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영웅과 제국

늑대의 아들들이 벌인 일곱 언덕 쟁탈전 거리의 戰士, 난세의 영웅이 되다

임용한 | 199호 (2016년 4월 lssue 2)

Article at a Glance

고대 로마 건국 신화에 등장하는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쌍둥이 형제라고 하지만 실제론 동맹을 맺은 두 이주자 집단의 리더였을 가능성이 높다. 이들은 처음엔 힘을 합쳐 로마의 일곱 언덕을 총괄하는 상위의 권력 구조를 구상했다. 하지만 도시를 세울 장소를 선택하는 문제로 의견이 엇갈렸고, 결국 서로 싸우다 레무스가 죽게 된다. 두 형제 간 권력 다툼은 팔라티노 언덕을 선택한 로물루스와 아벤티노 언덕을 고집한 레무스 간의 대결이었다. 로무스의 승리는 팔라티노를 중심으로 다른 6개 언덕에 자리 잡은 부족들과의 연합체를 구성하려 했던 그의 원대한 비전의 승리라고 봐야 한다. 

 

편집자주

그리스·로마 문명은 르네상스의 모태였고 서구 문명과 현대사회를 만든 힘입니다. 로마제국과 르네상스의 이야기가 오늘날의 우리들에게도 생생한 교훈을 던져주는 이유는 서구 문명과 현대사회가 지닌 공통성 때문입니다. 그리스 문명과 로마제국을 만든 사람들과 그들 세계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통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을 키워나가시기 바랍니다.

 

로마라는 도시의 독특한 매력은 쉴 새 없이 등장하는 언덕길에 있다. 어떤 이들에겐 그것이 고통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근대풍의 석조건물이 양 옆으로 늘어선 오르막과 내리막길은 지치지 않는 재미와 수많은 영화에서 본 장면과 음악을 절로 떠오르게 한다. 바로 그 굴곡 아래, 로마의 일곱 언덕이 놓여 있다.

 

기원전 9∼8세기경, 로물루스와 레무스의 집단이 이 일곱 언덕에 처음 도착했다. 그 당시 언덕은 지금보다 더 굴곡지고, 지형은 더 거칠었으며, 더 습하고 황량했다. 오늘날 역사가들은 로마야말로 이탈리아의 중심부이자 수도가 되기에 최적의 지역이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런 해석은 결과론적인 것이다. 로물루스 시대에 일곱 언덕은 버림받은 땅까지는 아니지만 가치가 높은 땅도 아니었다.

 

좁고 굴곡이 많은 티베르 강은 쉽게 범람했다. 잦은 범람으로 인해 언덕 아래 평원은 수렁 같은 진창이 돼 농사를 지을 수도, 집을 지을 수도, 심지어는 걸어 다니기도 힘들었다. 언덕의 수원은 좋지 않아 신선한 물은 항상 부족했다.1  비탈지고 좁은 언덕에 사람들이 모여 살려면 층층이 언덕을 깎아내야 했다. 그들은 척박한 바다 위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섬사람들 같았다. 그래서 트로이에서 왔다는 아이네아스의 후손이라는 사람들은 로마가 아닌 남쪽의 물도 좋고 땅도 기름진 알바 룽가 지역에 정착촌을 이루고 살았다.

 

로물루스와 레무스

 

그러던 어느 날, 팔라티노 언덕에서 늑대가 젖을 먹여 키웠다는 로물루스와 레무스 형제가 등장한다. 로물루스와 레무스의 출생에 대해서는 꽤나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우리에게 알려진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두 형제가 아이네아스의 후손 누미토르의 손자라는 것이다. 누미토르는 알바 룽가의 왕이었는데 동생 아물리우스에게 쫓겨났다. 아물리우스는 누미토르의 계보를 완전히 끊기 위해 그의 딸이 아이를 낳지 못하게 격리시켰다. 그 다음 이야기는 전설이 몇 개나 된다. 딸의 이름도 일리아, 레아, 실비아로 다양하다. 좌우간 그녀는 임신을 했고, 쌍둥이를 낳았다. 아물리우스는 하인을 시켜 두 아이를 죽이려 했다. 그러나 그 하인은 두 아이를 말구유에 넣어 강물에 흘려보냈다. 구유는 팔라티노 언덕가에 도착했다. 아이를 본 늑대가 무화과나무 아래서 아이에게 젖을 먹였다. 우연히 이 장면을 발견한 파우스툴루스라는 돼지치기가 아이들을 데려가 키웠다.

 

 

 

늑대의 젖을 빨고 있는 로물루스와 레무스 형제(청동조각상). 카피톨리노 언덕에 있는 조각은 복제품이다. 원본은 카피톨리노 박물관에 있다.

 

이 전설이 로마의 공인된 건국신화가 된 이유는 역사적 근거가 확실해서가 아니라 여러 전설 중에서 사람들이 제일 마음에 들어 하는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독일의 역사가 몸젠은 이 전설에 약간 합리적인 해석을 더했다. 그는 고대의 비문을 연구해서 이 지역에 늑대 사제와 이들이 주관하는 늑대 축제의 풍속이 있었다고 했다. 로물루스와 레무스를 늑대가 키웠다는 전설은 여기에서 기원한 것일 수도 있다. 늑대 사제가 아니어도 이곳은 양치기들의 언덕이었으니 늑대도 있었을 것이다.

