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전쟁과 경영

슐리펜의 진격: 빛바랜 모험정신, 희생 키웠다

임용한 | 63호 (2010년 8월 Issue 2)
 
▷이 글은 동아비즈니스리뷰(DBR) 62호(8월1일자) 67∼69쪽에 실린 ‘, 회전문 전략으로 강국과 맞서다’란 아티클의 후속편입니다.
 
17호 계획
 
슐리펜 계획이 성공하려면 세 가지 예측이 적중해야 했다. 첫째, 전쟁이 시작되면 프랑스가 바로 공세로 나와 줘야 한다. 그것도 독일이 예측한 지점으로. 둘째, 러시아군이 전쟁을 개시하는 데 6주가 걸려야 한다. 셋째, 독일의 보급 부대와 운송 능력이 53개 사단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첫 번째 조건이 제일 먼저 충족됐다. 1870년 보불 전쟁 패전 후 프랑스 참모부는 독일과의 전면전에 대비해 신중한 계획을 세웠다. 공격을 받으면 요새화된 전선에서 최초 방어를 실시하다가 결정적인 역습을 시행한다는 것이었다. 독일과 프랑스의 국경이 좁기 때문에 방어에 유리했다. 1차 세계대전 후에 이 전선에 마지노선이 설치됐지만, 마지노 요새가 만들어지기 전에도 프랑스는 이곳에 상당히 강한 참호와 요새선을 구축했다. 프랑스는 자체 전력만으로도 독일보다 강했고, 포병 전력은 거의 2배였다. 여기에 영국과 러시아까지 가세하고 전선에서 지구전이 시작되면 독일은 모든 면에서 가망이 없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자 프랑스군 내부에서 이 전쟁 계획에 대한 격렬한 반대 의견이 일기 시작했다. 이런 수동적인 계획은 프랑스 정신에 위배된다는 게 비판의 요지였다. 엄밀히 따진다면 공격적인 계획과 수동적인 계획이라는 구분법 자체가 잘못된 것이었다. 굳이 구분한다면 자신들에게 가장 유리한 계획과 덜 유리한 계획, 불리한 계획이 있을 뿐이다. 프랑스의 정신이 “적에게 가장 유리한 방식으로 싸운다는 것”이 아닌 이상, 계획이 공격적이냐 수동적이냐를 논하는 것도 프랑스 정신과 무관했다. 그러나 보불전쟁 패배에 대한 프랑스인의 자괴감과 이 시대를 휘어잡은 민족주의의 광풍은 이 이상한 조합을 참모부에 강요했다. 결국 1912년 17호 계획이라고 명명된 수정안이 통과됐다. ‘독일이 도발하면 바로 반격해 독일의 영토로 진입한다. 그리고 보불전쟁의 패배로 독일에 뺏긴 알자스-로렌 지방을 탈환한다.’ 슐리펜의 회전문 전략이 마침내 빛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이 수정안이 없었더라면 독일은 전쟁을 감행할 용기를 얻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나중에 프랑스의 한 장군은 이렇게 회고했다. “무분별한 것이 용기 있는 게 됐다.”
 
몰트게의 동심원
 
1914년 독일군 우익이 벨기에를 침공했다. 벨기에군의 강력한 저항으로 독일군의 진격은 예상 외로 지체됐다. 그러나 그 뒤로는 거의 무인지경이었다. 매일 들어오는 놀라운 진격 속도에 독일군 수뇌부는 격앙됐다. 진격 35일째 독일군은 파리 국경 50km 앞까지 진출했다.
 
그러나 이 진격은 슐리펜의 구상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슐리펜의 후임 참모총장 몰트게는 슐리펜의 원안을 여러 군데 수정했다. 좌익의 약화가 걱정됐던 그는 슐리펜의 유언을 잊고 6개 사단을 빼서 좌익으로 돌렸다. 다른 이유로 다시 7개 사단을 뺐고, 4개 사단을 러시아 전선으로 돌렸다. 여담이지만 러시아와의 전투는 이 증원사단이 도착하기도 전에 끝났다.
 
