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전쟁과 경영

맥아더: 제왕적 리더십도 사랑받을 수 있다

임용한 | 58호 (2010년 6월 Issue 1)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인 1920년대 초반, 당시 미 육군사관학교 웨스트포인트의 교장이던 더글러스 맥아더(18801964) 준장이 차를 타고 허드슨 강가를 달리고 있었다. 웬 사람이 손전등을 켜 들고 돌연 길 한가운데로 들어와 차를 세웠다. 그의 손에는 권총이 들려 있었다. 노상강도였다. 그는 총을 휘두르며 지갑을 내 놓으라고 했다. 그때 맥아더의 지갑에는 40달러 정도가 있었다. 하지만 돈을 주고 강도에게서 벗어나기에는 그의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았다. 아무 무기도 휴대하고 있지 않았지만, 맥아더는 강도와 옥신각신 말다툼을 벌였다. 강도가 죽이겠다고 위협하자 맥아더는 죽일 테면 죽여보라고 맞섰다. 그는 “네가 날 죽이면 사법당국이 너를 체포해 끓는 기름에 집어넣어 죽여 버릴 거다”라고 말하며 자신이 높은 사람임을 은근히 과시했다.
 
기사도 정신에 투철했던 맥아더는 결코 권위만으로 상대를 제압하려 하지 않았다. 일단 권위로 강도를 멈칫거리게 한 후 맥아더는 공평한 제안을 했다. “총을 내려 놔라. 내가 너하고 일대일로 정정당당하게 겨뤄 보마. 내 이름은 맥아더이고, 내가 사는 곳은 ….” (마지막 멘트는 엉뚱해 보이지만 자신의 이름과 사는 곳을 밝히는 것은 중세 기사의 결투 예절이었다.) 그러자 강도는 갑자기 총을 내려놓았다. “아이구, 죄송합니다. 저는 (맥아더가 1차 세계대전 당시 지휘했던) 레인보우 사단에서 하사로 복무했습니다. 장군님 잘못했습니다. 사과드립니다.” 그렇게 맥아더는 강도와 헤어졌다. 그 강도를 경찰에 신고하지도 않았다.
 
극단적이며 모순된 평가
맥아더는 생전에 시기와 존경을 함께 받았던 인물이다. 그가 받았던 평가 역시 항상 극단적이며 모순적이었다. 알렉산더, 한니발, 나폴레옹 등 원래 위대한 지휘관들 대부분이 그렇기는 하지만, 20세기에 활약한 미군 장성 중 세간의 평가가 극단적으로 엇갈리는 인물로는 맥아더가 으뜸이다. 그만큼 그의 진면목에 접근하기가 힘들다. 그 중에서도 유별난 부분이 맥아더의 리더십이다. 맥아더의 전기 <아메리칸 시저>를 쓴 윌리엄 맨체스터는 맥아더를 ‘리더십의 화신’이라고 표현했다. 이 전기에 따르면, 웨스트포인트 교장 시절 술에 취한 생도들이 왁자지껄 떠들고 있는 방에 들어가서 5분 안에 전 생도들을 돌처럼 조용하게 만들 수 있는 인물은 맥아더 밖에 없었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그의 리더십을 ‘제왕적 리더십’이라며 비판한다. 맥아더를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가 거의 신처럼 행동했고, 찬양을 넘어 자기숭배의 수준으로까지 치달았으며, 부하들의 인격까지도 지배하려 했다고 지적한다. 그에게 그런 면모가 있었던 건 사실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맥아더는 물리적으로 그런 행동을 강요하지는 않았다. 제왕적 리더십이 자기만족을 위한 것이었다면 비판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맥아더는 그 순간을 즐겼을지는 몰라도 - 당연히 즐겼겠지만 - 공적인 목표를 잊어버리지 않았다. 목표 달성을 위해 그 누구보다도 효율적이고 적절하게 자신의 리더십을 활용했다. 사실 리더십이 제왕적이냐 서민적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오히려 제왕적이라고 비난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어떻게 유효적절하고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었는가에 논의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의 복잡한 성격과 리더십이 상대적으로 선명하게 드러나는 시기는 레인보우 사단의 참모장과 사단장을 역임했던 1차 세계대전이다. 그가 최초로 실전에 뛰어들었던 시기이며, 군인으로서 병사들과 인간적인 교감을 나누었던 시기이기도 하다. 레인보우 사단, 즉 미군 42사단은 1차 세계대전에 최초로 참전한 미군 사단이다. 미국은 전통적으로 주(州) 단위로 병력을 편성했다. 그런데 1차 세계대전 참전을 둘러싸고 어느 주에 병력을 먼저 투입하느냐가 미묘한 정치적 이슈로 떠올랐다. 그래서 여러 주의 병력을 무지개처럼 혼합해서 편성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42사단이 추후 레인보우 사단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게 된 것도 여기에서 유래한다. 당시 소령이었던 맥아더는 대령으로 파격 승진해서 42사단 참모장으로 발탁됐다.
 
