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부를 창출하려면 ‘올바른 방향’이 중요. 좋은 인재 들여오고, 규제 대못을 빼라

한근태 | 249호 (2018년 5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15세기부터 20세기까지 세계화의 역사는 폭발적으로 부가 증가하는 과정으로 가득하다. 당시 우수한 인력의 유입, 적극적 해외 진출과 금융업의 발전, 획기적인 기술 발견, 제도의 정비, 에너지 확보 같은 요인들이 산업 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됐다. 경제사의 한 획을 그은 사건들을 되짚어봄으로써 미래의 국부를 창출하는 지혜를 얻길 바란다.

133


빈자소인(貧者小人)이란 말이 있다. 가난하면 소인이 된다는 말인데 가난하면 부자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된다. 개인만 그런 게 아니라 국가도 그렇다. 대한민국같이 강대국 사이에 낀 나라일수록 더 그렇다. 대한민국의 역사는 눈치를 보는 역사였다. 힘을 기르지 않으면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부국강병을 통해 강대국이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그런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어떻게 해야 부를 키울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강대국으로 거듭날 수 있을까? 책 『부의 역사』가 해법을 제시한다.

첫째
좋은 인력의 유입이다. 좋은 인력이 들어와야 한다. 좋은 인력이 들어오면 발전하고, 좋은 인력이 빠져나가면 쇠퇴한다. 기업도 그렇고 국가도 그렇다. 1492년 스페인에서 일어난 사건이 이를 말해준다. 1492년에는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외에도 중요한 두 가지 사건이 발생했다. ‘레콘키스타(Reconquista)의 완성’과 ‘유대인 추방령의 선포’다. 레콘키스타는 재정복을 뜻한다. 8세기에서 15세기에 걸쳐 이베리아반도를 점령한 이슬람왕국을 몰아낸 국토회복운동이다. 이슬람은 1492년 최후 거점 그라나다를 내주고 완전히 무릎을 꿇었다. 다음으로 유대인 추방령 알람브라칙령(Alhambra Decree)은 유대인뿐 아니라 이슬람 무어족 수십만 명을 에스파냐에서 강제로 쫓아냈다. 에스파냐에서 쫓겨난 유대인은 네덜란드의 독립, 영국의 발흥, 16∼19세기 삼각무역, 미국 성장 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당시 에스파냐에는 유대인 25만 명 정도가 살았다. 근데 왜 이런 칙령을 발표했을까? 겉으로 드러난 명분은 종교적 이유지만 사실은 경제적 이유 때문이다. 이슬람 세력을 몰아내는 데 공을 세운 영주와 기사들에게 유대인 재산을 주기 위한 것이다. 결국 유대인은 빈털터리로 쫓겨난다. 오스만튀르크로 9만, 모로코로 2만, 알제리로 1만, 포르투갈로 6만 명의 유대인이 이동했다. 돈이 궁했던 포르투갈은 인당 1두카트씩 세금을 받고 이들을 받아들이지만 얼마 후 다시 쫓아낸다. 이들의 주류는 포르투갈을 거쳐 네덜란드에 자리를 잡아 16∼17세기 네덜란드의 황금기를 이끈다. 이 사건으로 에스파냐는 병들고, 네덜란드는 번영한다. 사람의 이동이 부의 이동으로 이어진 것이다.

사람의 이동에는 종교도 영향을 끼친다. 프랑스는 종교적 갈등이 특히 심했던 나라다. 종교혁명 이후 신교세력이 점점 커지자 1549년 앙리2세는 신교도 색출에 나선다. 하지만 효과가 없었고 오히려 색출 과정에서 갈등만 깊어졌다. 프랑스의 신교도는 위그노라 불렸는데 지도자 장 칼뱅이 프랑스 출신이어서 프랑스에 급속히 퍼졌다. 특히 정당한 방법에 따른 부의 축적을 옹호하는 교리가 위그노 귀족들에게 매력적이었다. 결정적 사건은 성 바르톨로메 축일이 있던 1572년 8월24일에 발생한다. 이날 위그노를 믿는 나바라 왕자와 가톨릭을 믿는 프랑스 공주의 결혼식에 참석하려고 모인 위그노 귀족 4000명이 척살되고 10월까지 7만 명이 죽임을 당한다. 배후는 앙리 2세의 미망인 카트린 드 메디시스였다. 그녀는 메디치 출신으로 교황 클레멘스의 조카였다. 이 학살로 위그노 30만 명이 프랑스를 탈출해 네덜란드와 영국, 독일 지역으로 흩어졌다. 위그노의 탈출로 프랑스의 경쟁력이 약해진다. 산업은 무너지고, 국민들은 굶주렸다. 인구가 70%까지 줄어든 곳도 많았다.