원래 슐리펜의 진격로는 벨기에와 네덜란드까지 침공해서 파리의 바깥쪽을 싸는 커다란 원이었다. 그러나 국제 분쟁을 우려해 네덜란드 침공을 포기하고, 벨기에로 한정하는 바람에 진격로에 정체현상이 일어났다. 병력이 줄어들다 보니 원래의 동심원을 감당할 수 없었다. 병력 부족으로 진격로가 길어질수록 군과 군 사이가 너무 벌어졌다. 독일군 지휘관들은 이 간격이 신경 쓰였고, 결과적으로 진격을 거듭할수록 자꾸 가까이 붙게 되면서 몰트게의 동심원은 원안의 반 정도로 축소됐다.
 
이 계획에서 제일 중요한 부대는 최우측, 즉 가장 바깥쪽에서 돌아야 하는 부대였다. 그런데 몰트게가 이곳에 배치한 1군은 최정예 사단이 아닌 민간에서 갓 소집한 예비군 부대였다. 사령관 폰 클루크는 68세의 노장으로 성격은 불같고, 부하들에게 가혹하지만 작전의 진의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그런 인물이었다. 그는 부하들을 닦달했지만 훈련이 부족한 1군은 하루에 30km씩 진격하는 행군을 이겨내지 못했다. 보급도 충분하지 못해 그들이 파리 50km 지점까지 도착했을 때는 거의 거지꼴이었다.
 
한편 프랑스군을 유인해야 할 독일군 좌익은 자꾸 병력을 증강 받아 25개 사단이 됐다. 공격해 들어오는 프랑스군은 겨우 19개 사단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좌익을 담당한 루프레히트는 후퇴를 거부했다. 그는 프랑스군을 막았고 프랑스군은 저지됐다. 그러나 루프레히트의 승리가 프랑스군을 궤멸시키거나 프랑스로 밀고 들어갈 수준은 아니었다.
 
마른 전투
 
슐리펜의 낫 모양의 작전 계획은 상당히 약화돼 있었지만 프랑스군을 정신없게 만드는 데는 성공했다. 독일군 우익이 반원을 그리며 파리로 다가오는 모습을 보면서 프랑스 지휘관들은 넋이 나갔다. 그러나 독일군 지휘관들이 부대 간격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다 보니 독일군 우익이 원래 계획대로 파리 서쪽으로 크게 돌지 않고, 파리 동쪽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것으로 보였다. 이것이 치명적이었다. 프랑스를 크게 쓸어버려야 할 ‘낫질’ 혹은 ‘갈퀴질’이 ‘못질’로 바뀐 것이다. 독일군이 스스로 모여 주는 바람에 프랑스군은 모든 반격 역량을 한 지점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정신을 차리고 보니 독일군은 파리에 주둔한 영불 연합군보다 병력도 더 적었고, 강행군과 보급부족으로 전투력은 뚝 떨어져 있었다. 게다가 독일군 좌익이 프랑스군을 저지하는 바람에 파리와 동부전선의 프랑스군 간 거리가 멀지 않게 됐다. 프랑스는 즉시 독일군 좌익과 대치하던 병력을 불러들여 반격작전에 가담시켰다.
 
지친 독일군 우익은 이제 그들의 두 배는 되는 병력으로부터 반격을 받게 됐다. 이 전투가 벌어진 지점이 마른강()이어서 훗날 마른 전투로 불린다. 이 전투는 사실 싱겁게 끝났다. 슐리펜 계획의 본질은 사방으로 뿌리는 별똥별처럼 프랑스의 뒤쪽을 넓게 휩쓸며 프랑스군을 분산시키고 동요하게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진군 도중 독일군이 서로 붙다 보니 분산도 못 시키고, 그렇다고 완전히 가깝게 붙지도 못하게 됐다. 프랑스군이 반격을 시도하던 시점에서도 독일군 1군과 2군의 간격은 50km가 넘었다. 이미 병력상으로도 독일군을 압도했던 프랑스군은 독일군 각 부대를 저지하는 한편 남은 병력을 이 틈으로 밀어 넣었다. 이 부대를 발견한 독일군은 진격을 포기하고 후퇴했다. 이로써 슐리펜 계획은 좌절됐다.
원안대로의 슐리펜 계획은 성공했을까?
 
몰트게의 변경이 없었더라면 슐리펜 계획은 성공했을까? 오늘날까지도 이 의문은 해결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성공 여부를 떠나서 1914년의 전황은 많은 교훈을 준다.
 
