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Economy of Pitfalls

과욕이 부른 참사, 승자의 저주

김민주 | 106호 (2012년 6월 Issue 1)


편집자주

우리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런 일이 벌어집니다. 이를 함정(pitfall)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역설(paradox)이라 하기도 합니다. 소득과 행복이 비례하지 않고 소득과 환경수준이 비례하지 않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우리 주변의 이러한 대표적인 함정들을 김민주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가 소개합니다.

 

상처뿐인 영광

승자가 되기를 애써 거부하기란 상당히 어렵다. 보통 사람들은 승자가 되기를 매우 갈망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다른 사람을 눌러 승진을 하고 공모전에서 다른 사람에 비해 탁월한 실력으로 1등 상을 쟁취하는 것을 누가 싫어하겠는가? 국가 간 전쟁, 기업 간 경쟁도 예외가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치열한 경쟁의 현장에서 승자가 되기를 희망한다.

 

그런데 때에 따라서는 승자가 돼도 상처뿐인 영광일 때도 많다. 국회 청문회에서 장관 후보의 비리가 낱낱이 드러나면 청문회를 통과해 장관 자리를 꿰찼어도 평판은 이미 땅에 떨어진 다음이다. 어려운 시험을 패스했어도 미리 시험지를 몰래 입수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시험 패스 자체가 취소되기도 한다. 미술품 경매장에서 분위기에 들떠 높은 가격을 호가해 낙찰을 받았어도 나중에 너무 비싸게 샀다는 사실을 알면 후회만 가득하다. 어떤 기업이 매물로 나왔을 때 기업 가치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가격과 숨겨진 부채 등 불리한 조건으로 인수했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면 인수한 것 자체가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할 뿐이다.

 

선거를 보자. 정도를 벗어난 방법으로 일단 표를 얻어 국회의원이 되거나 당 차원에서는 다수당이 되기 위해 국민들이 원하는 공약들을 무차별적으로 내놓아 당선이 된다. 하지만 결국 허무맹랑한 공약들을 지키지 못함으로써 국민의 미움을 사게 되고 다음 선거에서 외면당하고 만다. 보통 사람도 예외가 아니다. 아슬아슬하게 커트라인을 넘겨 합격한 과학고나 외국어고 같은 특수고등학교가 나중에 대학 진학의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 특수고등학교에 합격했지만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에 비해 현저히 높은 아이들의 성적 때문에 좋은 내신을 획득하지 못해 결국 좋은 대학에 진학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승자가 되기 전에는 온갖 노력을 기울이지만 자신이 세웠던 목표 자체가 잘못 설정됐거나 승자가 되는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켰을 경우, 그리고 승자가 된 후에 경쟁자로부터 심한 견제를 받거나 자신이 지나친 자신감으로 교만을 부리게 되면 승자가 됐다는 자체가 오히려 함정으로 작용하게 된다.

 

에너지 회사가 개념을 만든 승자의 저주

석유 시추권을 놓고 여러 기업이 경합을 벌인다고 생각해보자. 바다나 땅 밑에 석유가 적게 매장돼 있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기업은 입찰 가격을 낮게 부를 것이고 석유 매장량이 많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기업은 입찰 가격을 높게 부를 것이다. 당연히 경매에서는 가격을 높게 부른 기업이 승리한다. 과연 실제 매장량은 어떨까? 물론 매장량이 아주 많을 수도 있다.일반적으로 봤을 때 입찰에 참여한 기업들이 추정하는 매장량의 평균 정도가 될 것이다. 따라서 평균보다 높게 예상하고 낙찰받은 기업은 승자가 되기는 했지만 막상 시추를 해본 다음에는 자신의 예상보다 석유가 적게 나와 손실을 입을 확률이 높다. 즉 승자의 저주, 즉 승자에게 내려진 저주가 되는 셈이다.