제왕적 리더십과 서민적 리더십
맥아더는 타고난 조직력과 행정력을 발휘해 그 어떤 사단보다도 전투 준비를 빠르게 완료했다. 하지만 전선에서 보다 화제가 됐던 것은 맥아더의 복장이었다. 그의 복장은 완벽한 ‘군기위반’이었다. 철모는 절대로 쓰지 않았으며, 무기도 휴대하는 법이 없었다. 철모 대신 챙을 짧게 만든 특유의 캡(맥아더의 트레이드마크인 바로 그 모자다!)을 썼고, 무기 대신 승마용 말채찍을 들었다. 독가스로 기관지가 상해 입원까지 했지만, 방독면 또한 철저히 거부했다. 외투 안에는 목이 긴 스웨터를 즐겨 입었다. 어떨 때에는 웨스트포인트 생도들이 입는 티셔츠를 입고 돌아다니기도 했다. 하의는 승마용 바지에 기병용 부츠를 신었다. 압권은 그가 목에 두르는 머플러. 어머니가 짜 준 니트 머플러였는데, 보라색이었다.
 
겉으로 드러난 복장만 놓고 봤을 때 맥아더는 병사들에게 위화감을 일으킬 소지가 충분했다. 더구나 그는 휘하 병사들에 대한 복장 군기에 매우 엄한 모습을 보였다. 한마디로 제왕적 리더십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맥아더는 이와 동시에 서민적 리더십 역시 갖추고 있었다. 초고속 승진을 한 덕에 그는 병사들과 나이 차이가 가장 적은 장교였다. 맥아더는 이 장점을 아낌없이 활용해 병사들과 격의없이 어울렸다. 1차 대전을 전후해 최고의 인기 장교로 맥아더가 꼽혔던 데는 분명 병사들과의 잦은 스킨십이 크게 작용했다.
 
맥아더는 서민적 리더십의 한계 또한 잘 간파하고 있었다. 스킨십을 통해 병사들과 친숙한 유대를 형성할 수는 있지만, 비처럼 퍼붓는 포격 속에서 병사들을 진정시키거나, 방어망이 적들에게 무너지려는 순간 병사들에게 반격지점을 가르쳐 주고 돌격시키기에는 부족하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어떤 의미에서 병사들은 이율배반적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병사들은 형님 같고 그들을 이해해 주는 지휘관을 좋아한다. 하지만 생명이 오고가는 절박한 상황에선, 형님에 대한 의리보다 지휘관의 능력을 택하기 마련이다. 공포 상황에서 결과가 불확실한 공격명령을 받았을 때 필요한 것은 지휘관의 능력에 대한 확신이다. 이는 비단 나 혼자만의 확신이 아니다. 나뿐 아니라 동료 병사들도 저 지휘관의 명령에 복종해 포화를 뚫고 함께 돌격할 거라고 신뢰하게 만드는 지휘관의 카리스마에 대한 확신이다.
용기와 능력 과시를 통해 카리스마 획득
스킨십을 통한 서민적 리더십에 더해 카리스마까지 쟁취하려면, 다음 세 가지를 더 갖추어야 한다. 용기와 능력, 그리고 이 두 가지를 선명하게 과시하는 노력이다.
1차 세계 대전은 인류 역사상 최악의 살육전이었다. 수만 발의 포탄과 기관총의 십자포화가 난무하는 가운데 병사들은 대형을 이루고, 고정된 공격목표를 향해 정해진 돌격선을 따라 걸어 들어갔다. 상황에 따른 융통성, 분산공격은 허용되지 않았다. 그 결과는 100만 명이 넘는 희생이었다. 병사들에게 각개 약진과 자의적 판단에 의한 우회공격을 허용한 것은 전쟁을 1,2년 남겨놓은 시점부터였다.
 
