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SR1. 우주가 가르쳐 준 혁신

“10% 개선보다 10배 개선이 더 쉽다”
우주 산업, 혁신과 도전 정신의 상징

김경훈 | 284호 (2019년 11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우주를 향한 인간의 꿈과 설렘, 그리고 그러한 설렘을 안고 발전한 항공우주 기술은 기업의 혁신에 다양한 영향을 미쳤다.
첫째, 우주 기술은 지구에서의 법칙이 통하지 않는 상황, 특히 모든 것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우주 상황을 염두에 두고 개발됐기에 ‘지속 사용과 순환’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라이프사이클 퍼포먼스’ 혁신을 만들어냈다.
둘째, 한 치의 오류도 용납할 수 없는 우주 산업은 경영계 역사상 최대 혁신 운동인 ‘식스시그마 활동’을 추동했다.
셋째, 도전 정신이 강해야 하는 우주 산업의 특성은 10%의 성과 개선이 아닌 10배의 성과 혁신을 이끄는 기업 문화 형성에 기여했다.



인류는 자연으로부터 많은 영감을 얻었다. 옷에 엉겨 붙은 산우엉씨의 갈고리 모양을 본 스위스의 전기 기술자 조르주 드 메스트랄(George de Mestral)은 우리가 흔히 찍찍이라고 부르는 벨크로(Velcro)를 만들었고, 상어 비늘의 미세 돌기인 리블렛(riblet)을 모방한 수영복 회사들은 마찰 저항이 적은 수영복을 제작했다. 하지만 그 어떤 자연보다도 인간을 가슴 뛰게 하고 또 창의적인 마음을 갖게 하는 존재는 밤하늘에 펼쳐진 드넓은 우주였다. 인류는 어두운 밤을 밝히는 별들을 연결해 별자리를 그리고, 그 별자리들을 주인공으로 신화를 만들었다. 과학이 발전하면서 신비한 우주를 더 알고자 하는 인간의 도전 정신과 탐구 정신은 망원경과 로켓 기술을 발전시켰고, 수많은 무인선과 유인선을 우주로 쏘아 올렸다. 그렇게 우리는 우주에 대해 조금씩 더 알아 가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이 우주 기술의 혁신 과정에서 인류의 가슴을 가장 크게 흔들어 놓은 것이 바로 인류의 달 착륙이다. 러시아의 우주비행사 유리 가가린이 최초로 우주에 다녀온 것도 대단한 일이었지만 인류가 늘 바라보면서 동경하던 달에 미국 출신 닐 암스트롱이 발자국을 남기고 다시 무사히 귀환한 것은 믿기지 않을 만큼 대단한 일이었다. 여전히 달 착륙과 관련한 음모론이 유튜브 어느 구석엔가에 존재할 정도로 달 착륙이란 ‘사건’은 믿기지 않을 만큼 매우 혁신적인 일이었다.

가입하면 무료

  • 김경훈

    김경훈http://linkedin.com/in/HarrisonKim

    - (현) 구글 상무, 혁신 컨설턴트
    - 글로벌 경영컨설팅 회사 베인앤컴퍼니 서울 사무소 근무
    - 혁신 전문 글로벌 컨설팅 회사 왓이프 이노베이션 파트너스 상하이 사무소 근무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NEW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