만약 에스파냐가 유대인 추방령을 내리지 않았다면 지금의 스페인은 어떨까? 만약 프랑스가 종교적 관용을 베풀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종교적 관용을 베푼 네덜란드는 부자 나라가 된다. 사람들이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네덜란드는 유대인뿐 아니라 청어잡이를 위한 독일 어부, 30년 전쟁을 피하려는 신교도, 가톨릭교도까지 다 받아들였다.

둘째
글로벌화와 금융업의 발전이다. 자국이 아닌 세계로 눈을 돌린 국가들이 부자가 된다. 포르투갈이 그렇다. 포르투갈은 인구 140만 명 정도였는데 남들보다 빠른 1415년부터 해외 원정을 시작한다. 238척의 배와 4만5000명 병사를 이끌고 아프리카 북부 세우타를 침략한다. 유럽 국가가 바다를 건너 다른 대륙을 무력으로 제압한 첫 사례다. 제국주의 침략의 시작이다. 항해왕으로 불리는 엔히크(1394∼1460년)는 해양력을 키우는 데 집중했다. 아프리카 해안을 따라 금과 노예를 데리고 온다. 얼마 후 아프리카 동해안은 상아해안, 황금해안, 노예해안으로 불린다. 남진을 계속하던 포르투갈은 1488년 희망봉을 발견하고 1498년 5월 서유럽인 최초로 인도 땅을 밟는다. 처음 항해를 하고 온 그들은 크게 환영을 받는다. 후추를 가득 싣고 왔기 때문이다. 향신료 외에 인도의 좋은 면직물도 가져왔다. 이를 통해 이들은 투자금의 60배 수익을 올렸다. 이들의 항해는 콜럼버스 발견과 함께 가장 위대한 발견으로 꼽힌다. 포르투갈에 자극을 받은 에스파냐, 영국, 프랑스도 식민지 건설에 나서면서 모두가 식민지를 통해 부를 축적하는 데 혈안이 된다.

식민지 건설과 삼각무역 등으로 돈이 생기면서 금융업도 발달한다. 식민지 건설에 따른 막대한 투자와 투자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니즈 때문이다. 영국은 커피하우스가 그 역할을 한다. 1650년 영국에 처음 소개된 커피하우스는 1페니만 내면 무한정 앉아 토론을 즐길 수 있어 남성들의 사교장소로 각광을 받았다. 한때 520개 업소가 북적이면서 비즈니스 장소가 됐다. 온갖 사람이 모여 새로운 소식과 정보를 교환하면서 사람과 돈이 몰렸다. 특히 런던항 근처 커피하우스에는 선주, 선장, 상인, 보험 브로커들이 새로운 정보와 소식을 찾아 모여들었다. 어떤 사업가는 커피하우스를 통째로 빌려 사무실로 쓰기도 했다. 에드워드 로이드의 커피하우스가 그랬는데 바로 칠판 서비스 덕분이다. 선박들의 출발과 도착 예정일, 도착 뒤 배당률 등을 칠판에 적어두자 이를 보기 위해 사람들이 몰렸다. 이 정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로이드는 1669년 아예 부정기 정보지인 로이드뉴스를 발행한다. 1페니씩 받던 한 장짜리 정보지에는 외국 사정과 전쟁 소식, 재판, 의회 사정, 항해 정보 등이 실렸다. 1713년 로이드 사망 후 커피하우스를 물려받은 사위들이 1734년 로이드 리스트를 창간, 항해와 해상보험 소식을 집중적으로 다뤘고 선박 등기 업무로 손을 뻗었는데 이게 오늘날 세계 상선의 4분의 1이 등록돼 있는 로이드 선박등기소의 시발점이다. 이어 1771년 보험업자 79명이 100파운드씩 출자해 로이드 클럽을 만들었는데 손해보험사의 대명사 로이드 해상보험의 탄생이다. 100만 명 이상의 전문 인력이 근무하는 영국 금융서비스 산업은 커피하우스에서 시작됐다. 금융업의 발전이 부를 가속화한 셈이다. 처음에는 식민지를 이용한 삼각무역으로 돈을 벌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돈이 돈을 벌었다.