미군은 종전 1년 전 이 살육장에 뛰어들었다. 이때까지 미군은 군대라기보다 경찰에 가까워서 전장에 있는 어떤 군대보다도 실전경험이 적었다. 장교들도 전투경험이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제왕 맥아더는 겸손하게 프랑스와 영국군의 교훈을 경청했고,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목숨을 걸고 전쟁터로 뛰어들었다. 맥아더는 미군이 실전에 돌입하기 전에 프랑스군에 전투 참관을 부탁했다. 이 참관은 진지에서 전투를 관람하는 게 아니라 병사들과 섞여서 함께 돌격하는 식이었다. 철모도 쓰지 않고 특유의 복장으로 병사들과 섞여 있는 맥아더 대령을 보고 프랑스 장교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그러나 맥아더는 정말로 전투에 뛰어들었고, 독일군 장교를 포로로 잡았으며, 당당히 살아서 돌아왔다.
 
그는 곧 최고의 유명인사가 됐다. 병사들은 그를 ‘싸우는 멋쟁이’ ‘육감을 지닌 불사신’이라고 불렀다. 한 장교는 이렇게 말했다. “전사만 하지 않는다면 출세 좀 할 거야.” 맥아더의 지휘 스타일로 볼 때 그가 총알을 한 발도 맞지 않은 건 기적과도 같았다. 맥아더는 회고록에서도 그 비결은 언급하지 않았다.
 
맥아더의 숨은 능력 중 하나는 영악하고 비상한 지성이었다. 그는 판단과 분석이 빠르고, 똑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남보다 더 많은 것을 뽑아내는 통찰력이 있었다. 지휘관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다. 그는 병사들의 생각처럼 육감에 의존해서가 아니라 지성을 활용해서 누구보다도 빨리 노련한 병사가 됐다. 짧은 시간 안에 창의적이고 적절한 전술을 구사할 수 있는 전술가이기도 했다. 참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의 사단은 전장에 있는 가장 노련한 군대처럼 싸울 수 있었다.
 
1918년 7월 15일 독일군은 ‘승리의 일격’이라는 대공세를 실시했다. 맥아더는 최전방 참호를 일부러 내주고 뒤로 빠지는 유인전술을 폈다. 미군을 얕보던 독일군이 손쉬운 승리에 도취되어 지칠 때까지 진격하자 미군은 확실한 역습을 가해 독일군을 박살냈다. 승리의 일격이 카운터펀치를 맞고 좌절된 역사적 순간이었다.
 
7월 25일에 벌어진 마르느(Marne) 돌출부 전투에서 레인보우는 5000명의 사상자를 냈다. 그러나 예전의 연합군과 독일군과 같은 무모한 희생은 아니었다. 맥아더는 포격 지원도 받지 못하는 상태에서 교묘하게 공격과 방어지점을 조정하면서 미군을 진격시켰다. 마지막에도 맥아더는 무모한 돌격 대신 각개전투로 고지를 압박했다. 그는 이것을 인디언 전투방식이라고 회고했다. 두세 명의 병사가 한 조가 되어 적의 화포나 기관총 진지에 기어서 접근하고 총검과 수류탄으로 파괴하는 방식이었다. 전투는 난전이 되었다.
 
이런 전투는 전투 경험이 많은 병사들이 유리하기 마련이다. 미군보다 훨씬 노련한 독일군은 여기저기 생각지 못한 방향에서 반격을 해왔다. 그러나 맥아더는 강철 같은 의지로 물러서지 않았으며 4일 동안 한 잠도 자지 않고 전투를 지휘한 끝에 마침내 고지를 탈취했다. 병사들은 그를 신처럼 존경하기 시작했다.
 
