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IR의 주요 효과

77호 (2011년 3월 Issue 2)

하정민 하정민
하정민
동아일보 디지털통합뉴스센터 차장
최종학 최종학
최종학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최종학 교수는 서울대 경영대학 학사와 석사를 거쳐 미국 일리노이주립대에서 회계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홍콩 과기대 교수를 거쳐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에서 우수강의상과 우수연구상을 다수 수상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 『숫자로 경영하라』 시리즈 1, 2, 3, 4권과 『재무제표 분석과 기업 가치평가』 『사례와 함께하는 회계원리』, 수필집 『잠시 멈추고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한 순간』이 있다.
acchoi@snu.ac.kr
IR의 주요 효과

문제 제기: IR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일이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시사점: 두산중공업을 포함한 두산그룹 계열사는 2008년 8월 주가 급락 사태를 겪었다. 두산인프라코어가 인수한 미국 건설장비업체 밥캣의 실적 악화로 10억 달러의 증자를 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두산그룹은 이 계획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잘못 판단, 실제 위기의 정도보다 더 심한 주가 하락을 겪었다. 두산은 이 사태를 계기로 계열사 IR 팀장을 모두 임원으로 승진시키고, 투자자들에게 더 자주, 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밥캣의 실적 악화 우려가 또 제기됐을 때는 구조조정 계획을 선제적으로 시장에 제시했다. 시장과 교감하며 정확한 정보를 일관되게 전달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