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Strategic Management

가족보다 기업 투자자 비율 늘려야 혁신 촉진된다

강신형 | 288호 (2020년 1월 Issue 1)


Strategic Management
가족보다 기업 투자자 비율 늘려야 혁신 촉진된다


Based on “Investor experience and innovation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external cooperation”, by Wai Fong Boh, Cheng-jen Huang, and Anne We i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Forthcoming.



무엇을, 왜 연구했나?

기업의 소유 구조와 혁신 활동의 관계를 연구한 Hoskisson et al.(2002)은 기관투자가를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했다. 그런 다음 각 유형의 투자자의 상대적 보유 지분에 따라 기업이 내부 혁신과 외부 혁신 중 어디에 더 초점을 두는지 살펴봤다. 장기적 관점의 수익률 제고가 중요한 기관투자가는 R&D 투자 등의 내부 혁신을 선호하고 단기적 수익률 제고가 중요한 기관투자가는 M&A 등의 외부 혁신을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Hoskisson et al.(2002)은 여러 유형의 주주 중에서 재무적 수익률을 중요시하는 기관투자가만을 살펴보고 다른 유형의 주주를 고려하지 않았다. 특히, 비영미권 국가일수록 재무적 목적의 기관투자가보다는 특정 일가가 대주주이거나(i.e., 가족 투자자) 다른 기업이 전략적 목적으로 지분을 소유하는 형태가(i.e., 기업 투자자) 많아 기관투자가의 영향만을 살펴보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론적으로도 기존 연구는 대리인 이론 관점에서 기관투자가의 적극적인 감시를 통한 대리인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었으나 조직학습 관점에서 소유 구조의 영향을 살펴보지 않았다. 본 연구는 기업의 주요 주주 중 가족 및 기업 투자가의 투자 다양성이 해당 기업의 혁신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다.


무엇을 발견했나?

연구자들은 2001년부터 2008년 사이 대만 전자산업의 314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기업의 재무 및 주주 관련 자료는 Taiwan Economic Journal에서 수집했다. 주요 주주 목록을 토대로 가족 투자자와 기업 투자자를 구분했다. 독립변수인 투자 다양성은 각 유형의 투자자가 지분을 갖고 있는 기업들이 속한 산업의 개수로 측정했다. 즉, 투자 다양성 변수가 큰 값을 가질수록 해당 유형의 투자자가 지분을 소유한 기업들이 광범위한 산업에 걸쳐 있음을 의미한다. 종속변수인 혁신 성과는 대상 기업이 미국에 출원한 특허 건수와 피인용 건수를 토대로 양과 질을 측정했다.

연구 결과, 어느 기업의 주요 주주 중에서 전략적 목적으로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 투자자의 투자 다양성이 높을수록 해당 기업의 혁신 성과 역시 증가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었다. 반면, 가족 투자자의 투자 다양성은 기업의 혁신 성과를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이와 같은 혁신 성과 간의 차이를 투자자 유형에 따른 기업의 외부 협력 수준이 다르기 때문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다양한 산업에 투자한 기업 투자자가 주요 주주인 경우 기업은 기업 투자자의 다양한 산업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새로운 지식 결합 기회를 발굴한다. 또한 기업 투자자의 광범위한 외부 네트워크를 통해 이종 산업에서의 협력 파트너 탐색도 용이해지고, 혁신 성과가 강화된다. 그러나 가족 투자자는 전통적으로 해당 일가의 기업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는 데 관심을 갖고 있으며 가족들 간 결속력을 특징으로 한다. 그러다 보니 가족 투자자가 주요 주주로 있는 기업은 소수의 다른 기업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짙다. 그러므로 다양한 산업에 투자한 가족 투자자가 주요 주주로 있는 기업은 가족 투자자 네트워크 안에서도 필요한 대안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추가적인 외부 탐색을 하거나 별도로 외부의 다른 기업과 협력할 필요성을 크게 인지하지 못한다. 즉, 기업 투자자와 달리 가족 투자자의 투자 다양성은 기업의 외부 탐색과 협력을 촉진하기보다 감소시키고, 자연히 혁신을 저해한다.


연구 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본 연구는 재무적 목적을 가진 기관투자가의 기업 혁신 활동에 대한 영향을 살펴본 기존 연구와 다르게 다양한 유형의 투자자를 살펴봤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기업의 주요 주주 유형에 따라 혁신 성과가 차이 나는 이유를 외부 협력 수준으로 설명하고 있다. 전략적 목적의 기업 투자자는 기업의 혁신 활동에 커다란 보탬이 되지만 가족 투자자는 오히려 기업의 외부 탐색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외부 협력을 통해 기업의 혁신 활동을 촉진하려면 다양한 산업에 걸쳐 지분 투자를 한 기업과 지분 교환 등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면 가족 투자자의 지분이 지나치게 높은 기업은 외부 협력이 쉽지 않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성장하는 데 어려움이 많을 수 있다.


필자소개 강신형 충남대 경영학부 조교수 sh.kang@cnu.ac.kr
필자는 KAIST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경영공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LG전자 본사 전략기획팀에서 신사업기획, M&A, J/V 등의 업무를 수행한 바 있으며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에서도 근무했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경영혁신으로 개방형 혁신, 기업벤처캐피털(CVC) 등과 관련된 논문을 발표했다. 현재 충남대 경영학부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