 

이 이야기는 1999년에 영국계 에너지 회사인 BP에 합병된 미국 에너지 회사 애틀랜틱리치필드(Atlantic Richfield·ARCO)사의 기술자인 케이펜, 클랩, 캠벨 등 세 명이 1971년에 발표한 논문에서 나왔다. 이때승자의 저주(Winner’s curse)’라는 개념이 처음 소개됐다. 1954년에서 1969년에 걸쳐 멕시코만에서 이뤄진 1223개의 석유 시추권 임대 결과를 보면 전체에서 62%의 시추 지역에서는 석유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그리고 16% 지역에서는 석유가 나오기는 했지만 세후 이익에서 손실을 보았다. 22% 지역에서만 수익이 났는데 세후 수익률은 18.74%였다. 전체적으로 보면 손실이 났던 것이다.

 


승자의 함정이 발생하는 이유

그러면 승자의 함정은 왜 빈번하게 발생할까? 우선, 승자가 되려는 목적을 잘못 선정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상황과 주위 환경을 잘 고려해 적절한 목적을 선정해야 하는데 판단을 잘못해 과도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둘째, 승자가 되는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과도한 경쟁 때문이기도 하고 정당한 방법으로는 승자가 될 수 없으므로 편법과 부정을 저지르는 것이다. 셋째, 승자가 되기 전에는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이었는데 승자가 된 후 환경 변화에 둔감하거나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을 무시할 때 패자로 전락하게 된다. 넷째, 승자가 되면 자신도 모르게, 그리고 측근의 부추김을 받아 과도한 자신감과 교만을 부리게 돼 일을 그르치게 된다. 다섯째, 승자 자리를 일단 차지하면 그를 질시하고 견제하는 사람들의 공격이 더욱 거세져 상황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다. 그 밖에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돌발 변수가 발생하는 것도 승자의 함정의 원인이 된다.

 

 

셰익스피어의 비극맥베스

이러한 승자의 함정은 셰익스피어의 비극맥베스에도 나타난다. 최근에 연극계 원로인 박정자 님의 연극 50주년을 맞이해 열렸던 갤러리 아트링크에서맥베스낭독공연을 보고 이를 승자의 저주와 연계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스코틀랜드의 맥베스(Macbeth) 장군은 친구인 방코(Banquo) 장군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집에 돌아오는 길에 세 마녀를 만난다. 세 마녀는 맥베스가 왕이 될 것이고 방코는 왕이 되지는 못하지만 그의 자식이 왕이 될 것이라는 예언을 한다. 그때까지만 해도 맥베스는 던컨(Duncan)왕에게 충성을 바쳤지만 세 마녀의 달콤한 예언과 빨리 행동에 옮기라는 부인의 부추김에 왕이 되려는 야망을 실현하고자 던컨왕을 암살한다.

 

왕에 즉위한 후로는 자신의 친구인 방코의 아들이 나중에 왕이 된다는 마녀의 예언을 잊지 않고 방코마저 죽이고 만다. 또 정적 제거를 위해 수많은 사람들을 죽이는 피비린내 나는 독재자로 군림한다. 하지만 맥베스는 잉글랜드의 지원을 받는 던컨의 아들인 말콤(Malcolm)과 과거에 자신의 신하였지만 맥베스에 의해 가족을 잃은 맥더프(Macduff)에 의해 결국 죽임을 당하고 만다.

 

위에서 언급한승자의 저주원인을맥베스에 적용해보자. 우선 맥베스는 던컨왕의 충성스런 신하로 왕을 위해 승전을 거뒀으나 세 마녀의 예언에 홀려 왕이 되겠다는 잘못된 목표를 세운다. 그리고 왕이 될 때까지 차분하게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암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통해 왕을 제거한다. 왕이 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줄 알았으나 왕위를 노리는 세력들을 끊임없이 제거해야 하고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부인이 자살을 하는 일도 당하게 된다. 또 절친한 친구와 신하도 죽이는 등 왕위 유지를 위한 비용을 톡톡히 치른다. 또 맥베스는 마녀의 다른 예언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해석했지만 실제로는 그대로 되지 않는다.

 

마녀의 예언은 맥베스에게 장밋빛 미래를 그려줬지만 막상 왕이 돼서는 예상외의 일이 발생하고 우려했던 일이 터지면서 왕이라는 직위 자체가 질곡이 된다는 것을 비극맥베스는 여실히 말해준다. 이런 식으로 승자가 되면 승리 자체가 무의미해진다.