셋째
기술의 발전이다. 뭐니 뭐니 해도 부의 원동력은 기술과 기술을 활용한 산업 발전이다. 삼각무역 등으로 돈을 번 영국이 산업혁명을 일으킨 것은 제임스 와트가 증기기관을 발명하고 이를 산업화해서 면직물 산업을 발전시켰기 때문이다. 이전 영국은 인도에서 면을 수입했지만 산업혁명 이후에는 거꾸로 인도에 면제품을 수출해 돈을 벌었다. 기술 개발로 싼값에 석탄을 채굴하고, 석탄은 철강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자동차와 철도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미국의 부흥 역시 산업의 발전 덕분이다. 미국 산업의 삼총사는 철강, 석유, 금융이고 이 산업의 주인공은 록펠러, 카네기, 모건이다. 카네기는 영국 여행길에 헨리 베서머의 공장을 방문한 뒤 철강업 진출을 결심하고, 피츠버그에 철강공장을 세우고, 1901년 이 회사를 4억8000만 달러에 모건에게 넘긴다. 록펠러는 석유의 잠재력을 알아보고 석유산업을 일으킨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경쟁업체를 사들이거나 짓밟는 방식으로 생산, 정제, 저장, 송유, 판매까지 모두 다 갖게 된다. 범위의 경제와 규모의 경제를 모두 달성하면서 정제시장의 95%를 차지했지만 반독점법 위반으로 34개의 회사로 쪼개진다. 70년대까지 석유시장을 지배했던 7개 시스터즈 가운데 엑손과 모빌, 걸프 등이 스탠더드 오일의 후신이다.

미국이 농업의 일인자가 된 것도 매코믹이 발명한 자동 수확기 덕분이다. 사이러스 매코믹이 머리 깎는 바리캉의 작동 원리에서 힌트를 얻어 제작한 자동 수확기는 곡물 증산은 물론 미국 중서부 개척까지 앞당겼다. 처음에는 특허 분쟁에 휘말려 12년 동안 100대를 생산하는 데 그쳤지만 1847년부터 1865년까지 2만3000대가 팔렸다. 당시로선 고가인 120달러짜리 제품을 팔기 위해 할부제도와 본사 직영 세일즈맨 제도를 처음 선보였다. 하루에 15에이커를 수확하지 못하면 돈을 돌려준다는 전략도 폈다. 덕분에 작업 속도가 5배 이상 높아졌다.

매코믹의 자동 수확기보다 더 큰영향을 미친 기계가 있다. 엘리 휘트니의 조면기다. 목화씨와 솜을 분리하는 기계다. 간단한 기계지만 생산성을 1000배 이상 높였다. 미국 남부에서 대량 생산된 솜은 영국으로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영국은 그 솜으로 옷을 만들어 전 세계에 뿌렸다. 이를 계기로 담배농장 등이 모두 면화농장으로 전업하면서 노예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당연히 노예 값이 뛴다. 1790년 300달러에 살 수 있던 흑인 남성을 1850년에는 2000달러를 주고도 사기 힘들었다. 노예 숫자는 65만 명에서 320만 명으로 늘었고, 이로 인해 농장에 부가 쌓이면서 남과 북이 갈등했다. 이게 발전해 남북전쟁이 일어난다.

136


넷째
제도의 정비다. 산업이 발전하면 거기에 맞춰 제도가 발전해야 한다. 제도는 발전에 큰 역할을 한다. 1846년 5월, 영국은 곡물법을 폐지한다. 자본주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사건이다. 곡물법의 핵심은 외국산 농산물의 수입 금지다. 밀 1쿼터(12.7㎏)의 가격이 80실링을 밑돌 경우 외국산 밀의 수입을 금지했는데 의회를 장악한 지주들이 고안한 가격 보장 장치다. 밀을 비싸게 사 먹으라는 말이다. 시민들의 거센 항의가 있었고 급기야 피털루의 학살 사건이 벌어졌다. 1819년 8월 영국 멘체스터의 세인트피터 광장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주급은 60실링에서 24실링으로 떨어졌는데 식량 가격은 곡물법 때문에 두 배 가까이 오르니 노동자들이 데모를 했다. 무려 6만 명이 모였고 진압 과정에서 300명이 죽으면서 결국 곡물법은 폐지된다. 곡물법 폐지는 자유무역체제를 낳았다. 영국이 주도하는 19세기판 세계화다.

