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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종합

애니콜, 창의력을 쐈다

김영한 | 12호 (2008년 7월 Issue 1)
애니콜의 창조력
2008년 현재 세계에서 생산되는 휴대전화의 수는 12억 대에 이른다. 시장 규모도 크지만 성장세도 빨라 각 휴대전화 업체의 경쟁이 치열하다. 과거에는 노키아와 모토로라가 시장을 주도했지만 2004년부터 삼성전자의 성장이 두드러져 2위인 모토로라를 위협하기 시작했다. 2005년 당시 세계 시장 점유율은 모토로라 16%, 삼성전자 14%로 불과 2%포인트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이때 모토로라는 레이저(RAZR)라는 슬립형 휴대전화를 내놓아 한창 성장세에 있던 삼성전자에 큰 타격을 가했다. 레이저 성공으로 모토로라는 2006년 시장점유율이 21%까지 상승한 반면에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12%로 추락했다.
 
2007년 삼성전자는 대반격에 나섰다. 모토로라가 레이저의 성공에만 빠져있을 때 삼성은 초슬림형 휴대전화인 울트라(ULTRA) 시리즈를 시장에 내놓았다. 레이저 휴대전화의 두께는 약 2cm였지만 울트라 휴대전화 두께는 1cm 이하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얇았다. 휴대전화 두께를 1cm 이하로 만들려면 기술적 난제가 수두룩하다. 부품도 문제지만 케이스가 더 큰 문제였다.
 
모토로라는 레이저의 두께를 줄이기 위해 키패드를 금속으로 바꾸면서 케이스는 기존의 플라스틱을 그대로 썼다. 휴대전화 케이스의 소재는 플라스틱이어서 두께를 1cm 이하로 하면 강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강도를 높이기 위해 금속 소재를 쓰면 아름다운 디자인이 나오지 않는다. 기술적 모순 상황에 처한 것이다.
 
애니콜 개발팀은 이 기술적 모순(technical con-tradiction)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인 트리즈(TRIZ)를 썼다. 케이스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유리 섬유를 사용했고, 우수한 디자인을 유지하기 위해 특수 플라스틱을 혼합하는 신소재를 개발했다. 삼성은 신소재를 쓴 울트라 휴대전화 3개 모델을 동시에 개발해 시장에 선보였다. 이후에도 6개월이 멀다 하고 신기종을 쏟아냈다.
 
이 결과 2007년 하반기부터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빠르게 상승했다. 삼성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만큼 모토로라의 점유율은 하락했다. 모토로라의 휴대전화 사업 부문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적자 상태로 돌아섰다. 결국 모토로라 이사회는 휴대전화 사업 부문을 분리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모토로라는 세계에서 휴대전화를 최초로 만든 업체이지만 삼성전자의 추격으로 세계 2위 자리를 내줬다. 불가능해 보이던 삼성전자의 세계 2위 탈환은 트리즈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트리즈가 다른 창의력 기법과 다른 점 7가지
창의력은 어린이부터 아인슈타인 같은 천재 과학자까지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다. 하지만 창의력을 향상시키기란 매우 어렵다. 사람들은 흔히 창의력은 타고나는 것이지 학습 가능한 능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예술가적 창의력은 타고날 지 모르지만 과학자적 창의력이나 기업가적 창의력은 얼마든지 학습 가능하다.
 
트리즈 창시자인 겐리히 알트슐러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직도 많은 사람이 창의성은 후천적 학습을 통해 발전할 수 없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창의성은 프로세스를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 창의적 문제해결의 프로세스와 툴을 정리해 놓은 트리즈를 이용하면 누구든지 이상적인 해결안을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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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영한

    김영한

    - (현) 창조경영 아카데미 대표
    - (현) 한국 트리즈 협회 이사
    - 삼성전자 컴퓨터사업부 이사
    - 국민대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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