면 엄마가 장난감 사준다고 했어!”라는 기대를 갖고 공부하는 아이는 외적 동기로 움직이는 것이다. 이렇게 외적 동기는 자기 의지가 아닌 상황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그리고 이 외적 동기, 즉 외부적 자극이 사라질 때 일을 하고자 하는 마음도 함께 줄어든다.

 

반대로, 후자의 환경미화원은거리를 깨끗하게 해 사람들을 상쾌하게 하는 사람이라는 목적을 갖고 일을 하는 사람이다. 외부 자극이 아닌 스스로의 동기에 의해 움직이는 것, 이를내적 동기라고 말한다. 내적 동기에 의해 움직이는 아이는왜 공부를 하니?”라고 물었을 때문제를 풀어내는 게 재미있어서요라고 대답한다. 자신의 성취감과 발전을 위해 행동하게 하는 것이 내적 동기다.

 

가입하면 무료

  • 한철환

    - HSG 휴먼솔루션그룹 성과관리연구소장 /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김한솔hskim@hsg.or.kr

    HSG 조직갈등 연구소 소장

    비즈니스 교육 전문 기관 HSG 휴먼솔루션그룹에서 강의와 컨설팅 등을 통해 많은 기업의 소통 전략 수립을 돕고 있다. 리더의 자기 인식을 위한 진단 프로그램 '성과 백신'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 「이기적 리더」 「1% 디테일: 성공적인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비결」 「설득하지 말고 납득하게 하라」(공저) 등이 있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