미국의 농업혁명을 앞당긴 결정적 사건이 있다. 랜드런(landrun)과 홈스테드법의 제정이다. 랜드런은 글자 그대로 뛰어가서 말뚝을 박는 만큼 자기 땅이 되는 것이다. 중서부 미개척지 땅에 먼저 깃발을 꽂는 자에게 인당 160에이커(65만㎡) 한도 내에서 공짜나 다름없는 가격에 땅을 주겠다는 정책이다. 이 미개척지 불하정책의 근거는 1862년 링컨이 만든 홈스테드법이다. 이민자들에게 일자리를 주고, 공산품 수요 기반을 조성하고, 서부 개척을 촉진한다는 다목적 카드였다. 1992년 톰 크루즈와 니콜 키드먼이 주연한 영화 ‘파앤어웨이’의 마지막 장면이 보여준다. 신호가 울리면 사람들이 미친 듯이 뛰어나간다. 말을 탄 젊은이가 기를 쓰고 달려가 물가의 기름진 땅에 깃발을 꽂는다. 사람들은 땅을 얻었고 때마침 개발된 영농기계 덕분에 미국 농업은 획기적으로 발전한다.

다섯째
에너지의 확보다. 인류 역사는 에너지의 역사다. 난방을 하려 해도, 움직이려 해도 에너지가 필요하다. 인류 역사는 에너지를 얻기 위한 역사라고 볼 수 있다. 부 역시 마찬가지다. 부와 에너지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프랑스 명재상 쉴리는 고민이 많았다. 생활에 필요한 필수품 가격이 계속 올랐기 때문이다. 날이 갈수록 땔감도 귀해졌다. 대항해와 전쟁은 숲을 황폐하게 했다. 무기, 농기구 제작, 선박의 철제 부속품 제조에 철이 많이 들어갔는데 철 1톤을 생산하려면 목탄 1000톤이 필요했다. 금속을 녹이는 데 필요한 고온을 내는 연료는 나무를 밀폐된 가마에서 태운 목탄밖에 없었다.

선박 건조에는 특히 많은 목재가 필요했다. 그러다 석탄을 발견한다. 처음 석탄을 사용한 건 빈민들이다. 이들이 쓰는 석탄 때문에 런던은 13세기부터 뿌연 연기로 뒤덮였다. 나무가 귀해진 17세기부터는 부자들도 석탄을 쓸 수밖에 없었다. 나무가 부족했던 영국은 석탄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는데 이게 산업혁명이 영국에서 일어난 이유가 된다. 나무 부족으로 고민하던 영국의 에이브러햄 다비가 석탄을 이용한 코크스공법을 발명하고 코크스공법이 석탄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킨다. 문제는 채탄에서 나오는 지하수 때문에 생산성이 떨어지는 것이다. 그 고민을 토머스 뉴커먼이 증기기관을 발명하면서 해결한다. 석탄 수송을 위한 철로 위 광차가 철로와 기차로 발전한다.

영국을 본 다른 유럽 국가들도 석탄과 철광석이 경제 발전의 최우선이란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알자스 로렌 지방의 비극도 자원을 둘러싼 이해 관계 때문이다. 독일은 철광석이 풍부한 알자스 로렌을, 프랑스는 양질의 석탄이 많은 독일의 루르 지방을 서로 탐냈다. 그러다 프로이센 프랑스전쟁에서 승리한 독일이 알자스 로렌을 빼앗는다. 세월이 지나 1차 대전에서 승리한 프랑스는 알자스 로렌을 되찾는데 거기에 그치지 않고 배상금을 제대로 갚지 못한다는 구실로 루르 지방까지 빼앗는다. 얼마 후 독일의 강한 반발로 루르 지방을 반납하지만 루르의 강점은 독일의 초인플레이션을 가져오고 결국 히틀러란 괴물을 낳는 사건으로 이어진다. 1950년 프랑스 외무장관 로베르 쉬망이 “주요 국가의 철강과 석탄을 공동 관리하자”고 제안한 것이 유럽연합의 시발점이다. 누구보다 서독이 이를 반겼다. 패전국에서 국제무대로 복귀할 기회였기 때문이다. 이탈리아와 베네룩스 3국도 적극 참여해 이듬해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를 출범시켰고 여기서 쌓인 신뢰를 바탕으로 1957년 유럽경제공동체, ECC, 원자력공동체를 거쳐 1993년 유럽연합 결성으로 이어졌다. 지금도 유럽은 쉬망이 제안한 5월9일을 유럽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자원에 대한 갈등이 협력을 통한 공통체로 굳어진 드문 경우다. 122년 동안 세 번의 큰 전쟁을 치른 결과물이기도 하다.

