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스마트 하다는 건 카멜레온 같다는 것. 외부환경에 맞게 변하는 상품 개발을

박영택 | 215호 (2016년 12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최근 들어 스마트한 시스템이 많이 거론되고 있다. 여기서 ‘스마트’하다는 것은 카멜레온처럼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스템의 내부 속성이 함께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SIT의 마지막 5번째 사고도구인 ‘속성의존(Attribute Dependency)’은 외부 환경과 내부 속성 사이에 관계를 맺어주는 것을 말한다. 요즈음 사물인터넷이 시대적 화두가 되고 있는 것도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면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내부 속성의 변화를 연동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창의성은 손에 잡힐 듯하면서도 잡히지 않는 존재입니다. 무수히 많은 창의적 사례들을 분석해보면 그 안에 뚜렷한 공통적 패턴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창의적 사고의 DNA를 사례 중심으로 체계해 연재합니다.



지난 DBR 기고문을 통해 40가지 발명원리로 구성돼 있는 TRIZ(창의적 문제해결이론을 뜻하는 러시아어 Teoriya Resheniya Izobretatelskikh Zadach의 앞 글자를 딴 용어)의 핵심을 5가지 원리로 요약 정리한 SIT(체계적 발명사고·Systematic Inventive Thinking) 중 ‘제거’ ‘용도통합’ ‘복제’ ‘분리’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 호에서는 속성의존(Attribute Dependency)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자.



카멜레온처럼 영리하게

카멜레온의 피부는 평소 나뭇잎과 비슷한 녹색을 띠지만 적이나 짝을 만나 흥분하면 2분 만에 노란색과 붉은색으로 변한다. 예전에는 노란색이나 붉은색 색소가 온몸에 퍼지면서 피부색이 바뀌는 것으로 생각했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색소의 축적이나 분산에 의해 색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세포 바깥층의 미세 구조를 바꾸어 특정 파장의 빛만 선택적으로 반사시키기 때문이라고 한다. 즉, 피부를 당기거나 느슨하게 하는 방법으로 피부색을 바꾼다는 것이다.

이번 장에서 다루는 ‘속성의존’은 카멜레온처럼 외부 환경이나 조건의 변화에 따라 내부 속성이 변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외선에 노출되면 색깔이 변하는 변색렌즈는 속성의존의 대표적 사례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매일 100만 명의 사람들이 성관계 도중 성병에 걸린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해 콘돔에 속성의존을 적용해보자. 외부 환경이나 조건의 변화에 따라 내부 속성이 변하도록 관계를 맺어주는 것이 ‘속성의존’이라고 앞서 설명했다. 그렇다면 외부 환경이나 조건으로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또한 이러한 독립변수에 연동되는 종속변수로서 어떤 내부속성을 선택해야 현실적으로 가치가 있을까?

133_1


영국의 10대 청소년들의 과학경시대회인 틴테크(TeenTech)의 2015년도 수상작 중 가장 관심을 끈 것이 바로 콘돔에 속성의존을 적용한 것이다. 10대 초반의 청소년 3명이 제안한 이 콘돔의 제품명은 ‘에스티아이(S.T.EYE)’인데 ‘성접촉 감염(STI·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을 감시하는 눈’이라는 의미를 담은 것이다. 성병이 감지되면 콘돔 고무에 함유된 분자의 색깔이 균의 종류에 따라 변한다. 클라디미아의 경우 녹색, 헤르페스에는 노란색, 매독에는 파란색 등으로 콘돔의 색깔이 변한다. 이 콘돔은 착용자와 파트너 양쪽의 성병을 모두 감지할 수 있다. 현재 한 콘돔회사에서 이 아이디어를 제품화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자동차에 속성의존을 적용한 예를 보자. 1995년 만우절에 폴크스바겐 자동차는 여느 해처럼 재미삼아 다음과 같은 광고를 게재했다. 자동차의 외관 부위별로 다른 색을 칠해 어릿광대 복장처럼 알록달록한 자동차를 곧 출시한다는 것이었다. 놀랍게도 이를 사실로 받아들인 많은 사람들로부터 판매 가격이 얼마이며 어디에서 구입할 수 있는지 문의가 빗발치자 실제 제품으로 만들어내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탄생한 것이 ‘폴로 할리퀸’이다.

133_2


폴로 할리퀸이 왜 속성의존의 사례가 될 수 있을까? <그림 3>은 이를 설명한 것이다. 가로축은 자동차의 앞문, 뒷문, 펜더, 트렁크, 지붕 등과 같은 각 부분을 나타내고, 세로축은 노랑, 파랑, 주황, 검정, 빨강 등과 같은 색상을 나타낸다. 종래의 다른 자동차들은 차체 전체에 한 가지 색을 적용했으나 폴로 할리퀸은 부위별로 색상을 다르게 한 것이다. 즉, 차체의 부위라는 조건에 따라 색상이라는 내부 속성이 변하므로 속성의존 관계가 성립한 것이다.

휴대폰 벨소리 선택도 이와 유사하다. 예전 전화기는 누가 전화를 걸더라도 동일한 수신음이 울렸지만 요즈음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은 발신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사용자가 수신 벨소리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이를 <그림 3>에 적용하면 가로축은 가족, 연인, 직장 동료, 친구, 친척 등이 되고, 세로축은 휴대폰 벨소리의 종류가 된다.

가입하면 무료

  • 박영택ytpark@skku.edu

    - (현) 성균관대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
    - 성균관대 산학협력단 단장
    - 영국 맨체스터경영대학원 명예객원교수
    - 중국 칭화대 경제관리대학 객원교수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박영택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