마침내 맥아더는 최후의 시험대에 섰다. 1918년 10월 15일 미군 83여단은 코트드샤티용의 요새화된 독일군 고지 앞에서 공격도 못해보고 격퇴당했다. 사단장은 지휘관을 맥아더로 교체했다. 주어진 시간은 단 하루. 맥아더도 희생을 각오하고 몰아붙이는 수밖에 없었다. 지휘관이 바뀐 것만으로 83여단은 불굴의 용기를 발휘했다. 그들은 근접전투를 벌이며 고지를 소탕하기 시작했고, 저녁까지 고지를 점령했다. 전투가 끝났을 때, 선두에 선 대대는 5분의 1 병력만이 남아 있었다. 적지 않은 희생이었지만 1차 세계대전을 통틀어 볼 때, 레인보우 사단은 어떤 부대보다 적은 희생, 그리고 병사들이 납득할 만한 희생을 치르고 승리의 영광을 쟁취했다. 맥아더 개인도 단 1년 만에 2개의 십자수훈장(미국 최고의 훈장인 명예훈장 다음의 훈장), 7개의 은성무공훈장, 영국과 프랑스의 최고 무공훈장 등 총 19개의 훈장을 받았다.
 
맥아더가 그 특유의 위화감 넘치는 복장을 한 채 병사들의 뒤에 숨어 지휘했거나 무능했다면 말 그대로 병사들의 조롱거리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보라색 머플러를 휘날리며 포연 속을 걸어다녔고, 적진을 향해 돌격할 때는 언제나 선두에 섰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맥아더 특유의 복장은 단순한 ‘쇼맨십’을 넘어 지휘관으로서의 용맹함과 능력을 드러내기 위한 치밀한 계산으로 보는 게 옳다. 전략적인 과시를 통해 그는 전시 지휘관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카리스마를 효과적으로 쟁취할 수 있었다.
 
규율을 지배하는 리더십
본인의 복장은 철저한 군기위반의 표본이면서, 사병들에 대한 복장군기에는 매우 엄했던 그를 두고 누군가 아주 적절한 평가를 했다. “맥아더 자신이 법이기 때문이다.” 맥아더 스스로는 아마 이렇게 생각했을 것 같다. “정해진 정형, 원칙, 규정 뒤에 숨는 리더는 비겁한 리더다.” 맥아더는 규정에만 의지해서 지휘하지 않았다. 그는 규율을 다스리고 지배했다. 당시 미군은 고급 지휘관이 선두에 서서 지휘하는 것을 규율 위반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지휘부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맥아더는 이런 행동을 중지하지 않았다.
 
맥아더는 규율과 원칙에 얽매이지 않으면서도 규율과 원칙을 유지했고, 때로는 독재자, 때로는 친화력 있는 지휘관이 되었다. 모르는 사람은 이를 이중적, 위선적이라고 비난할지 모른다. 하지만 엄밀히 말해 그는 리더의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실행했다. 이처럼 다양성을 유지하면서 위선적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적재적소에 정확한 선택-제왕이 될 것인지, 형님이 될 것인지, 혹은 규정을 내세울 것인지, 규정을 부정하는 결정을 선언할 것인지-을 내려야 한다.
 
문제는 그 비결이다. 교과서적인 답은 아마 없을지 모른다. 그 비결이야말로 리더십의 가장 높은 경지이며, 동시에 예술의 영역이다. 맥아더는 탁월한 통찰력과 전술 능력을 갖추기 위해 위험을 마다 않고, 자신의 능력과 용기를 과신하기 위한 쇼맨십도 적절히 활용했다.
 
특히 자신의 목숨을 걸 정도로 강박증에 가까운 책임감을 갖고 있었다. 극소수를 제외한 대부분 병사들이 맥아더를 일관성 없고 원칙 없는 지휘관이라고 비난하지 않은 이유도, 바로 그가 목숨까지 내걸며 책임을 완수하는 지도자라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맥아더는 1차 세계대전의 승리에 혁혁한 공로를 세움과 동시에 병사들로부터 인간적 존경까지 얻을 수 있었다. 21세기 초경쟁 시대의 기업 경영자들이 곰곰이 되새겨 볼 대목이다.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