에너지 시대의 압권은 석유의 발견이다. “땅에서 석유를 캐낸다고? 제정신이 아니군.” 조지 비셀이 석유 채굴을 위한 투자자를 모집할 때 주변에서 보인 반응이다. 석유는 석탄층의 기름방울이 지표면이나 바위틈을 통해 흘러나오는 것이라고 믿었다. 석유란 단어에 그런 의미가 있다. 하지만 주식전문가 비셀의 생각은 달랐다. 당시 그는 휴식을 위해 고향을 찾았는데 등유 샘플을 본 그는 직감적으로 연료로서의 가능성을 보았다. 그때까지 석유는 두통이나 치통, 류머티즘에 대한 만병통치약으로 통용되고 있었다. 그는 소금광맥을 찾아 뽑아 올리는 중국의 염정굴착 기술을 동원하면 기름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예일대의 벤저민 실리먼 2세 교수에게 분석을 의뢰했고 그는 1855년 석유의 잠재력을 인정했다. 이게 중요한 전환점이다. 문제는 공급이었다. 바위틈에서 나오는 정도로는 상품이 되기 어려웠다. “약국에서 의약품으로 거래되는 석유를 파내 조명용으로 판다면 목돈을 만질 수 있지 않을까?” 그게 석유에 대한 비셀의 초기 아이디어였다. 원유가 솟아나는 곳은 대부분 염정 부근이란 사실을 본 그는 채굴책임자로 에드윈 드레이크를 선정해 소금광산 주변을 뒤지게 했는데 운이 좋게도 펜실베이니아주 타이터스빌에서 시추에 성공한다. 단 세 곳을 파서 석유를 발견한 것이다. 이들이 석유산업의 원조인 셈이다. 상품으로서의 가능성을 본 투자가 비셀, 분석을 한 실리먼 교수, 시추업자 드레이크.

그렇지만 고래가 많이 잡혔다면 석유를 발견하지 못했을 것이다. 조명용으로 가장 좋은 고래기름의 가격이 오르면서 사람들은 싼 대체품을 찾아 나섰고 이로 인해 석유 붐이 분 것이다. 1860년대 후반에는 75개 유정에서 원유를 뿜어냈다. 하지만 당시 석유는 품질이 엉망이었다. 록펠러가 회사 이름을 스탠더드오일이라고 지은 것도 엄격한 품질관리로 생산되는 표준 등유를 판매한다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다. 1865년 타이터스빌에서 발견된 유전에서는 석유가 하루 2000배럴씩 나왔는데 1년 뒤부터 생산량이 뚝 떨어져 사람들이 떠나갔다. 그때부터 석유 고갈론이 등장했다. 이런 위기론은 1901년 텍사스주 버몬트 스핀들톱에서 대형 유전이 발견되면서 사라졌다. 회전날을 이용해 땅속 깊이 파 내려가는 굴착기술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러시아에서는 바쿠유전이 발견돼 하루 4000배럴을 생산했고 스핀들톱은 5000배럴을 생산했다. 처음에는 오로지 조명용으로만 생각했다. 그러다 에디슨이 전기를 발명하자 그마저 사람들이 의심하기 시작했다. 한동안 뜸하다 텍사스 동부 킬고어 지역에서 하루 50만 배럴 유정이 발견된다. 이 유전에는 블랙자이언트란 이름을 붙인다. 제임스 딘의 영화 ‘자이언트’는 여기서 나왔다. 근데 이게 재앙이다. 공급 과잉이 일어난 것이다. 불황으로 위축된 경기에 신규 석유가 쏟아져 나오자 배럴당 1달러였던 석유가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15센트까지 떨어진다. 할 수 없이 석유계엄령을 내리고 생산을 통제하기까지 했다. 석유업계가 불황을 극복한 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다.

무슨 일을 하건 올바른 방향 설정이 가장 중요하다. ‘재앙(disaster)의 어원은 별(aster)이 사라지다(dis)’란 걸 봐도 그렇다. 이제부터라도 국가의 방향을 부국강병으로 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좋은 인력의 유입, 글로벌과 금융업의 발전, 기술의 발전, 제도의 정비, 에너지의 확보가 필요하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
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