 

오스카의 저주

승자의 함정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도 비일비재하다. 매년 아카데미상, 즉 오스카상이 수여되는 때가 되면 전 세계 영화계는 온통 어떤 영화인이 수상을 하는지에 촉각을 곤두세운다. 오스카상은 영화배우에게는 그렇게도 선망의 대상이지만 막상 이 상을 받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일들이 벌어지곤 한다. 특히 여우주연상을 받은 사람들에게 그런 저주는 더욱 자주 내려진다. 이른바 오스카의 저주다.

 

2010년 영화블라인드 사이드로 정말 오랜만에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샌드라 불럭은 수상한 후에 남편의 외도 때문에 이혼했다. 2009년에 영화더 리더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케이트 윈슬렛도 수상 후 남편과 이혼했다. 영화앙코르 2006년 여우주연상을 받은 리즈 위더스푼도 수상 후 이혼했고, 힐러리 스웽크도 2005년 영화밀리언 달러 베이비로 두 번째 여우주연상을 받은 후 이듬해에 이혼했다. 줄리아 로버츠는 영화에린 브로코비치’로 2001년 수상하기 전에 당시 남자친구와 결혼한다고 발표했으나 수상 후 결별하고 말았다. 이뿐이 아니다. 할리 베리, 기네스 팰트로, 샤를리즈 테론도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후에 배우자 혹은 연인과 결별하고 말았다. 최근 12년간 무려 9명의 배우가 오스카의 저주 희생자가 됐다. 이 저주의 원조는 1936년 오스카상을 수상했던 베티 데이비스였다.

 

왜 이런 저주가 자주 벌어지는 것일까? 오스카상을 받은 후 여배우들의 지위가 갑자기 높아진 것이 가장 큰 이유다. 남자 배우자가 부인의 성공에 스트레스를 받아 외도를 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부인의 바빠진 일정 때문에 가족과 떨어져 사는 일도 생겨 결혼 생활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런 오스카의 저주는 승자가 되는 과정에서 일어나기보다는 승자가 된 다음에 주로 발생한다. 오스카의 저주는 이혼, 결별 외에도 흥행 부진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2003디 아워스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니콜 키드먼, 2004콜드 마운틴으로 여우조연상을 받은 르네 젤위거를 비롯해제리 맥과이어의 쿠바 구딩 주니어, ‘마이티 아프로디테의 미라 소르비노, ‘피아노의 홀리 헌터,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의 헬렌 헌트는 오스카상 수상 후 흥행이 신통치 않았다.

 

승자의 함정에서 벗어나려면

승자의 함정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할까? 우선, 승자가 돼서 이루려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잘 따져야 한다. 현재 자신이 속한 기업이 목표로 했던 기업을 인수했을 때 전략상 부합하고 시너지 효과가 제대로 나는지 봐야 한다.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을 인수하는 데 실패하자 자금은 확보됐기 때문에 충분한 고려 없이 다른 기업들을 연달아 인수해 실패한 경우를 우리는 많이 목격했다. 최근 들어 대우건설, 대한통운, 하이닉스반도체 등을 인수한 대기업들, 그리고 이들 기업을 인수하려다가 포기한 기업들의 향후 행보가 어떻게 될지 주목된다.

 

둘째, 승자가 되기 전에 자신의 상황을 잘 판단해야 한다. 자신이 장관 후보가 됐다고 가정해 보자. 장관 임기가 1년에 그치더라도 장관이 되면 자신은 물론 가문에 명예가 되고 나중에 다른 일을 도모할 때 좋은 경력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자신이 표절을 해서 논문을 썼다거나 자식의 교육을 위해 불법으로 주소지를 바꿨거나 탈세나 부정을 저질렀다면 국회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나게 되므로 장관 후보가 될지 여부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한다. 요즘 들어 장관 후보로 거론돼도 자진해 거절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또 장관이 되면 격무에 시달려야 하는데 혹시 자신의 건강이 과연 받쳐줄 수 있는지 냉철하게 되짚어봐야 한다. 기업이라면 기업 인수에 도전하기 전에 자금 상황이 충분치 못한데 무모하게 시도하는 것은 아닌지 잘 판단해야 한다.