몰트게의 수정안은 나름 이유가 있었다. 일단 보급이 어려웠고, 우익의 극단적인 강화는 너무 위험한 도박이었다. 슐리펜과 몰트게 사이에 철도 기술은 독일군의 보급을 감당할 만큼 발달하지 못했다. 대신 러시아군을 집결시키고, 프랑스군을 좌익에서 우익으로 순식간에 빼올 정도로는 발달했다. 러시아군은 슐리펜의 예상보다 훨씬 빨리 전투준비를 갖추고 동부 독일로 밀려들었다.
 
그러나 몰트게는 슐리펜 계획 자체가 모험적이고 도박적인 절박함에서 출발했다는 사실을 잊었다. 여러 비평가들도 이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모험적인 계획은 합리적 기준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모험은 어디까지나 모험이라는 점을 전제로 해야 한다. 이런저런 염려에 휘둘려 여기저기 안전책을 마련하다 보면, 계획 자체가 본의를 상실하고 누더기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몰트게뿐 아니라 독일의 많은 현지 지휘관들이 슐리펜 계획의 본의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도 실패의 주요 원인이다. 슐리펜 계획은 일종의 ‘치킨 게임’이다. 원안대로 53개 사단을 투입했더라도 진격해 들어갈수록 부대 간격이 멀어지고 측면이 위험해진다는 점은 어쩔 수 없었다. 그러나 독일군을 막으려는 프랑스군도 분산되고 측면이나 후방이 위협받기는 마찬가지다. 뱀이 서로의 측면을 물려고 덤비는 형세인데, 이런 배짱 싸움에서는 사전에 각오를 하고 공세로 나가는 쪽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당시의 철도나 도로, 통신 수준을 감안하면 영국군과 프랑스군의 병력이 많았다고 해도 이렇게 넓게 퍼진 지역에 효과적으로 부대를 나누어 보낼 수 없었다. 실제로 프랑스군은 독일군이 마른강에 도착할 때까지 파리에 웅크리고 앉아서 어쩔 줄 모르고 있었다. 독일군이 넓게 포위했다면 독일군도 보급에 고통을 받았겠지만, 파리는 더 극심한 고립과 공포에 떨었을 것이다.
 
그러나 독일의 현지 지휘관들은 작전의 진의를 이해하지 못했고, 작전 지침과 군사적 상식 사이에서 오락가락 했다. 그들은 슐리펜 계획의 핵심을 일종의 기습효과로 한정했던 것 같다. 그래서 무인지대를 진격할 때는 기뻐하다가 막상 프랑스군이 출현하자 작전의 본의를 상실하고 서로 한 덩어리가 되려고만 했다.
 
뭔가 낌새가 이상해지자 몰트게는 참모부의 헨취 소령에게 전권을 주고 마른으로 파견했다. 현장에 도착한 헨취는 부대 간격이 50km나 된다는 사실에 경악했고, 이미 마른강을 넘어 돌파해 들어간 부대까지 불러들여서 강을 경계로 밀집된 전선을 형성하게 했다. 이것은 공격이 아니라 방어전 대형이었다. 나중에 자신의 실수를 깨달은 헨취는 권총으로 자살했다. 참모부의 특사조차도 작전의 진의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위험은 높지만 도전적이며 창의적인 작전 계획을 수립한 슐리펜
 
슐리펜 계획이 장성들에게 그 비범함을 인식시키는 데는 실패했다고 해도 작전계획 자체는 놀랍도록 방대하고 정교해 이후 현대전의 교범이 됐다. 그러나 프랑스의, 소위 ‘프랑스 정신’에 의한 공세적 작전은 구호만 요란했을 뿐 구체적인 작전 지침조차 갖추고 있지 못했다. 한마디로 무엇을 하자는 목표만 있었지, 어떻게 하자는 매뉴얼이 전혀 없었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슐리펜 계획이 원안대로 추진됐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프랑스는 독일군의 자충수로 인해 구원을 받았지만, 독일군을 저지했을 뿐 격퇴할 수는 없었다.
 
한쪽은 전술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한쪽은 구호뿐인 전술 덕에 전쟁의 1라운드는 허망하게 끝났다. 문제는 2라운드인데 양쪽 다 대책이 없었다. 그 결과, 이후의 전선은 철조망과 진흙탕 속으로 병사를 몰아넣어 죽이는 무자비한 살육전으로 변했다. 그 참혹함과 인명 손실은 그 후에 벌어진 어떤 전쟁보다도 끔찍했다.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