 

 

역사 속에 드러난 로마 건국 시조

 

이제 전설에서 벗어나 역사로 나와 보자. 로물루스와 레무스의 정체는 플루타르코스가 속으로 생각한 것처럼 어디선가 흘러들어온 집단에서 출생한 무명의 전사였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헤라클레스처럼 이 형제도 난세의 전사로 성장했다. 그들의 생계 수단도 헤라클레스와 마찬가지로 사냥, 강도 쫓기, 도둑 잡기였다. 그들은 힘만 강한 것이 아니라 지혜도 있었다. 농부와 목동, 좁은 언덕의 사냥터에서 벌어지는 사람들의 분쟁을 해결해주면서 명성과 권력을 조금씩 축적했다.

 

플루타르코스는 로물루스와 레무스가 약자들을 폭력에서 구하는 일을 하고, 관리나 법 집행관, 왕의 목자들을 하찮게 봤다고 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시사점이다. 일곱 언덕은 주변 지역에 비해 낙후하고 가난한 지역이었다. 따라서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정치적 입지도 낮을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가난한 사람이 늘어나면 결국 가난이나 항거로 인해 공동체에서 떨어져 나오는 사람이 생기게 되고, 방랑자와 범죄자가 증가하게 된다. 혹은 강한 집단에 의해 약한 집단이 고향에서 쫓겨나는 경우도 발생할 것이다. 물이 아래로 흐르듯이 이런 사람들은 낙후한 지역으로 모이게 된다.

 

일곱 언덕의 원주민들은 이렇게 흘러들어오는 사람들을 불쾌함 반, 두려움 반으로 흘겨봤을 것이다. 그런데 어쩌면 자신도 그런 유입자 중의 한사람이었을 로물루스는 이들에게서 에너지와 새로운 정치 체제의 가능성을 봤다. 인구가 늘어나면 공간이 좁아지고, 집단 간에 다툼이 증가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더 큰 권력이 필요하다. 로물루스는 일곱 언덕을 총괄하는 상위의 권력구조를 구상했다. 평소 같았다면 일곱 언덕의 원주민들이 이런 제안을 받아들였을 리가 만무했지만 이번에는 거절할 수 없는 사유가 있었다. 급증하는 외부의 압박과 이미 자신들이 어찌 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해진 로물루스 집단의 힘이었다.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쌍둥이 형제라고 하지만 동맹을 맺은 두 이주자 집단의 리더였을 가능성이 더 높다. 우리가 생각하는 전권을 지닌 국왕은 훨씬 후대에 등장한다. 어느 나라든 초기 연맹체 국가에서 왕은 세습적인 국왕이 아니라 유력한 부족이나 씨족의 대표가 돌아가면서 맡는 위원장일 경우가 많다. 많은 역사학자들이 <삼국사기>에 부자, 형제 관계로 묘사되는 고구려와 백제의 초기 왕들이 실제로는 서로 다른 부족의 리더들이었는데 후세에 하나의 국가로 통합되면서 고대의 지도자들이 가족관계로 묶이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로마를 로마가 되게 한 이유

 

아무튼 이들은 일곱 언덕에 상당한 영향력을 지니게 됐다. 전설에서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아물리우스 왕을 죽이고 이때까지 감금돼 있던 할아버지 누미토르를 구해 그를 왕으로 복위시킨다. 아마도 이것은 로물루스와 레무스 부족이 주도해서 로마 지역에 대한 알바 룽가의 간섭을 배제한 항쟁을 의미할 것이다. 로물루스가 이 정도로 힘을 지니고 공을 세웠으면 일곱 언덕 사람들은 이들이 세운 통합정부를 인정하고 자치권을 양도할 충분한 여건이 됐을 것이다. 기원전 753, 두 형제는 로마를 창건했다.

 

필라티노 언덕에서 본 아벤티노 언덕, 두 언덕의 사이의 협곡에 유명한 대전차 경기장이 있었다.

 

하지만 쌍둥이 형제의 이야기가 그저 여기까지만이라면 이 시대에 역사에서 발생한 수많은 과정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로마를 진정 로마가 되게 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쌍둥이 형제까지 갈라서게 만든 두 가지 특별한 이유를 더해야 한다.

 

첫 번째 요인은 두 형제의 개방성이었다. 앞서 말한 대로 이들 집단의 힘의 근원은 도망자와 노예집단이었다. 두 사람은 아예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도피성(逃避城)이나 삼한시대의 소도(蘇塗)와 같은 피난 성소를 만들었다. 피난 성소는 부족사회의 핵심 구성요소였다. 소위 아이 싸움이 어른 싸움이 되지 않도록 부족 구성원 간의 우연적인 다툼이 파멸적인 전쟁으로 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일종의 냉각장치였다. 그러나 두 형제는 이곳을 아예 난민 입국장으로 만들었다. 그들은 이곳에 오는 사람은 누구나 받아들였고, 그들을 추격해온 사람에게 저항했다.