 

셋째, 승자가 되는 과정에서 지나친 부정을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 경쟁과정에서는 역량 있는 경쟁자와의 치열한 공방전이 불가피하다. 이럴 때 비열한 방법을 써서 승자가 될 수는 있으나 그 후유증을 잘 생각해야 한다. 과거에는 비열한 방법이 어느 정도 통했을지 모르나 갈수록 투명해져 비밀이 지켜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비리가 경쟁 과정에서 빨리 드러날 수도 있고 나중에라도 드러나 결국 승자 자리를 포기해야 할 확률이 계속 커지고 있다.

 

넷째, 승자가 된 다음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제를 승자가 되기 전에 미리 생각해둬야 한다. 기업 인수 자체도 중요하지만 인수 후 발생하는 문제가 더욱 중요하다고 한다. 왜냐하면 인수 기업과 피인수 기업의 문화와 서로 충돌되거나 피인수 기업의 직원들과의 의사소통이 부족해 직원들이 전직해버린다면 시너지는커녕 상당한 인력 손실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수후통합(PMI·Post-Merger Integration) 프로세스는 기업을 인수한 후에 단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M&A 딜이 시작될 때부터 미리미리 추진하는 것이 현명하다. 즉 성곽 점령 후가 아니라 점령 전에 성곽 내 주민들과 협의를 끝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승자가 된 후에도 여전히 평정심을 잘 유지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승자가 되기 전에는 조심하겠다고 거듭 다짐하지만 막상 승자가 되면 점령군이 돼 비이성적으로 판단해 무모하게 일을 처리하고 비리를 저지르다가 신뢰를 잃어 결국 조직원의 반발과 주위 이해관계자들로부터 협공을 받아 무너지는 경우를 우리는 수없이 목격해 왔다. 한마디로 오만과 교만에 사로잡혔기 때문이다. 르네상스 시기에 메디치 가문을 크게 일으켰던 코시모 데 메디치는 자신을 가다듬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그런 마음을 보여주기 위해 언제나 당나귀를 타고 이동했다.

 

계영배를 주위에

과거 중국 춘추 시대의 오패(五覇) 중 하나인 제나라 환공은 술잔에 술을 가득 채울 수 없도록 한 계영배(戒盈杯)를 애용했다. 술잔을 7할까지 채울 때에는 괜찮지만 그 이상을 채우면 술이 밑구멍으로 빠져 나가는 장치를 가진 술잔이었다. 모든 일에 있어서 과욕을 자제하기 위해 환공은 계영배를 늘 곁에 두어 본다고 하여유좌지기(宥坐之器)”라 불렀다. 제환공 사당에 찾아갔다가 이 사실을 알게 된 공자 또한 계영배를 항상 곁에 두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후기에 도공 우명옥이 계영배를 만들었는데 거상 임상옥이 이를 얻어 절제된 욕심으로 큰돈을 벌었다. 광주요는 이 계영배의 사이펀(siphon·높은 곳에 있는 액체를 용기를 기울이지 않고 관을 이용해 낮은 곳으로 옮기는 것) 원리를 어렵게 찾아내 10여 년 전부터 판매하고 있으니 평소에 과욕이 넘친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제환공과 공자처럼 계영배를 주위에 항상 비치해 놓으면 좋을 것이다. 물론 승자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다.

 

 

 

김민주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이사 mjkim8966@hanmail.net

필자는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리드앤리더 대표이자 비즈니스 사례 사이트인 이마스(emars.co.kr)의 대표 운영자다. 서울대와 시카고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한국은행과 SK에너지에서 근무했고 건국대 겸임 교수를 지냈다. <경제법칙 101> <Must Know 세계 100대 기업> <하인리히 법칙> <커피로 알아보는 마케팅 베이직> 등의 저서와 <깨진 유리창 법칙> 등의 역서가 있다.

 

  • 김민주 김민주 | - (현)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이사, 이마스 대표 운영자
    - 한국은행, SK그룹 근무
    - 건국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mjkim8966@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