 

두 번째 요인은 더 크고 원대한 통합이다. 오늘날 사회에도 통합, 합병, 구조조정은 쉴 새 없이 발생한다. 그런데 통합과 합병의 목적을 ‘1+1’, 즉 명목 수익과 자산, 기술특허의 증가, 독점, 중복 조직의 제거에 의한 비용절감에만 두면 실패하거나 정체하기 쉽다. 통합의 진짜 자산은 통합이 주는 새로운 에너지다. ‘1+1=2’가 아니라 ‘1+1=2+α’가 돼야 한다. 이 차이는 역사의 여명기, 부족의 통합과정에서 아주 분명하게 나타난다.

 

 

팔라티노의 부상과 아벤티노의 몰락

 

도망자와 노예들을 끌어들여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한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이 신흥국가의 중심지를 어느 언덕에 세울 것인가를 두고 대립하기 시작했다.

 

먼저 레무스는 아벤티노 언덕을 선택했다. 로마의 역사에 비춰볼 때 아벤티노 언덕은 언제나 특별했다. 로마의 정통 세력에 저항하는 신흥 귀족의 중심지가 되기도 했고, 신흥 상공업자들이 모여 사는 동네가 되기도 했다. 지금도 아벤티노 언덕은 로마에서 제일 부유하고, 조용하고, 깔끔하고, 상당히 이채롭고 별난 고급 주택들이 들어서 있다. 한마디로 아벤티노는 특별한 사람들이 자신들만의 특별한 삶을 영위하기에 적절한 곳이다. 자신의 기득권과 정체성을 보존하고 나머지 언덕의 부족을 호령하면서 통합의 혜택을 누리려는 이들의 집결지였다.플루타르코스도 이를 간파하고 암시를 남겼다. 레무스가 아벤티노에 집착한 이유는 그가 이미 아벤티노에 확고한 기반을 닦아 놓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로물루스는 반대였다. 그는 일곱 언덕의 핵심부인 팔라티노 언덕으로 들어갔다. 통치 스타일도 달랐다. 나 홀로 독불장군처럼 권력을 독점하려 하기보다는 팔라티노를 중심으로 한 연합 전선을 펼치려 했다. , 스스로를 머리라 자청하고 다른 언덕에 자리 잡은 부족들을 손과 발로 아우르는 연합체를 구성하고자 했다.

 

전설에 의하면 두 사람은 누구의 언덕에 새(독수리)가 더 많이 날아오느냐로 승부를 내기로 했다. 레무스가 6마리를 봤다고 하자 로물루스는 12마리를 봤다고 거짓말을 했다. 나중에 자신이 속은 것을 안 레무스는 격분해서 로물루스를 공격했다고 한다. 하지만 레무스가 공격한 진짜 이유는 로물루스가 레무스 부족을 제외하고 나머지 언덕과 연합체를 구성해 6언덕을 둘러싸는 성벽을 축성하기 시작했기 때문일 것이다.

 

레무스는 로물루스를 공격했지만 이미 6언덕의 지원을 받는 로물루스 세력을 당해낼 수 없었다. 결국 레무스는 성벽을 뛰어넘다가 죽었다. 로물루스가 직접 레무스를 죽였다는 설도 있고, 다른 사람이 죽였다는 설도 있다. 동생의 시체를 보면서 로물루스는 싸늘하게 말했다고 한다. “이 성벽을 뛰어넘으려는 자는 누구든 죽임을 당할 것이다.” 2  아마도 이 말은 로물루스가 언덕의 부족들에게 통합을 설득할 때 했을 것이다. 이 전투에서 파우스툴루스와 그의 형제도 살해됐다. 아벤티노 부족의 몰락이었다.

 

 

 

 

로마의 독수리상. 로마인들은 로물루스와 레무스가 점을 쳤던 새가 독수리였다고 믿었다. 원래 독수리는 제우스의 상징이었지만 이 전설에 의지해 독수리가 로마와 로마 군단의 상징이 됐다.

 

영웅에게 현실 안주란 없다

 

로물루스가 언덕의 부족을 통합하고, 이들의 거주지를 성벽으로 두른 것은 이 안에 안주하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단단한 근거지를 기반으로 밖으로 뻗어 나가기 위해서였다. 가난하고 억눌린 자들, 유랑 집단의 울분도 십분 이용할 생각이었다. 영웅이 제국을 이루고 제국은 영웅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진정한 리더는 아예 처음부터 안주하기 좋은 공간을 최종 목표로 설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졸업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는 말을 많이 한다. 졸업만이 아니다. 목표 달성과 성공도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자 도전이어야 한다. 그것이 로물루스와 레무스, 팔라티노 언덕과 아벤티노 언덕이 주는 교훈이다.


 

임용한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yhkmyy@hanmail.net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한국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국왕 이야기><전쟁과 역사> <세상의 모든 전략은 전쟁에서 탄생했다> <명장, 그들은 이기는 싸움만 한다> <뇌물의 역사> 등 다수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